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험도가 낮은 생활물품은 허용, 고위험물품은 제한


국민 여행편의 제고와 동시에 항공보안 강화를 위하여 내년 1월 1일부터 ‘항공기 내 반입금지 위해물품’을 변경할 예정입니다. 


항공기내 테러 등 보안위협 수단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적은 ‘긴 우산, 손톱깎이, 접착제, 와인따개, 바늘 등 일반 생활용품은 객실 내 휴대물품으로 반입이 가능하며, 승무원 위협 등 기내 보안에 직접 영향을 줄수 있는 칼 종류는 원칙적으로 객실내 반입을 금지하되, 위험성이 낮은 플라스틱칼, 버터칼, 안전면도기 등은 허용할 예정입니다. 


<반입 가능>


<반입 금지>



또한, 국제기준과의 통일성 확보를 위하여 테러 등에 직접 사용될 수 있는 연막탄, 모의폭발물 등은 객실은 물론 위탁수하물로의 반입도 엄격히 금지됩니다. 


<반입 금지>



그간 위탁수하물로 1인당 1개까지만 반입되어 승객 불만이 높았던 염색약․퍼머약 등도 다른 액체류 물품과 함께 1인당 총 2kg까지 반입이 가능해 짐으로써 승객 편의가 제고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국제선 항공기의 객실에 반입할 경우에는 현재의 액체류 반입허용 기준*이 그대로 유지될 예정입니다. 


    * 100㎖이하의 용기로 1인당 1개의 1ℓ 투명비닐지퍽백에 담은 경우 허용 



노인․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여 휴대용 전자의료장비, 수은온도계, 주사바늘, 의약품 등 의료용품의 객실내 반입은 허용하되, 안전운송요건을 추가하여 항공기 운항안전도 도모하였습니다. 


<운송요건 충족 시 반입 가능>



이번 개정을 통해 누구나 알기 쉽도록 쉬운용어․사진 등을 추가함으로써, 여행객이 무심코 가져오는 반입금지물품을 공항에서 포기해야하는 승객 불만과 불편을 해소하고, 이에 따른 항공보안 위해물품 감소로 항공보안 확보 및 검색요원 등의 업무효율성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12월 중 교통안전공단, 공항공사, 항공사, 공항철도 등과 더불어 안내팜플릿 제작배포, 온라인 홍보 등 대국민 안내에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131031(참고) 내년부터 항공기 반입금지물품 이렇게 바뀐다(항공보안과).hwp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좋은 정보 잘 보고갑니다!!!^^

    2013.10.31 11:3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