더위가 가는 것을 알리는 처서가 지났습니다. 조상님들은 더위가 누그러들어 쾌청하고, 햇빛이 쨍쨍한 '처서' 이후부터 벌초를 많이 했다고 합니다. 벌초를 안 하면 조상님이 추석 때 덩굴을 쓰고 추석 상을 드시러 온다는 말도 있는대요.  


조상님들의 묘 뿐만 아니라 요즘에는 조경을 위해 도로 옆에, 아파트 단지 내에도 많은 풀들을 심고 있어서, 길을 지나가면서 제초 하시는 분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잡초를 제거하고, 무성히 자란 풀을 짧게 잘라줌으로써, 주위경관을 보기 좋게 하고, 또 잡초가 아닌 잔디가 잘 자랄 수 있게 해주어서 국토의 건강에도 좋은 활동이 바로 제초입니다.





그런데 지난 일주일 동안 벌초를 하며 5명이나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는데요. 지금부터 벌초 및 제초 시의 주의사항에 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시작 전에 벌초와 제초의 차이점이 뭐냐고요? 

벌초는 조상님의 묘의 풀을 깎고 주변을 정리하는 풍습이고 제초는 잡초를 뽑아 없애는 것을 말합니다. 



 

주의 사항 1. 말벌과 뱀을 조심하세요.



 


▲ 출처 : morguefile.com



최근 5건의 사망사고도 말벌에 쏘여 일어난 사고입니다. 

올해는 특히 무더위가 길어 벌의 번식력이 좋아 사고가 더 많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저도 매년 벌초를 가는데 매년 가도 없던 벌집이 이번에는 있었습니다. 있는지 모르고 건드렸다가 갑자기 벌들이 윙~하면서 날라 와서 놀랐습니다. 


벌을 피하기 위해선, 가급적 현란한 색의 옷을 피하시고, 진한 향수나 화장품 사용을 자제하셔야 합니다. 화려한 색이나 향수, 화장품 등을 꽃으로 착각하여 몰려들기 때문입니다. 


또한, 저처럼 실수로 벌집을 건드리시면 자세를 낮추셔서 엎드리셔야 합니다. 손으로 목을 감싸고 최대한 웅크리세요.

만약 벌에 쏘였다면 손으로 뽑으시지 말고, 카드 같은 것으로 긁어서 빼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확실치 않은 민간요법보다는 찬물이나 얼음으로 냉찜질 하시면서 얼른 병원으로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뱀에 물렸을 때는 환자를 눕힌 후 물린 부위를 심장보다 아래로 하신 후 심장 쪽으로 5cm 정도를 끈으로 묶은 후 얼른 병원으로 가셔야 합니다. 입안의 상처가 없으신 분이라면 독을 약간 빨아내 주셔도 좋다고 합니다.




주의 사항 2. 제초기의 날 자체를 조심하세요.  





요즘에는 쇠로 된 날을 사용하는 제초기와 끈으로 된 제초기가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끈으로 된 것은 좀 생소하실 수 있을 텐데요. 쇠로 된 날 대신에 거기에 플라스틱 끈을 장착한 것입니다. 이는 안전성이 높지만, 억센 풀이나 얇게 자란 나무 같은 것은 자를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이 끈보다 쇠로 된 날을 선호하시는데요.


쇠로 된 날은 너무 날카롭고, 엄청난 회전력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사람이나 동물에게 닿으면 크게 다칩니다. 그러므로 풀을 자르면서 수시로 전방의 상황도 봐줘야 합니다. 또한, 돌에 닿았을 경우 날이 부러져 튀거나, 돌이 날아와 맞거나 하는 경우의 사고도 있어서 전방을 항상 주시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지인은 멈춰있는 제초기에도 다리를 다쳐 꿰맨 적도 있습니다.


   


주의 사항 3. 몸에 달라붙은 풀과 벌레를 조심하세요. 





▲ 출처 : pixabay.com



몸에 달라붙는 풀들이나 뱀과 벌 이외의 벌레들도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긴 팔과 긴 바지를 입으시는 것이 좋겠죠? 하지만 무조건 가리면 안 좋다는 점! 

우리나라는 더운데 습하기까지해서 무조건 햇빛으로부터 몸을 가리면 더 덥고 위험하다고 합니다. 긴 팔을 입으시되 가능하면 얇고 어두운 색의 토시를 착용하세요. 


그리고 얼른 수건을 목에 얹어주면서 햇빛도 가리고 더위도 날리는 1석 2조의 센스를 발휘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 벌과 마찬가지로 다른 기타의 벌레들을 피하기 위해선 화려한 색의 옷을 지양하고, 향수나 화장품 사용도 역시 자제하셔야 합니다.



조상님에 대해 예의도 표하고, 국토의 경관을 아름답게 가꾸고, 토지를 건강하게 할 수 있는 1석 3조 활동! 

유익한 만큼 유의할 점이 많은 활동입니다. 하지만 조금만 주의를 하시면 어렵지 않은 유의점들입니다. 모두 조금만 신경 쓰셔서 다치지 않으시고, 아름다운 마음으로 벌초와 제초를 하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