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한 해가 저물고 기자단으로서의 마지막 기사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5월 국토교통부 대학생기자단 발대식이 끝나자마자 설레는 마음으로 모두가 대청댐 물문화관으로 견학을 갔습니다. 기자단으로 첫 활동을 했던 곳을 소개하는 것으로 마지막 기사를 작성하고자 합니다. 물 문화관은 총 3개의 전시실과 전망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1전시실 : 물관(Water Hall)





물관은 우리의 삶에 물이 얼마나 소중한지를 사람에게 알리고, 그 소중한 자원을 일상생활과 산업에 이용하기 위해 대청댐이 어떤 역할과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볼 수 있는 곳입니다. 





일상 생활에서 물의 오염원이 되는 요소를 알아보는 게임, 대청댐의 발전원리를 보여주는 축소모형 등의 체험프로그램이 있는데요. 아이들에게 어렵고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는 내용을 체험프로그램을 통하여 즐겁게 배울 수 있습니다.


한쪽에는 아름다운 대청호 오백리길을 알리는 홍보관이 있는데요. 이곳에는 영상을 통하여 대청호 오백리길의 아름다움을 가볍게 맛볼 수 있습니다. 



제2전시실 : 생태관(Hall of Ecology)

 




생태관에서는 대청호와 금강에서 살고 있는 생물의 서식환경을 소개합니다. 이곳에서는 금강에 서식하는 다양한 생물을 살펴 볼 수 있으며, 특히 민물고기와의 만남을 통해 아름다운 대청호와 금강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이곳에서는 실제 금강에 살고 있는 물고기들을 직접 볼 수 도 있고, 금강 생태지도 및 해부모형 등으로 한눈에 금강의 생태계를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제3전시실 : 지역문화관(Hall of Local Culture)





지역문화관에서는 대청댐 건설로 인해 사라진 대청호 주변의 모습과 문화를 기록, 복원, 재현하였습니다. 지금은 사라지고 없는 곳이지만, 지역주민들의 발자취를 통해 역사 속 삶의 의미를 찾고, 고향에 대한 향수를 느껴 볼 수 있습니다.



전망대





물 문화관 3층에는 대청호를 내려다 볼 수 있는 전망대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전망대에서는 대청댐 물문화관 주변 풍경과 아름다운 대청호를 탁 트인 전망으로 감상 하실 수 있습니다. 





 물문화관 외부에는 연인, 가족들과 함께 와서 산책도 즐기고, 쉬어 갈 수 있는 공간이 많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드라이브 코스로도 유명한 대청댐을 찾아와 물문화관에서 물과 댐에 대하여 많은 볼거리와 체험을 즐기고, 대청호를 바라보며 여유로운 오후를 보내시길 추천합니다.



물문화관 안내

휴관일 : 매주 월요일, 1월1일, 설날∙추석 당일

관람시간: 오전 10:00 ~ 오후 5:00(4:50까지 입장)

관람료 : 무료

주소 : 대전 대덕구 미호동 1-5

전화번호 : 042-930-7332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