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8일 한겨레, 경향 등에서 보도한 철도공사의 수서발 KTX 수요예측 자료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동 자료를 배포함



대한교통학회에서 수행한 “수도권 고속철도 운영 관련 수송수요예측 연구”(‘13.12)는 철도공사에서 수서발 KTX 회사에 대한 출자 검토를 위해 의뢰한 것으로, 향후 재검증이 필요합니다


동 수요예측은 철도차량 투입규모에 대한 제한을 전제로 분석하고 있어, 노선 특성이나 서비스 차별화 등 영업전략 보다는  차량투입량에 의해 수요가 결정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 수서발 KTX는 ‘16년 27편성, ’17년부터 32편성으로 운영하고, 서울・용산발 KTX는 ‘16년 65편성, ’17년부터 70편성으로 운행하는 것으로 분석


즉, 차량보유 비율(7:3)에 따라 수요비율(7:3)이 정해지도록 분석될 수밖에 없어, 분석모형으로서 구조적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철도공사 분석 KTX 수요예측(단위 : 명/일)>

 구  분

철도공사 (차량 70편성)

수서고속철도 (차량 32편성)

합  계

수도권

평택이남

합  계

수도권

평택이남

합  계

30년 평균

101,221

38,311

139,532

35,380

20,628

56,007

195,539



동 예측자료를 기준으로 하더라도 서울・용산발 KTX에서 감소하는 수요는 약 1만명 수준입니다.


서울・용산발 KTX는 ‘13년 기준으로 일 14.6만명을 수송하고 있으며, ’15년경 일 15만명 수준으로 전망되므로 수서발 KTX 개통 이후 평균수요(14만명/일)를 기준으로 약 1만명 정도 수요가 감소하게 됩니다.


특히, 철도공사에서 작성한 수서발 KTX 사업계획에 따르면, 수서발 KTX는 차량부족으로 ‘16년 4.4만명/일 수준만 수송 가능하므로 ’16년경 철도공사의 실질적인 수요감소는 거의 없을 전망 입니다.




<철도공사 사업계획상 예측수요와 수송 가능수요(단위 : 명/일)>

구분

총수요

예측수요

수송가능 수요

철도공사

수서운영사

철도공사

수서운영사

2012

144,661

144,661

-

144,661

-

2013

146,477

146,477

-

146,477

-

2016

191,570

136,782

54,788

147,410

44,160



정부는 수서발 KTX에 대한 수요의 재검증을 조건으로 철도사업 면허를 부여하였으며, 향후 수서고속철도회사에서 영업을 준비하며 수요를 재검토하고 필요한 경우 철도차량도 추가 확보할 계획입니다.


조직, 인사, 보수 등에 대한 기준도 철도공사 수준으로 검토된 만큼, 그대로 수용하지 않고 경쟁도입 취지에 맞게 재검토할 예정입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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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지하철 1호선

    2014.11.17 11:01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