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 기기 확산 및 지리․위치정보 활용 일상화에 부응


12월 26일부터 “국토포털(http://www.land.go.kr)”을 통하여 우리나라 지명언제, 어디서, 누구나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명유엔지명전문가그룹(UNGEGN)*을 통해 각국의 표준화된 지명 정보가 국제사회에 확산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선진국 수준의 지명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높아졌습니다. 


지명의 위치, 분류, 위・경도, 유래 등을 재정비하고 항목별 검색기능도 추가・개선하는 등 지명정보 활용성을 높였습니다.


* 유엔지명전문가그룹(United Nations Group of Experts on Geographical Names) 국제적 지명표준화 작업을 장려하고 기준과 원칙은 관련된 결의문을 실행



이와 더불어 스마트폰 확대 보급과 지도의 일상적 활용 등 사회 트렌드 변화로 위치기반서비스의 핵심 요소인 지명에 대한 중요성이 크게 부각됨에 따라 국토지리정보원은 그동안 내부적으로 활용하던 지명 정보를 개방 및 공유하기로 했습니다.


일상생활 전반에서 활용되고 있는 지명은 역사, 문화 등 그 시대의 인문 정보를 내포하고 있는 유용한 정보입니다. 개별적으로 관리되었던 지명정보 중 지명의 위치, 지명유래 등을 전산화하여 사용에 불편이 없도록 DB를 정비했습니다. 


유관기관에서 발간된 하천지명사전, 지방자치단체의 지명유래를 수집하여 기존 지명유래를 더욱 보강하고 재정비하여 국토포털을 통하여 서비스할 예정입니다. 





또한 우리 지명에 대한 정보를 언제, 어디서, 누구나 손쉽게 접근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고 흥미가 유발되도록 지명 관련 신규 콘텐츠를 발굴하고 웹서비스를 통하여 제공합니다. 


지명을 기반으로 유래, 역사, 문화 등 지명에 대한 정보를 누구나 쉽고 재밌게 이해할 수 있도록 흥미로운 주제로 내용을 구성하고, 지명 분야에서는 처음으로 스토리텔링 기법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합니다. 또한 100대 명산, 섬, 문화재, 장터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12개 주제를 선별, 사용자가 알아보기 쉽고 활용하기에 용이하도록 2D 지도로도 서비스합니다. 


최근 모바일 기기 사용자의 급속한 증가에 발맞추어 위치 기반의 지명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모바일 환경(iOS, 안드로이드)에 제약 없이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국토지명” 모바일 서비스에서는 사용자 위치 정보 및 지도를 중심으로 분류별 지명과 유래정보를 상세히 제공하게 되며, 지명과 관련된 인문지리정보를 연관하여 제공합니다. 이렇게 되면 지명과 관련된 상세내용과 이미지 및 위치정보를 함께 볼 수 있으며, 사용자 참여 서비스를 통하여 나만의 지명정보 및 여행 이야기를 만들어 다른 사용자와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책임운영기관인 국토지리정보원은 앞으로도 사용자 의견을 들어 국민이 필요로 하는 각종 지명정보를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지명 기반의 인문정보(역사, 인물, 문화 등)를 점진적으로 확대구축하고 신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지명정보를 더욱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금번 추진성과는 12월 26일부터 전면 개편된 “국토포털 홈페이지”를 통하여 대국민에게 서비스할 예정입니다. 



131226(석간) 역사와 문화 품은 우리 지명, 온라인 검색 서비스 개시(국토지리정보원).hwp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