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위가 기승을 부리는 겨울입니다. 추위 탓에 외출을 자제하면서도 가까이에서 겨울을 만끽할 수 있는 곳이 없을까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멀지 않은 곳에 여러분들을 위한 Secret Garden이 있습니다. 그곳으로 여러분들을 안내합니다. 


 



부산시 해운대구 센텀시티에 위치한 백화점의 옥상정원입니다. 추운 겨울에도 불구하고 가족 단위의 방문객이 많이 있었는데요. 큰 규모 탓에 혼잡함 없이 여유를 만끽할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다양한 조형물과 식물, 포토존이 있어 오랜 시간동안 머물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요. 가족단위의 관람객을 배려한 다양한 테마가 있어 아이들뿐만 아니라 부모들까지도 지루해 하지 않는 정원입니다. 



 



아이들을 위한 놀이기구도 설치되어 있으며 옥상이라는 특징을 살린 전망대도 있습니다. 전망대에 서면 도시 시가지를 한 눈에 바라볼 수 있는데요. 센텀시티 옆으로 흐르는 수영강의 모습을 이 곳 옥상정원에서 볼 수 있습니다. 꽉 막힌 도심의 답답함을 옥상정원이 매력적인 도시로 탈바꿈 시켰습니다.





옥상정원은 고층빌딩, 백화점, 호텔, 공동주택, 학교 등에 주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부지에 여유가 없고 충분한 녹지의 확보가 어려운 경우에 옥상정원이 주로 설치하고 있는데요. 도심 속 녹지의 부족을 보충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앞으로의 옥상정원은 더욱 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옥상정원은 도시조경의 새로운 양식으로 각광받고 있는데요. 도시조경은 아름답고 유용하며 건강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인문적·과학적 지식을 응용하여 토지를 계획·설계·시공·관리하는 예술입니다. 가정정원을 비롯한 도시환경 개선과 인류가 생존하기 위하여 자연을 보호하고 보존하여 인류에게 실질적으로 운동과 오락, 사교와 휴양, 교육, 산책, 보건 위생 등의 다목적 필요성에 의해 도심 속 조경은 발전하고 있습니다.





앞에서 소개한 옥상정원을 벗어나면 수영강변에 위치한 공원이 있는데요. 도심 한 가운데를 가로지르는 수영강을 주변으로 조성된 공원길을 통해 걷다보면 새로운 부산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도심 속 공원은 도시자연경관의 보호와 시민의 건강·휴양 및 정서 생활의 향상에 기여하기 위하여 조성됩니다. 





도시 속 정원과 공원은 쾌적한 도시환경을 형성하여 건전하고 문화적인 도시생활의 확보와 공공의 복지증진을 위한 노력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자연과 도시가 하나 되는 조경, 동·식물이 인간과 하나 되어 새로운 생태가 이루어지는 도심 속 조경이 우리나라 모든 도시에서 이루어지길 기대해 봅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