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가장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토목건축물은 무엇이었을까요? 정답은 내년 10월, 완공 예정인 이순신대교에 숨어 있습니다.


〈내년 12월을 완공을 목표로 건설 중인 이순신대교(현수교)〉


여수와 광양을 잇는 길이 2260m의 이 다리의 시공업체인 대림산업은 그동안 현수교를 시공시 외국업체에 전적으로 의존했던 케이블 가설장비와 관련 기술을 국산화함으로써 무려 360억원의 비용절감 성과를 올렸습니다.



대림산업, 창의․혁신 경진대회 대상 수상

국토해양부는 오늘(20일), 건설회관에서 건설업체 임직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6회 건설업체 창의․혁신우수사례 경진대회’를 열어 이순신대교를 짓는데 적용된 대림산업의 기술혁신에 대상을 수여했습니다.

2006년부터 시작돼 6년째인 올해 대회에서는 경영혁신, 기술혁신, 상생협력 등 3개 분야에 걸쳐 대상 1건, 금상 2건, 은상 3건을 선정했는데요,
대상은 여수~광양간 이순신대교를 시공하는 과정에서 국내 기술로 케이블 가설장비(로프구동장치, 와이어공급장치, 와이어공급각도 변환기) 국산화에 성공하고, 형상관리 기술에서 혁신을 이뤄낸 대림산업에 돌아갔습니다.

형상관리 기술이란 현수교를 설계할 때 허공에 매달리는 케이블 위치를 잡아주는 기술을 말합니다.
지금까지는 현수교를 지을 때 케이블 가설장비와 형상관리 기술은 모두 해외 업체에 의존했는데요, 이번 기술혁신으로 360억원의 비용 절감을 이뤄냈을 뿐 아니라 앞으로 해외 현수교 수주경쟁에서 우리나라 건설업체들이 앞설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것으로 평가됩니다.


한강 인공섬 관련 기술, 그린 콘크리트 각각 금상 수상

다음으로 금상은 대우건설의 ‘수상건축물의 에어백 진수공법(한강 플로팅 아일랜드 SHM 적용사례)’과 GS건설의 ‘친환경 저탄소 그린 콘크리트 개발’에 돌아갔는데요,

먼저 대우건설이 한강 플로팅 아일랜드에 적용한 SHM(Structure Health Monitoring)이란 에어백의 설치, 진수 때 구조물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을 말하는데요, 이 기술 덕분에 지난 5월 21일, 한강의 반포대교와 동작대교 사이에 ‘세빛 둥둥섬’이라는 이름으로 거대한 인공섬이 안전하게 떠 있을 수 있게 됐습니다.

                                                               <세빛 둥둥섬 전경>

또 GS건설이 개발한 그린 콘크리트는 기존 콘크리트와 같은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이산화탄소 배출을 30% 이상 줄인 친환경 콘크리트입니다.
 

                                    <현장에서 레미콘차량으로 그린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모습>


마지막으로 은상 수상작은 세 건인데요, SK건설 임직원들이 초등학교에서 1일 환경강사가 돼서 환경교육을 진행했던 ‘행복한 초록교실(Happy Green School)’프로그램과 롯데건설의 동반성장 프로그램에게 돌아갔습니다.

특히 롯데건설의 경우 매년 기술부문 또는 공기단축을 통한 예산절감 분야에서 우수 협력사를 선정해 시상하고, 포상금을 지급하는 프로그램을 실시해왔는데요, 이는 건설업 최초의 성과공유제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3번째 은상 수상은 포스코건설의 ‘탄소섬유를 이용한 해상 강관파일 친환경방식 공법’에 돌아갔는데요, 이 방식은 기존방식에 비해 경제성, 안전성, 유지관리 편리성, 인체 등에 무해한 친환경성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건설업, 기술혁신과 정보공유의 장

그동안 건설업체들은 서로 경쟁하느라 간혹 기술혁신 등에 성공해도 잘 공유하지 않았는데요, 이번 대회는 경영혁신, 기술혁신 등에서 성공한 경험과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우리나라 건설업의 수준을 한단계 업그레이드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를 위해 국토해양부는 이번 경진대회에서 선정된 혁신사례 등을 책(‘건설업체 창의․혁신 우수사례집’)으로 묶어 건설업 내의 혁신과 변화의 기운을 자극할 방침입니다.

좋은 것은 나눌수록 더욱 커진다고 하는데요, 기업끼리도 나눔과 상생을 통해 선의의 경쟁이 촉진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국토해양부 '국토지킴이' 블로그는 댓글 및 트랙백 등을 통한 많은 분들의 참여를 환영합니다.
건전한 소통을 위해 국토지킴이 공지사항 내 '국토지킴이' 블로그 댓글 정책 안내를 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조유진

    멋진 건출물때문에 대한민국이 더 아름다워지고 있어요.
    멋진 기사 잘 읽었습니다

    2015.07.08 14:18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