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이 함께 떠나는 해외여행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또 다른 가족 중 강아지와 고양이 등 반려동물은 어떠한가요? 비행기 탑승 제한과 여러 이유 때문에 애완호텔이나 펫시터에게 맡기는 경우가 있을 텐데요. 그럴 때는 함께 하지 못한다는 사실에 마음이 아플 텐데요. 지금부터 그 아픔 싹~! 씻어드리겠습니다.






반려동물 비행기 반입은 각 항공사마다 조금씩 다른데요. 오늘은 우리나라 국적기에 한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대한항공 




▲ 출처 : 대한한공 http://kr.koreanair.com/



● 동반 가능한 반려동물의 종류와 수


대한항공을 타실 경우, 동반 가능한 반려동물은 강아지와 고양이 그리고 새입니다. 

기내 반입의 경우 반려동물과 운송 용기의 무게를 합쳐 5kg 이하이어야 합니다. 5kg를 초과하고 32kg 이하인 경우는 위탁수하물로 탑재를 하게 되어있습니다. 


주의하셔야 할 점은 애완용 강아지와 고양이, 새만 된다는 점이고, 또한 동물보호법 시행규칙에 명시된 맹견류 및 공격성향을 보이는 반려동물은 수하물로 운송이 불가합니다. (도사견, 아메리칸 핏불 테이러, 아메리칸 스태퍼드셔 테리어, 스태퍼드셔 불 테리어, 롯트와일러와 그 믹스견들)


또한 승객 1인당 1마리의 반려동물만 운송이 가능 합니다. 



● 구비 서류 및 신청 절차


반려동물 탑승 신청은 대한항공 서비스 센터 (☎1588-2001)에서 미리 예약해야 합니다.


신청 시 준비물은 

· 애완동물 운송 서약서 2부 (홈페이지에서 다운)

· 광견병 예방 접종 증명서 2부

· 검역증명서 2부


서류들은 출발 당일 탑승수속시 제출하시면 됩니다. 여행국에 따라 필요 서류가 추가될 수 있으니 반드시 여행국에 관해서도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 요금




▲ 2012년 5월 이후 발권기준 국제선 지역별 요금표 (출처 : 대한항공)

  


위의 가격은 출발지 기준의 가격입니다. (한국에서 출발인 경우 KRW, 미국에서 출발할 경우엔 USD) 

국내노선은 반려동물과 운반용기의 총 무게에 대한 해당 구간 초과 수하물 요금을 부과한다고 합니다. 즉, 무료는 아닙니다. 




▲ 출처: 대한항공



또한 무조건 반려동물을 비행기에 받아준다면, 안전 운항에 문제가 있을 수 있겠죠? 그래서 기종별로 반려동물 탑승 수가 제한되어 있답니다.



                                                    

 ● 케이지의 기준





기내로 반려동물을 반입하실 경우에는 운송용기 포함 5kg 이하만 가능합니다. 

케이지의 크기는 가로, 세로, 높이의 총합이 115cm 이하이어야 합니다. (이는 좌석 아래에 들어갈 수 있는 크기라고 합니다.) 그리고 환기구가 있어야 하고 방수처리가 되어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잠금장치도 물론 있어야겠죠?


위탁물 수하물로 탑재하실 경우에는 반려동물과 운송용기 포함하여 32kg 이하! 가로, 세로, 높이의 총합이 246cm 이하! 단단하고 견고한 재질로 된 용기! 잠금장치가 있고, 비상 시 외부에서 열 수 있는 용기! 라고 합니다. 그리고 운송용기 바깥 부분에 영문 성명과 비상 시 연락처를 적어 두셔야 합니다! 


장애인 보조견의 경우는 운송 용기에 따로 보관하실 필요 없이, 고객님의 발 앞쪽에 동반하시면 됩니다. 검역증명서를 지참하시되, 운송서약서는 작성 안 하셔도 됩니다. 단, 미주 출국, 도착 편에 한하여 감성적, 정서적 장애로 인하여 보조견을 동반하시는 경우는 출발 예정일 1년 이내에 발급된 전문 의료진 소견서를 지참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아시아나 항공



                            

▲ 출처 : 아시아나 항공 http://flyasiana.com



● 동반 가능한 반려동물의 종류와 수


아시아나항공 역시 강아지와 고양이, 새로 한정되어 있고 성인 한명당 한 마리가 가능합니다. 

