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내내 열대기후인 스리랑카는 대부분의 집안 시설이 여름에 맞춰져 있다. 그렇다 보니 겉모습은 우리나라와 많이 다르지 않지만, 가까이에서 보면 많은 부분이 다르다. 뿐만 아니라 70% 이상이 불교를 믿으며 우리와는 비슷하지만 다른 불교문화를 집에서 계승하고 있다. 지금부터 스리랑카의 집이 한국과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 보자!    

 


1. 스리랑카 가정집에는 구멍 뚫린 창문이 있다!


▲ 스리랑카 창문 윗부분을 보면 구멍이 뚫려 있다. 기후 특성상을 고려한 삶의 지혜이다.



스리랑카 전역은 열대 몬순기후의 영향을 받는다. 5~8월이 우기이며 12월~3월이 건기이다. 몬순이 바뀌는 10월과 11월에는 천둥번개를 동반한 폭우가 잦다. 


이런 열대기후의 특성상 햇빛보다는 바람이 잘 통하게 설계된 집에는 통풍, 공기 순환을 위해 창문 윗부분을 아예 유리가 없게 만들어 놓는다. 나무 재질의 형태로 되어 있으며 각각의 집마다 원하는 문양을 선택한다.

 

 

2. 스리랑카 가정집에는 가스레인지가 없다!


나무가 많은 스리랑카는 아직 나무 땔감을 사용한다. 



스리랑카에는 열대기후 덕분에 나무들이 많이 자란다. 그들은 나무 땔감을 이용해 모든 요리를 완성시킨다. 언뜻 생각하면 우리나라 아궁이를 생각할 수 있으나 이와는 조금 다르다. 


집안 내부에 분리된 공간을 부엌으로 만든다. 그곳 가장자리에 바람에 불이 꺼지지 않도록 직사각형 구조로 만든다. 


불의 크기는 나무 땔감의 양으로 조절하고 그 위에는 철제로 고정시킬 수 있는 도구가 있다. 이곳에는 항상 성냥을 비치해 둔다.

 

 

3. 스리랑카 가정집에는 1년 내내 모기장을 달아 놓는다!




가정집 근처에 숲이 있을 경우 모기 또는 벌레가 많기 때문에 모기장을 일 년 내내 달아 놓는 경우가 많다. 우리나라처럼 접어서 보관하는 것이 아닌 천장에 달아놓고 접고 펴는 형태를 가진다. 


또한 천장 바로 옆에는 우리나라 이동형 선풍기와 달리 천장형 선풍기를 통해 바람이 전체적으로 사방에 퍼지게 한다.

 

 

4. 장판이 없는 스리랑카 바닥과 벽


▲ 돈을 모아 천천히 집을 완성시켜 나가는 스리랑카 사람들. 완성이 덜 된 집에서도 생활 한다.



추운 날이 거의 없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온돌 방식과는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대부분의 집이 시멘트 그대로를 놔두고, 상류층의 경우 대리석으로 마감질을 해준다. 벽도 우리나라처럼 두껍지 않고 아주 얇게 완성시킨다. 


또한 스리랑카에서는 공사 중인 건물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이는 돈이 생길 때마다 조금씩 집을 완성시켜 가는 스리랑카만의 독특한 모습이다. 이 모든 것은 춥지 않은 열대성 기후의 특성으로 나타날 수 있는 형태이다.

 

 

5. 스리랑카 가정집에는 종교를 뜻하는 무언가가 있다.


▲ 스리랑카 집에는 자신이 믿는 종교의 상징물을 정원 혹은 문 앞에 장식한다.


70% 이상의 국민이 불교도의 국가인 스리랑카는 집에서도 두터운 신앙심을 볼 수 있다. 연등과 비슷한 형태의 물건을 현관문 천장에 달아놓고 항상 좋은 일만 있기를 기원한다. 


뿐만 아니라 스리랑카 달력에는 매달 1번씩의 휴일이 있는데 불교도들을 위한 공휴일로 자신들이 다니는 절에 가서 기도를 드린다. (단, 무슬림 크리스트교의 가게는 정상 영업한다.) 

 


아시아 국가임에도 기후·환경에 따라 집의 형태가 다른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은 전통을 통한 삶의 지혜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스리랑카 경제성장률이 점차 높아지면서 수도를 비롯한 대도시에는 고층 빌딩이 생겨나고 점차 전통문화가 사라지고 있다. 우리의 가까운 과거의 모습과 비슷하다.  


생활환경이 많이 변했지만 우리나라의 가옥들도 조상들의 삶의 지혜와 흔적이 있는 중요한 역사적 산물이다. 영국은 모든 것을 다 팔아도 셰익스피어는 팔 수 없다고 했다. 우리도 격변하는 시기에 우리의 것을 감싸 안을 줄 아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비밀댓글입니다

    2016.12.19 20:22 [ ADDR : EDIT/ DEL : REPLY ]
  2. ㅇㄹㄴㄹㅇ

    2016.12.19 20:22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