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해외여행에도 해당하는데요! 어디에 해당되느냐고요? 바로 ‘경유’에 해당 합니다. 만만치 않은 여비에서 알뜰 살뜰한 우리가 선택하는 경유! 경유가 짧을 때도 있지만, 타국의 공항에서 헤맬까 봐 혹은 비행기가 연착 될까 봐 짧지 않은 시간을 경유 시간으로 잡게 됩니다. 


최근 베이징 공항에서 경유를 하게 되었는데요. 그 곳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활용할 수 있는 경유에 관한 팁을 드리겠습니다.




 Q.1 로밍은 따로 신청을 해야 하나요?

 

A.1 꼭 할 필요는 없습니다. 요즘은 대부분의 핸드폰(통신사)이 자동로밍이 됩니다. 핸드폰을 정지하지 않고 해외에 가서 비행기모드를 푸신다면! 바로 사진과 같은 문자가 옵니다. 외교부의 번호까지 친절히 알려 줍니다. 

또한 요금까지 알려주는 문자가 따로 또 와서 우리의 경제사정도 걱정 해준답니다.




▲ 북경공항 WIFI기계

 

Q.2 로밍을 안 하신 분들에게 인공호흡과도 같은, WIFI는 되나요? 무료인가요?


 A.2 공항마다 다릅니다. 무료인 곳도 있지만 아쉽게도 유료인 경우도 있답니다. 

팁을 하나 드리자면 베이징 공항의 경우 여권을 스캔하면 비밀번호가 나오는 기계가 있습니다. 그 비밀번호를  가지고 접속을 하시면 4시간 이용할 수 있답니다! 비밀번호 하나로 두 가지 기계의 접속도 가능하답니다!


  

▲ 출처 : morguefile.com


Q.3 위탁수하물은 목적지까지 한 번에 가나요?


A.3 때에 따라 다릅니다. 스탑오버(경유지에서의 체류 신청)를 신청하셨을 경우는 찾으셔야 하고, 24시간 이내에 다음 비행기를 타실 경우는 목적지까지 한 번에 짐이 간답니다. 물론 위탁수하물을 맡기실 때 목적지까지 보내달라고 말씀하셔야 합니다. 



▲ 북경공항 DAY-PERMIT


Q.4 경유라서 그냥 지나칠 건데 입국심사 해야 하나요?


A.4 예, 물론입니다. 대부분의 공항이 transfer를 위한 특별 입국심사대를 따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팁을 하나 더 드리자면, 몇몇 공항은 비자 없이, 스탑오버 없이 그 나라 공항 밖으로 나갈 수 있게 도장을 찍어 준답니다. 


저는 북경공항에서 14시간을 머물렀습니다. 스탑오버 없이 북경공항 밖을 나갈 수 있다는 정보를 입수! 스탑오버 신청은 저에게 있어서 번거로웠기 때문에 일부러 경유가 긴 것을 선택하였습니다. 


말씀드렸듯이 24시간 이내 Permit 도장을 찍어 주기에 북경 시내를 잠시나마 구경할 수 있었습니다. 





Q.5 저녁 또는 밤 비행기입니다. 공항에서 잘 수 있나요?

A.5 예! 잘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공항 노숙입니다. 의자를 이용하거나 24시간 카페를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험하진 않느냐고요? 대부분 공항에는 경유자들이 많기 때문에 그리 위험하진 않습니다. 


그런데 경유여행자들에게 지상 낙원같은 공항이 있습니다. 바로 인천공항입니다. 

인천공항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샤워장과 간이 침대, 지루해 할 어린이 들을 위한 놀이시설 등이 있어 경유지로써는 최고입니다.  

* 인천 공항 시설을 알 수 있는:  미니 포토툰 공항극장 보기




▲  JFK공항의 터미널 (출처 : http://www.panynj.gov/airports/jfk.html)

 

 Q.6 경유를 처음 하는거라 어디서 다음 비행기를 타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A.6 E-ticket의 터미널 정보를 확인하시면 길이 보입니다. 우리나라(인천국제공항)는 터미널이 나뉘어있지 않죠? 한곳에서 국내, 해외의 출입국을 모두 소화합니다. 하지만 다른 나라의 경우 몇 개의 터미널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내린 터미널이 어떤 터미널인지! 다시 타야 할 터미널은 어느 터미널인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터미널 간 이동은 공항철도 및 공항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내 다음 비행기가 몇 번 터미널인지 확인하고 미리 컴퓨터로 확인하시고 가시면 편하겠죠?

 


공항 경유에 관하여 몇 가지 알아봤는데요! 

유비무환! 뭐든지 준비를 하시면 근심이 없습니다. 출국 전 준비를 한 자만이 경유도 즐길 수 있답니다. 제가 드린 조금의 지식으로 ‘경유’하는 것이 긴 비행기 여행의 쉬어가는 쉼표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