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은 말의 해 입니다. 우리나라에는 피맛골, 말죽거리 등 지명에 말이 들어가는 곳이 무려 744곳이나 됩니다. 그런데 이런 지명은 어떻게 생겼을까요? 


피맛골은 옛날 고관들의 행차 시 지나갈 때까지 기다리는 일이 번거로웠던 백성들이 말이 들어가지 못하는 좁은 길로 다니기 시작하며 '말을 피하다'는 뜻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말죽거리는 두 가지 설이 있는데요. 이곳을 지나며 '왕이 말에서 죽을 먹었다'는 것과 과거시험을 보러 가던 선비들이 쉬면서 '말에게 죽을 먹이던 곳'이라는 의미로 말죽거리란 지명이 생겼다고 합니다. 


이처럼 재미있는 사연이 많은 우리나라의 지명 이야기를 국토포털에서 들려드립니다. 



우리동네 지명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국토포털’


국토포털은 이름 그대로 우리나라 국토정보에 대한 모든 것을 담은 홈페이지입니다. 

우리 국토에 대한 소개부터 통계자료, 지도집을 비롯하여, 인문지리정보까지 알려주는 똑똑한 포털서비스로 온라인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접속할 수 있습니다. 


>> 국토포털 바로가기 



[국토포털 메인]


그 동안의 지도 서비스는 위치를 알려주는 것이 중점이었습니다. 국토포털은 위치 서비스에 지역의 역사, 문화 등 인문정보도 제공하고, 자연현상에 대한 지도 등 특정이슈에 대한 지도도 보여줍니다. 


특히 서울과 제주도는 테마지도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서울 지도에서는 북한산 둘레길, 공연행사, 문화시설 등을 확인할 수 있고, 제주도는 올레길, 오름 등과 함께 제주민란과 같은 역사적 사건도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토포털은 지명 기반의 통합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주도 동굴을 검색하면 위치 지도를 비롯하여 동굴의 종류와 생성물질을 알려주고 국토기반의 스토리텔링을 제공한답니다. 



국토기반의 스토리텔링은 무엇인가요?



[국토포털 메인 화면 중 지명 스토리텔링]



피맛골 지명이 탄생한 데에는 그곳의 지형이 말이 들어갈 수 없을 만큼 좁은 골목길이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처럼 지명에 지역의 독특한 문화들이 반영된 곳들이 있는데요. 국토포털에서는 남녀노소 누구나 흥미롭게 볼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으로 지역의 문화를 이야기합니다. 


타워팰리스로 유명한 '도곡동'의 이름이 돌에서 유래되었다는 사실 아시나요? 도곡동의 뒷산 격인 곳이 매봉산인데, 산 아래에 돌이 많아 예전엔 '돌부리' '독구리' 독골' 로 불렸다고 합니다. 이것이 한자로 표기되면서 '도곡'이 된 것입니다. 한편에서는 옛날 도자기를 굽는 마을이 있어서 도기 조각들이 많이 나왔는데 그래서 '독골'이라고 불렸다고도 합니다. 


'도곡'이라는 지명은 서울 외에도 전국적으로 스무 곳 가까이 되는데요. 모두 돌이 많은 마을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돌 이름 지명 스토리텔링]



이처럼 지명 스토리텔링은 지역의 지형과 문화 등을 알 수 있는데요. 국토포털에서는 민속주 지도, 순대 지도 등 지역의 식문화와, 정조의 화성행차와 같은 역사적인 사건, 올레길 이야기 등 27가지 스토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국토포털에는 교재도 있습니다.


지명에 대한 이야기를 듣다 보면 우리나라 국토에 대한 관심이 더 커지겠죠?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을 때는 국토포털에서 제공하는 교재를 이용해 보세요. 

 




우리국토 교과서는 올바른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우리 국토의 소중함을 깨닫고 올바른 국토관 형성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인데요. 국토포털 홈페이지에서 E-BOOK으로 제공하고 있어 누구나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우리국토 교과서 바로가기



사람에게도 이름이 있듯 지역에는 지명이 있고 그 속에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리고 지명은 일상생활에서 늘 사용되며 역사와 시대의 문화를 반영하는 중요한 정보입니다. 지금 여러분이 살고 있는 곳의 이름 속엔 어떤 역사와 문화가 담겨있나요? 국토포털에서 동네마다의 이야기를 확인해보세요.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강이안

    국토포털을 보면 유래를 알 수 있군요.
    여행을 하다보면 궁금한 지명이 많더라구요.

    2014.12.03 13:53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