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구조 투명, 서비스 질 우수…온라인 운송위탁 활성화 기대


화물운송시장에서 화주 등이 믿고 운송위탁을 맡길 수 있는 우수화물정보망을 정부가 처음으로 인증함에 따라 향후 온라인을 통한 화물운송 거래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올해부터『우수화물정보망 인증제도』를 시행하면서 그간 엄격한 심사를 거쳐 (주)전국24시콜화물을 우수화물정보망으로 선정하였습니다. 


그동안 화물운송시장에서는 화물차주의 수입감소 등 다단계 거래로 인한 여러 폐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화물정보망을 도입하였으나, 정보망 내에서 발생하는 불법 다단계, 거래 상대방에 대한 신뢰 부족 및 운송과정상 발생하는 위험 부담의 불확실성 등으로 인해 아직까지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화물운송시장 투명성 제고, 거래 구조 개선 등을 위해 화물정보망을 통한 거래의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시장 참여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정보망을 선택할 수 있도록 올해부터 우수화물정보망 인증제도를 시행하였으며, 대상업체 공모(10.17~11.8) 이후, 인증위원회에서 선정한 인증심사단이 신청업체에 대해 서류심사 및 현장심사를 실시하여 공정하고 객관적이게 심사를 한 후, 최종적으로 인증위원회에서 우수화물 정보망을 선정한 것입니다. 


    * 상반기에도 심사가 진행(5.31~6.27)되었지만, 제도시행 초기 신청 업체들의 정보망 운영실태 등이 인증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인증이 이뤄지지 못함


또한, 올해부터 시행되고 있는 직접운송의무제와 관련하여, 화주와 계약한 운송업체는 우수화물정보망을 통해 운송을 위탁할 경우 해당 물량은 직접운송으로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시장참여자들이 신뢰할 수 있다는 점 외에도, 우수화물정보망을 이용한 운송위탁이 직접운송의무 부담을 완화해줄 수 있으므로 우수화물정보망의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14년에도 믿고 맡길 수 있는 우수화물정보망을 추가로 선정하여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화물운송시장을 지속적으로 조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131231(조간) 우수 화물운송정보망 첫 인증(물류산업과).hwp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