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6(목) 입찰공고, 2.25(화) 제안서 접수 마감


4년간 국민주택기금 여유자금의 운용 업무를 담당할 주택기금 여유자금 전담운용기관으로 증권사 1개사, 자산운용사 1개를 경쟁입찰을 통해 선정합니다. 


국토교통부는 투명하고 공정한 선정을 위해 그 동안 연구용역, 전문가 간담회, 기금운용심의회 등을 거쳐 선정기준 및 절차를 마련하고 1.16부터 40일간 입찰 공고를 시행합니다. 


국민주택기금은 ‘81년 주택건설 촉진 및 서민 주거안정을 위해 설립된 기금으로 최근 5년간 여유자금(사업대기성자금) 운용 규모는 약 10조원 수준이며, ’13년 말 기준으로는 약 19조원 규모입니다. 


국민연금, 신용보증기금 등의 대다수 기금이 여유자금을 전담운용조직 內에서 운용하는 반면, 국민주택기금은 이러한 자금 규모에도 불구하고 조직 內 전담운용부서가 없어, 그 동안 Fund Wrap(위탁증권사가 집합  투자업자에게 자금을 배분 및 관리)방식으로 운용되어 왔으나, Fund Wrap방식은 주택기금만을 위한 전담운용조직이 없어, 맞춤형 서비스 제공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있어 왔습니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운용방식 개선을 위한 연구용역 시행하고, 기금 운용의 전문성 및 안전성이 강화될 수 있는 전담조직 및 시스템을 갖춘 전담운용기관을 도입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전담운용기관은 별도의 시스템 및 조직을 갖추고, 주택기금 여유자금 운용업무를 위탁받아 자산배분을 수행하며, 개별집합투자업자를 관리하고, 기금관리주체인 국토교통부에 자산운용에 대한 포괄적 자문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국토교통부는 40일간의 입찰공고를 거쳐 ‘14.2.25(화)까지 입찰제안서 접수를 받고, 기금운용심의회에서 심의·의결한 제안서 평가절차에 따라 2월 말 협상적격자를 선정할 계획이며, 적격자와의 협상기간을 거쳐 3월 중 위․수탁계약을 체결하게 됩니다. 


선정된 전담운용기관은 ‘14. 7월부터 업무를 개시하게 됩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