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때만 해도 서울에서 부산까지 걸어서 다녔다는데, 기술이 발달하고 서양 문물들이 유입되면서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 세계가 변화의 물결 속을 헤엄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빠르고 쾌적한 교통수단으로 요즘에는 고속철도가 많은 사랑을 받고 있지요.

 

고속철도는 열차 최고 속도 200km/h 이상으로 달리는 철도를 말하며, 정시성과 안전성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대량수송이 가능하여 한꺼번에 많은 사람들을 태울 수 있다는 것이 큰 강점으로 꼽힙니다.

 



▲ KTX / KTX의 바탕이 된 프랑스의 TGV(출처 : flickr.com)


 

우리나라의 KTX(Korea Train Express)가 고속철도에 해당하는데요, KTX는 세계에서 5번째로 운행을 시작한 고속철도입니다. 일본, 프랑스, 독일, 스페인이 앞서 고속철도를 개통한 나라들이랍니다.

 



▲ 일본의 고속철도 신칸센(출처 : flickr.com)

 


우리나라에 KTX가 있듯이 일본에는 신칸센(新幹線)이 있는데요, 세계 최초의 고속철도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일본의 교통수단입니다. 신칸센은 1964년 첫 개통을 시작으로 벌써 약 50년째 운행중입니다. 일본의 상징으로까지 여겨지고 있는 신칸센의 특징은 어떤 것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볼까요?

 


1. 넓고 쾌적한 차량


기차에서 모르는 사람이 과 옆 자리에 앉았을 때 좌석의 공간이 좁아서 불필요한 스킨십을 하게 된 적 있으신가요? 창가 쪽 자리에 앉은 사람이 먼저 내리게 되었을 때, 길을 터 주느라 졸린 눈을 비비며 일어난 적도요. 

 




하지만 신칸센은 좌석 간의 간격이 넓다보니, 먼저 내리는 사람도, 앉아 있는 사람도 부담이 없었답니다. 다리가 짧은 저에게는 무릎과 앞좌석 간의 간격이 너무 넓어 허전할 정도였으니, 어느 정돈지 상상이 가시겠죠?

 


2. 자유석에 대한 배려


얼마 전 여행을 하면서 신칸센 자유석을 타 보았습니다. 

이미 예매해 둔 버스는 놓쳐버리고, 다음 버스는 10시간이나 기다려야 하고.. 어찌 할 바를 모르고 있던 중에 신칸센 자유석이 떠올랐습니다. 지정석에 비해 저렴하고, 약 두 시간 정도면 도쿄까지 갈 수 있는데다, 다음 차를 기다릴 필요도 없이 바로 탈 수 있었기 때문이죠.

 



 

제가 탄 노조미 신칸센은 1, 2, 3호차가 자유석 차량이었기 때문에 출발역이 아니었음에도 편하게 앉아서 갈 수 있었답니다. KTX에서는 평일 한 차량만 이용할 수 있는 것에 비해, 신칸센은 요일 관계없이 세 차량(총 250석)이 자유석으로 운행되고 있어 좀 더 편리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 정시성과 안전성


고속철도의 가장 큰 장점은 시간은 철저하게 지키는 ‘정시성’과 사고율이 현저히 낮은 ‘안전성’입니다. 

신칸센은 개통 50년이 된 지금까지도 기체결함으로 인한 인명사고는 한번도 없었답니다. 이런 점이 일본인들이 신칸센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이유이기도 하지요. 또한 1분도 늦지 않고 꼭 지키는 정시성으로, 1분 1초가 아까운 현대인에게는 참 고마운 고속철도입니다.

 


4. 여행객들에게 추천!

  

신칸센에서 내린 뒤 집까지 돌아가는 길, 또 교통비를 써야하다니! 교통비가 비싼 일본에서는 조금 이동하는 것만으로도 어마어마한 교통비를 내야 합니다. 하지만 도쿄, 시나가와까지의 신칸센을 이용한 승객이라면 이런 걱정은 싹 덜어도 된답니다!

  

도쿄 혹은 시나가와에서 출발하는 JR(일본 전철의 종류)을 타면 도쿄 도내에서는 전부 무료!^ㅇ^

저도 신칸센에서 내린 뒤 시나가와에서 타카다노바바역까지 JR야마노테선을 타고 20분만에 쉽게 집에 올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공짜니까 기분도 좋죠!   신칸센을 타야만 하는 장거리 여행객분들! 신칸센 후 JR로 공짜의 기쁨을 느껴보세요>_<

 

이번 달에는신칸센에 대해 다루어 보았습니다. KTX도 신칸센도 사고 없는 고속철도로 백년만년 운행하길! 이상 도쿄에서 글로벌기자단 1기 서보라였습니다^_^!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리키

    잘 읽었습니다.

    2015.08.27 15:29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