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이후 우리나라의 도시화율은 90%를 넘었고 매해 100km²의 새로운 도시가 생겨난다고 합니다. 

최근 폭염 등 기후변화 이슈가 부상함에 따라 도시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주거단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슈와 따른 주거단지로 남양주 월산리를 소개합니다. 



 

출처: 남양주 도시공사(https://www.ncuc.co.kr/) /  남양주 시청(www.nyj.go.kr)


남양주 월산리 생태주거단지는 2013년 말까지 6지구 24만4천여m²에 3천 가구에 달하는 주택이 들어설 전망이라고 합니다. 월산리 주거단지는 생태마을이라는 타이틀을 내걸고 있는데요, 생태단지가 되기 위해 어떠한 방식으로 프로젝트가 진행되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환경정보지도의 작성


U-IT 생태정보 분석 프로그램(국토교통부 2009)을 이용하여 관련현황정보의 기반자료를 구축하고, 현장조사와 시뮬레이션 작업을 통하여 공기, 기후, 소음과 물․하천, 토양, 동식물식생, 비오톱, 경관 및 토지이용에 대한 환경정보지도를 작성했습니다. 

또 이를 바탕으로 환경생태계획을 수립하였다고 합니다. 


대기               기후                소음                   지형                 토양 

  

 물             동식물식생           비오톱       경관 및 토지이용        녹지

 

▲ 출처: 한국생태환경학회(http://www.enveco.org/)


건축계획 시 환경보다 얼마나 많은 세대를 수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사업성 검토가 우선시 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환경정보지도의 작성을 통해 환경에 먼저 초점을 맞추고 프로젝트가 진행되었다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환경생태계획의 수립


환경정보지도를 바탕으로 환경생태계획을 수립하면서 우수한 자연지역을 보전하고 대상지 내의 생태적 기능을 공간적으로 분석하여 제시하는 생태기능공간계획을 수립했다고 합니다. 


▲ 출처: 한국생태환경학회(http://www.enveco.org/)


토지이용계획 시 용도를 먼저 설정하고 땅의 면적을 정한 뒤 남는 면적 등에 한하여 녹지부분의 선정되는 것이 일반적인 계획형태라고 여겨졌었는데요, 이번 남양주 월산리 생태단지는 환경생태계획이 보다 적극적으로 반영되어 완공시 얼마나 좋은 환경을 보여줄 수 있을지 기대되는 바입니다. 충분한 녹지와 각각의 생태공간들의 가지는 기능들이 체계화 되어 계획되었기 때문에 거주만족도도 높아질 수 있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3. 지속가능한 마스터플랜 수립


최대한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자연자원을 이용하도록 하고 개발수요까지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지속 가능한 마스터플랜이 되도록 했다고 합니다. 생태적인 마스터플랜은 대상지의 특성을 고려하여 환경생태계획을 먼저 수립하고 이에 맞추어 커뮤니티 주거단지를 구현할 수 있도록 계획이 수립되었습니다. 건물 배치계획에 있어서는 바람길, 오염 확산 시뮬레이션 등을 통하여 건물을 배치하였고, 가치 있는 토양을 보전하기 위해 토양분석을 수행하고 이를 반영하였다고 합니다. 


 

▲ 기존의 토지이용계획 / 환경계획기반 토지이용계획(출처:한국생태환경학회(http://www.enveco.org/)



4. 폭염에 대응하는 생태단지



▲ 출처:한국생태환경학회(http://www.enveco.org/)


2013년도의 여름은 굉장히 더웠습니다. 냉방설비(에어컨 등)을 활용하여 더위를 극복하지만 무분별한 에너지 낭비는 옳지 못하다는 것은 모두 알고 계실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단지계획 시 배치 기법 및 시뮬레이션을 통해 폭염에 대응할 수 있다는 점은 굉장히 놀라웠습니다. 그래프를 보시면 기존 토지이용 계획 시 여름철에 온도분포가 상당히 빨갛게 나오는 것을 보실 수 있지만 환경생태계획기반 토지이용계획을 적용했을 시에는 온도분포가 파란색의 낮은 기온을 유지하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단지계획 시 이러한 생태계획개념이 적용 된다면 에너지도 절약 할 수 있고 거주자들의 높은 만족도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남양주 월산리 생태단지는 2009년에 프로젝트를 시작하여 2014년에 착공 및 분양을 할 계획입니다.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계획처럼 프로젝트가 실행된다면 충분히 좋은 주거단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주거계획 시 단순히 사업성 위주가 아닌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단지 내에서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을 위한 공간을 만들어 줄 수 있는 의미 있는 프로젝트로 완성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