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도권 저고도지역‘항공기용 관제통신시설’운용 개시


산불진화, 레저, 농업용 등 시계비행 경량항공기의 안전운항을 확보하기 위하여 도권 저고도(3,000ft 이하) 지역에 대한 1단계 관제통신시설(VHF Radio) 설치사업을 완료하고 2013년 12월 20일부터 운용을 개시합니다. 


  * (설치장소) 인천항공교통센터(인천공항), 용문산(경기 양평), 흑성산(충남 천안)



[수도권 저고도 관제통신 불감 해소 지역 - 고도 1,000ft 기준]



저고도 관제통신시설산악지대가 많은 우리나라에서 저고도 지역에 대한 무선통신 불감지역을 해소하기 위한 시설로서 경량항공기가 항공기상, 항공장애물 등의 비행에 필요한 정보를 요구할 경우 이를 항공기에 즉시 제공하여 항공기 안전을 확보하고 조난 및 사고 발생 시 수색구조업무에 도움을 주게 될 것입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011년 우리나라 저고도 지역에 대한 통신망 불감지역을 조사․분석하였으며, 이에 따라 선정된 전국의 16개소 후보지 중에서 경량항공기가 주로 비행하는 수도권(인천, 경기, 천안) 지역에 대해 우선 올해에 시범적으로 설치하였으며, 2016년까지 전국으로 확대․설치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국민소득 증가로 항공레저 수요가 더욱 늘 것으로 보이며, 경량항공기를 이용하는 국민에게 실시간으로  필요한 항공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항공안전 확보와 항공레저산업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131220(조간) 경량항공기, 안전한 하늘길이 절로 보이네(항행시설과).hwp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