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는 우리 땅!’ 이 말은 한 치 의심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수많은 고서, 역사적인 상황만으로도 독도는 명백한 대한민국 영토임을 알 수 있죠. 하지만 누군가 독도가 대한민국 땅인 이유를 설명해보라고 하면 막상 말로 하기는 무척 어렵습니다. 그 많은 고서와 근거들을 일반인들이 꿰고 있기란 쉽지 않죠.



그래서! 대한민국이 야심차게  ‘독도체험관’을 준비했습니다. 이곳에 오면 누구나 독도가 우리 땅인 이유, 독도에 관한 다양한 정보들을 마스터할 수 있죠. 오늘은 여러분과 함께 독도체험관을 돌아보고, 다 같이 든든한 독도지킴이로서의 한 걸음을 떼보겠습니다.





독도체험관은 서대문역 7번 출구, 충정로역 3번 출구에서 도보로 5분 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먼데서 오시는 분들은 서울역 3번 출구에서 도보로 10분을 걸어서 찾아갈 수 있습니다.





독도체험관 입구는 국민권익위원회 건물 바로 앞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위로 솟은 건물이 아니라 지하에 자리 잡은 건물이기 때문에 위만 보고 가다간 얼핏 지나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 





독도체험관은 별도의 매표•입장 절차 없이 들어서자마자 관람을 시작하면 됩니다. 전시관은 크게 역사•미래관, 자연관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먼저 역사•미래관부터 살펴볼까요?





처음으로 만나는 전시물은 독도연표입니다. 독도가 우리 땅임을 증명하는 고문서들이 시대별로 나열돼 있죠. 이곳의 관람 포인트는 바로 일본 측 문서! 독도가 대한민국의(조선) 영토임은 우리만 일방적으로 주장해 온 것이 아니라 일본도 인정해 온지 오래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고문서로는 일본 태정관(당시 사법•행정•입법을 관장하는 최고국가기관)이 “독도가 일본령이 아님을 명심해라”라고 말한 기록이 있습니다. 또 조선에서도 울릉도 검찰일기, 각종 칙령을 남겨 독도가 우리 소관에 있었음을 분명히 증명하고 있죠.





반짝반짝! 이 아름다운 전시물 이름은 바로 ‘독도와의 대화’입니다. 이 외에도 빔 프로젝터, 고문서 재현 등 다양한 시각 효과를 통해 독도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죠. 얼핏 지루할 수 있는 독도 정보를 최신 영상 전시 기술을 통해 남녀노소 누구나 즐겁게 관람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들어가면 기획 전시를 관람하게 됩니다. 독도가 우리 땅임을 굳건히 하는 다양한 정보, 또 독도를 지켜온 사람들의 희생을 알아볼 수 있죠. 홀로 왜인과 싸운 안용복, 최초 독도 거주민 최종덕씨 등 독도를 지키기 위해 흘렸던 그 노고들을 살펴보고 독도에 다소 무관심했던 저 조차 숙연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역사•미래관 구경을 마치면 이제 자연관에 가볼 차례입니다. 자연관은 독도의 지리•기후•생태 정보를 전시하고 독도를 1/120 규모로 재현한 대규모 모형이 있어 우리 땅 독도를 한눈에 볼 수 있죠.





독도의 생태•날씨를 안다는 것은 그만큼 독도에게 깊은 관심을 가진다는 것입니다. 독도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쌓이고 쌓이다 보면, 곧 굳건한 영토주권으로 이어져 독도가 대한민국 땅임을 누구도 부정할 수 없게 되죠.





자연관의 알차고 세련된 시각 전시물들은 찬찬히 관람하다 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르게 됩니다. 직접 만져 볼 수 있는 체험 전시도 곳곳에 마련돼 있으니 꼭 놓치지 마세요! 참, 자연관 한쪽에는 ‘독도 어종 낚시’게임이 있습니다. 저는 44점으로 나름 고득점을 획득했으니 여러분도 한번 도전해 보세요. :D  



대한민국 영토 독도! 비록 한반도와 떨어진 외딴 위치에 있지만 오늘도 꿋꿋이 대한민국 영토로서의 주권을 지키고 있습니다. 오래부터 지금까지 수많은 사람들의 노고로 지켜진 독도에, 전 국민의 응원까지 더해져 그 누구도 독도의 영토주권을 넘볼 수 없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칩니다. 지금까지 국토교통부 블로그 기자단 이배운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D


개관일

관람방법

관람시간

화요일-금요일

예약관람

09:30 ~ 15:00

화요일-금요일

자유관람

15:00 ~ 18:00

토요일-일요일

예약, 자유관람 동시 진행

09:30 ~ 18:00



<가는 방법>


지하철

1호선 서울역: 3번 출구 도보 10분

2호선 시청역: 10번 출구 도보 9분

2호선 충정로역: 3번 출구 도보 5분

5호선 서대문역: 7번 출구 도보 5분


버스 (국민권익위원회, 경찰청 / 서대문경찰서 하차)

초록버스 7019  7021  7024

파랑버스 700  701  702A  702B  703  704  705  706

빨강버스 9701  9703  9709  9710  9714  1000  1100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