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층 건물', 21세기를 살면서 한번쯤 들어보셨을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여러분은 어느 정도 높이고 초고층 건물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각자 기준이 있으실 텐데, 건축학적으로 초고층 빌딩은 높이 500미터 또는 100층 이상의 건물을 지칭합니다. 조금 더 큰 의미로는 시설물 용도가 다양하게 쓰이거나, 건축·도시·주거·환경·정보기술 등의 융·복합, 다양한 재료의 복합 (철강, 콘크리트 등) 등으로 구성된 신 개념의 미래도시 건축물을 뜻합니다.


초고층 건물은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지어지고 있는데요, 2013년 현재 완공된 건물 중 제일 높은 건물은 2011년 완공한 부산 해운대의 두산위브더제니스입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대표할 초고층 건물들]

          

                  해운대 위브더제니스 (301m)          제2 롯데월드 (555m)'15년 완공예정   해운대 LCT (411m) '18년 완공 예정                         www.weveapt.co.kr                        http://www.lottecorp.com                       http://www.lct.kr

                     


앞으로 지어질 초고층 건물에 중에서는, 롯데월드 타워(서울 송파구 제 2 롯데월드)가 123층으로 가장 높으며 현재 약 50% 정도 완성되었습니다. 제2 롯데월드가 계획대로 완공된다면, 우리나라에서 제일 높은 건물이 탄생됩니다. 


롯데월드 타워가 완공된 이후에도 초고층 건물들은 많이 생길 계획인데요, 이중 대표적인 건축물은 해운대에 위치한 엘씨티(LCT)입니다. 이 건물은 매출액 기준 세계 최대 건설사인 중국의 CSCEC(China State Construction Engineering Corp. Ltd.)와 엘시티가 손을 잡고 3조원대의 101층, 411m 규모로 진행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엘시티는 오는 2018년에 완공될 예정이며, 2016년에 롯데월드타워가 완공되면 국내에서 두 번째 높은 건물이 될 예정입니다.


거대한 초고층 건물은 보기만 해도 어마어마해 보이는데, 실제로 빌딩에 들어가는 사업비용이나 과정, 도시에 미치는 영향 등은 그 규모보다 더 어마어마합니다. 실제로, 경제적 용어 중 ‘마천루(摩天樓)지수’가 존재합니다. 이는 초고층건물을 짓는 국가가 미온한 준비를 할 경우 경기불황을 맞는다는 내용을 뜻하는 지표입니다. 대표적으로 1929,30년 지어진 미국의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과 크라이슬러 본사 빌딩은 건물이 완공된 이후, 미국을 대공황(The Great Depression)으로 몰아넣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했습니다. 


 

영화 속 고층건물 사고(출처: Naver 영화 )


또한 고층 건물을 소재로 한 영화들과 최근 초고층 건물과 항공기의 충돌로 인해 고층 건물 사고에 대해 민감해진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각 나라들이 어마어마한 비용과 시간을 지불하면서도 초고층 건물을 지으려고 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초고층 빌딩이 들어서면 그 지역에 엄청난 경제적 변화를 가져옵니다. 대규모 공사를 통해 많은 일자리가 생기고, 건축물에는 많은 사업체들이 입주하게 되며, 그 사업체들은 많은 일자리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서 지역에 선순환적인 경제 구조를 가져옵니다. 


또 초고층 빌딩은 관광지로써 큰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아시아 지역이 초고층 빌딩 건설에 집중하는데요. 실제로 미국의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은 전망대 운영만으로 한 해 700억 원대 수입을 올렸다고 하니, 존재감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습니다.  


[국가에 관광수입원이 되고 있는 대표적인 빌딩들]


    

     뉴욕_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https://www.posri.re.kr/)      두바이_브루즈 칼리파(http://www.samsungblueprint.com/66)


초고층 건물을 건설함으로써 그 나라의 기술력을 전 세계에 알리고, 국력을 자랑하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실제로, 중국은 그들의 힘을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서 많은 초고층 건물을 짓고 있는데요, 중국의 초고층 빌딩(500피트 이상 기준)은 432개로 277개인 미국을 제치고 초고층 빌딩 최다 소유국가입니다.(2011년 기준) 또한 지속적인 초고층빌딩 프로젝트들을 통해 향후 5년 안에는 압도적인 숫자를 가진다고 하니, 실로 어마어마한 기술력을 가진 국가임을 부인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초고층 빌딩 연구단 (http://www.supertall.org/)



이처럼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진 초고층 빌딩! 우리나라 또한 월등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열심히 연구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세계에서 제일 높은 건물인 부르즈 칼리파(Burj Khalifa)는 삼성 물산이 시공하였습니다. 이 사실만 보아도 우리나라가 초고층 빌딩의 선두주자임이 틀림없지만, 더 많은 기술 발전을 위해 국토교통부를 비롯한 여러 단체들이 협약하여 초고층빌딩연구단을 구성, 설계와 시공에 대해 기술연구 중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충돌과 같은 혹시모를 사고에 대해서 지자체와 건설회사, 전문가들이 모여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활주로 각도 규제, 충돌예보시스템, 충격을 버티는 설계)을 구축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체계적으로 발전해나가는 우리나라 초고층 빌딩의 기술! 미래가 매우 밝게 느끼는 것은 저 뿐만이 아닐 거 같은데요.^^ 이처럼 많은 기술력과 연구노력이 가해지는 우리나라의 초고층건물의 미래가 매우 기대됩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