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의 꿈, 유럽여행! 유럽 여행하면 절대 빠질 수 없는 나라, 영국! 하지만 아쉽게도 대부분의 여행자들이 들리는 곳은 런던 근교가 대부분입니다. 영국은 과거 4개의 왕국(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즈, 북아일랜드)으로 이루어져 있어 각 지역의 특색이 달라 런던 뿐만이 아니라 전국이 관광자원이 넘치는 나라입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영국의 교통수단을 이용하여 각 지역의 수도를 여행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잉글랜드 - 템즈 강을 따라 세상의 시간의 중심, 그리니치로>

  


▲ 페리를 타고 보이는 런던 풍경과 그리니치 천문대

 

 

잉글랜드의 수도이자 영국의 수도, '런던'하면 엘리자베스 탑(구 빅벤)과 런던아이 사이의 템즈강을 이어주는 웨스트민스터 브릿지 위를 달리는 빨간 버스가 떠오를 것입니다. 이미 많은 런던 여행객 분들은 빨간 버스와 '튜브'라 불리는 런던의 지하철 이용법은 알고 계실 것이기 때문에 버스와 지하철 이용법은 생략하겠습니다. 하지만 템즈강 또한 런던의 중요한 교통로라는 것을 아시고 계시나요?

 



 

런던의 페리는 템즈강을 따라 런던의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하며 이동 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버스카드와 같은 런던의 오이스터 카드로 버스와 지하철 뿐만 아니라 페리 표를 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템즈강의 선착장에는 관광용 페리들도 많아 오이스터 카드를 이용 할 수 있는 지 알아본 다음에 이용 가능한 회사의 페리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표는 당일 선착장의 티켓 판매소에서 살 수 있으며 워낙 자주 다니기 때문에 늦게 사서 표가 없을 거라는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그리니치는 거의 마지막 선착장으로 웨스트민스터 선착장에서 약 50분이 소요 됩니다. 웨스트민스터에서 전철이나 버스로도 약 50분이 걸리기 때문에 시간상 이점은 없지만 선장의 설명과 함께 런던의 또 다른 명물, 타워브릿지와 런던브릿지를 지나며 런던의 아름다운 모습을 감상하며 이동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웨일즈 - 코치(Coach)타고 웨일즈의 수도 카디프로!>

 


▲ 카디프 성/ National Express사의 코치(출처:commons.wikimedia.org)

 

 

영국에는 'National Express'라는 영국에 본사가 있는 다국적 운수회사가 있는데, 영국 내 도시를 이어주는 대부분의 교통수단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다른 도시를 이어주는 대표적인 버스로는 다른 회사인 'Mega Bus'와 National Express의 코치(Coach)가 있습니다. 


예전에 마차의 뜻으로 쓰였던 'Coach'는 현재는 장거리 버스를 가리키는 말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영국에서 우리나라의 '고속터미널'을 찾을 때는 'Bus Station'이 아닌 'Coach Station'을 찾아야 합니다. 그럼 National Express의 코치를 타고 웨일즈의 수도 카디프로 가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National Express 코치 예약 사이트에서 인터넷 예약을 할 수 있는데, 영국에서 교통수단(기차와 버스)을 가장 싸게 사는 방법은 무조건 일찍 예약하는 것입니다. 시간별로 가격이 다르고, 한달 전에 인터넷 예약을 한다면 출발하기 바로 전에 코치스테이션에서 사는 가격의 반 값으로 표를 살 수 있습니다. 


영국 교통수단의 특징 중의 하나는 장애인, 학생, 가족 그리고 연장자를 위한 할인 혜택이 꼭 있다는 것인데 만 16세부터 26세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는 Young person coach card는 10파운드(약 18000원)에 구매하여 1년 동안 코치 티켓 가격의 1/3을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예약 시 코치카드 고유번호를 입력하여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코치 탑승 시 인쇄한 티켓(스마트폰으로도 확인 가능)과 코치카드를 운전기사에게 보여주면 됩니다.

 

 

코치는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지만 기차에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교통비를 아끼고 싶은 여행자들에게 안성맞춤인 교통수단이 될 것입니다. 또한 도버해협을 거쳐 프랑스, 네덜란드, 벨기에 등 유럽 대륙으로도 코치를 이용하여 이동이 가능합니다.

 

  

<스코틀랜드 - 9와 3/4승강장에서 기차 타고 에딘버러로>

 


▲ 킹스 크로스 역 / 킹스 크로스 역 내에 있는 9와 3/4 승강장 모형

 영국의 기차(출처:www.computing.co.uk) / 에딘버러 성

 

 

해리포터가 호그와트 급행열차를 타러 가는 9와 3/4 승강장이 있는 곳으로 유명한 킹스 크로스 역을 포함해 워털루역, 빅토리아 역 등 런던에는 유명한 기차역이 많습니다. 


영국의 기차는 북아일랜드를 제외한 그레이트브리튼 섬 전역으로 뻗어 있고 빠른 시간으로 영국 여행에 발이 되어주는 교통수단입니다. 온라인 기차 예약은 http://www.nationalrail.co.uk에서 할 수 있으며 기차 티켓을 사는 방법과 할인 받는 방법은 코치 티켓과 비슷합니다. 


코치카드와 같은 것이 레일카드이며 '16-25 레일카드'라 합니다. 하지만 기차 티켓을 살 때 코치 티켓을 살 때에는 없는 그룹할인이라는 혜택이 더 있는데 4장 이상의 티켓을 함께 계산할 때 4장 단위로 할인이 되며 이 때 1인당 거의 절반의 가격으로 표를 구입할 수도 있지만 런던발 기차는 아쉽게도 대부분 할인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이 때 4장 단위라는 말은 만약 10명이 티켓을 함께 계산할 때, 티켓 10장 중 8장만 그룹할인이 가능하며 나머지 2장은 할인이 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중복할인은 불가능 하며 지역에 따라 티켓 혹은 인터넷 티켓의 바코드로 개찰구를 통과합니다.

  

기차 또한 도버해협을 통해 프랑스로 이동이 가능하며 할인 혜택을 잘 이용하면 거리에 따라 코치보다 가격이 낮아질 수도 있으니 영국 여행 계획 중에는 기차와 코치 가격을 비교 해보는 방법도 요령이 될 것입니다.

 

 

 

<북아일랜드-하늘 길로 벨파스트로>

 


▲ 출처 : www.hdwallpaperstop.com

 

 

아일랜드에 있지만 영국령인 북아일랜드는,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즈가 있는 그레이트 브리튼 섬과는 바다를 사이에 두고 떨어져 있지만 코치와 기차로도 이동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교통편도 드물고 여러 번 갈아탈 뿐만 아니라 최소 반나절이 걸린다니 체력낭비, 시간낭비가 아닐 수가 없습니다.


영국에는 런던의 히드로, 개트윅, 스탠스테드, 루튼 4개의 국제공항을 포함하여 총 24개의 국제공항이(국내선 공항 포함 총 104개)있습니다. 런던 히드로 공항은 2012년에 약 7천 만 명이 찾은 미국의 애틀란타 공항과 중국의 베이징 공항 다음으로 세계에서 3번째로 가장 바쁜 공항입니다. 유럽은 세상 어느 지역보다 더 저가항공이 발달 되어 있기 때문에 저렴한 비행기 티켓을 많이 구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저가항공사로는 라이언에어와 이지젯이 있으며 http://www.skyscanner.com에서 쉽고 간편하게 온라인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 영국의 국제공항(출처:www.tonysexecutivecars.co.uk) / 벨파스트 시청


 

이상 영국 교통수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효율적인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께 유용한 정보였기를 바랍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