또 맹견, 맹금류, 임신 중이거나 악취가 심한경우에는 운송이 불가하다고 합니다. 거기다 단두종견(머리 비율이 비대칭인 강아지를 말합니다.)은 매년 7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위탁운송을 제한한다고 합니다.


▲ 단두종견 리스트 (출처: 아시아나 항공)



● 구비 서류 및 신청 절차


아시아나 항공도 미리 항공사(1588-8000)로 연락하셔서 반려동물 운송을 예약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광견병 예방 접종 증명서 또는 건강진단서를 출발 공항 동물 검역소에 제출하시면 검역증명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김포공항 검역소 : 02-2664-0601)

(인천공항 검역소 : 032-740-2660~2)



● 요금


아시아나 항공도 반려동물이 무료수하물로 포함이 안 되어 추가 요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2012년 7월 1일 이후 발권 기준으로 미주 구간을 여행하실 경우 1개의 초과 수하물 요금을 지급하시면 됩니다. 미주 외 구간을 여행하실 경우 운송용기를 포함한 반려동물의 무게만큼의 초과수하물 요금을 청구하시면 됩니다. (2012년 6월 30일 이전 발권 항공권은 미주구간을 여행하실 경우 2개의 초과수하물 요금을, 운송에 관한 서약서 2부를 작성하시고 제출하셔야 합니다.)




▲  아시아나 항공 추가요금 규정 (출처 : 아시아나항공)




▲ 2012년 7월 1일 이후 발권 기분 미주 추가요금표 (출처 : 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항공 역시 출발 지역별(發) 요금이 적용 된다고 합니다.



● 케이지의 기준


기내에 함께 타실 경우에는 역시 케이지를 포함한 반려동물의 무게가 5kg 미만이어야 합니다.

케이지의 높이는 최대 21cm(소프트케이스는 25cm) 이내이어야 합니다.


수하물로 위탁하시는 경우에는 역시 운송 용기를 포함한 동물의 무게가 32kg 미만이고 운송 용기의 3면의 길이의 합이 246cm, 높이가 84cm 미만이어야 합니다.


모든 반려동물 운반용기는 아래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고 합니다.


 · 잠금장치가 있어야 하고 바닥이 밀폐되어 있어야 합니다.

 · 애완동물이 움직일 여유가 있어야 합니다.

 · 새를 운반하실 경우 비행 중 외부로 드러나지 않도록 천으로 가려져 있어야 합니다.

 · 운반 용기 역시 견고한 재질이어야 합니다.

 · 운반용기 바깥에 성함과 비상연락처를 기재하셔야 합니다.

 

 

두 항공사의 내용을 정리하면 


 ● 동반 가능한 동물은 강아지와 고양이 그리고 새입니다.

 ● 1인당 한 마리가 가능합니다. 

 ● 미리 항공사에 연락하여 반려동물 반입에 대해 예약해야 합니다. 

 ● 동물 케이지는 항공사별 기준에 맞추셔야 합니다.

 ● 요금은 무게에 따라, 지역에 따라 다르니 항공사에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반려동물의 해외여행을 위한 몇 가지 준비사항을 말씀드리면 

첫째, 반려동물의 건강상태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건강이 양호하지 않은 반려동물에게 비행은 힘들겠죠? 

둘째, 입국 국가에서의 반려동물 허용 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는 여행하실 국가의 대사관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광견병 예방접종을 꼭 하셔야 합니다. 광견병의 경우 사람들에게 병을 옮길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까다롭다면 까다로울 수 있는 규정이지만, 또 하나의 가족인 반려동물과의 여행을 생각한다면 별일 아니죠? 무조건 반려동물을 태워 비행기의 안전을 위협하면 안 되지만, 규정을 준수하고, 반려동물로 다른 승객에게 피해를 안 준다는 대한민국 국민의 수준 높은 시민의식을 함양하시면 반려동물과의 즐거운 비행이 될 수 있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