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에 계시는 부모님을 위해 준비한 선물을 기차에 두고 내리신다면 ?

해외출국을 앞두고 공항에서 여권을 잃어버리신다면? 상상만 해도 많이 당황스럽죠?

이제는 당황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코레일, 그리고 인천공항에서는 유실물센터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코레일은 철도를 이용하면서 물건을 분실하는 고객을 위하여 전국 353개역에서 유실물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또 코레일 홈페이지에는 유실물 찾기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습득된 유실물의 사진을 찍어 올리며, 잃어버린 사람은 홈페이지에서 검색하여 유실물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코레일 열차에 노트북을 두고 내리신다면?

첫째, 철도고객센터(1544-7788, 1588-7788)에 연락하여 찾을 수 있습니다. 또는 각 역 유실물 센터로 문의하시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둘째,  코레일 홈페이지(http://www.korail.com)에서 사진과 함께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유실물 처리절차



코레일의 유실물 처리절차는 위의 그림과 같습니다. 

열차이용 중 분실하셨다면 빠르게 직원에게 이야기를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뒤늦게 분실사실을 아셨다면 철도고객센터 및 홈페이지에서 확인 하시면 됩니다. 열차번호, 이용구간, 열차호차, 좌석번호를 알고 계신다면 보다 빠르게 유실물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인천국제공항 이용 시 발생하는 각종 분실물과 습득물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시설로써 인천국제공항공사 및 각각 기관에서는 유실물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공항버스, 공항철도 이용 시 분실한 물건까지 체계적으로 관리를 하고 있답니다. 


● 잃어버린 장소별 유실물 확인

 

- 항공기 내에 물건을 두고 내리셨다면?


공항에서 분실 사실을 알았다면 탑승했던 항공사의 유실물 센터에서 타고 온 항공권을 보여주시면 된답니다. 만약 집에 도착해서 분실 사실을 알았다면 항공사 전화하여 분실물을 찾을 수 도 있으며, 최근에는 국내 항공사마다 유실물센터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도 있습니다.


아시아나 항공 유실물센터 : 032-744-2205 http://bit.ly/1fiGSna

대한항공 유실물센터 : 032-742-5194 http://bit.ly/1gD1jzb



 

- 면세점, 탑승 GATE, 입국장에서 물품을 잃어셨다면?

 

인천공항세관 휴대품에서 찾아가시면 찾을 수 있습니다. 이때 잃어버린 시간, 게이트 번호 등의 자세한 정보를 알고 가신다면 더욱 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인천공항세관 휴대품과 : 032-722-4426 http://bit.ly/1fAnz9Q




- 공항버스, 공항철도에서 물건을 잃어버리셨다면?


공항버스 및 공항철도 분실물은 이용한 기관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탑승시간 및 탑승 장소, 좌석번호를 알아 두시면 더욱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공항철도를 이용할 때에는 열차번호를 알아 두시면 좋습니다.


공항리무진 : 032-743-7607

칼리무진 : 032-742-5103

공항철도 : 032-745-7777 (http://www.arex.or.kr/jsp/util/lost_list.jsp)


 

- 어디서 잃어버렸는지 모를 때 


인천국제공항(1577-2600)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또는 인천국제공항 홈페이지(http://www.airport.kr/)에서 유실물 검색ㆍ확인 할 수 있습니다.






지난 겨울방학, 공항에서 여권이 사라져 발을 동동 구르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릅니다. 중요한 물건을 잃어버렸을 때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잃어버리기 전 예방하는 것이 더 현명하겠지요?  

내가 앉은 자리는 다시 한 번 돌아보고, 주변을 확인하는 습관이 나의 소중한 물건을 지키는 방법입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