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대학생활을 시작하기 전 고민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거주지입니다. 통학을 할 수도 있고 먼 지역에 있는 학교를 가는 경우 자취나, 기숙사를 고민합니다. 

말레이시아 대학생들 또한 자신의 상황에 따라 다양한 거주형태를 띄며 생활하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대학생들은 어떻게 살고 있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지금부터 말레이시아 대학생들의 주거문화를 알려드릴게요! :)


말레이시아의 대학생들의 주거형태는 크게 세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기숙사

 



그 첫 번째는 바로 기숙사입니다. 저 역시도 현재 기숙사에서 살고 있는데요. :) 

우리나라 거의 모든 대학교에 기숙사가 있듯이 말레이시아 대부분의 대학교도 기숙사를 갖추고 있습니다. 학교와 가깝다는 점에서 많은 대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주거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제가 지금 거주하고 있는 기숙사 방의 사진입니다 :D

하지만 모든 기숙사의 형태가 위와 같지 않습니다. 한 학교 기숙사에도 2인실, 4인실, 6인실 등 다양한 종류의 기숙사가 있습니다.대게 방에는 한국의 대학교 기숙사와 비슷하게, 각 학생들을 위한 책상, 침대, 옷장이 구비되어 있으며, 화장실, 세탁실, 휴게실 같은 경우는 공용으로 사용합니다.  


 




학교마다 시설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기숙사 근처에 위와 같은 식당, 매점과 같은 학생들을 위한 편의시설이 있습니다.

또한 학교에 따라 기숙사비도 다른데요. 크게 공립학교냐 사립학교냐에 따라 기숙사 가격의 차이가 납니다.


공립학교들의 기숙사는 대부분 약 한 달에 약 150링깃(한화 5만원 정도) 정도로 현지학생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기숙사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저와 같은 외국인 학생의 경우 현지학생들의 2배로 약 300링깃(한화 10만원 정도)을 지불해야 합니다. 


또한 사립학교들의 기숙사는 한 달에 1500링깃(한화로 50만원 가량) 정도로 공립학교에 비해 약 5배정도 비싼 편입니다.



2. 링크하우스



 


위의 사진을 보고 어떤 생각이 드셨나요?

마치 링크처럼 집들이 연결되어있다는 느낌을 받으시지 않으셨나요? 맞습니다! 이 사진은 말레이시아의 주거형태 중 하나인 링크하우스인데요. 이름처럼 집들이 연결된 말레이시아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주거형태입니다!




 

링크하우스는 위 사진 처럼 보통 앞마당이 조금 있고, 단층집 또는 이층집, 3층집 등이 있는 형태인데요.

집 구조는 방 3개에서 4개 그리고 화장실이 2개 또는 3개 거실과 주방이 있는 것이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위 사진은 링크하우스 방들 중 하나입니다.


대학생들의 거주형태를 소개하는데 왠 가정집의 사진이냐고요?

링크하우스에는 일반적인 가정이 살기도 하지만, 학교 근처의 링크하우스 같은 경우 대부분 대학생들이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말레이시아의 대학생들은 원하는 기간 동안 링크하우스 내의 각 방을 계약하여 지내고, 주방과 거실을 공유하는 형식의 하우스쉐어의 형식으로 산다고 하네요. 쉽게 말하자면, 우리나라의 자취개념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3. 콘도미니엄


 



세 번째는 콘도미니엄입니다.

우리나라 아파트와 같은 개념의 주거 형태인데요.


 



소규모 단지(200세대 정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위 사진처럼 각 방에는 옷장, 침대, 책상과 같은 가구들이 배치되어있습니다.

콘도미니엄 역시 자취의 개념으로, 대부분의 학생들의 하우스쉐어의 형태로 거주하고 있습니다.


 



링크하우스와 마찬가지로 각 방은 따로 쓰지만, 위와 같은 주방과 거실, 화장실은 공유하는 형식으로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방 중에는  '마스터룸'이라고 불리는 개인 화장실이 딸려있는 방이 있는데요. 다른 방에 비해 가격이 조금 더 비싸다고 합니다.


 



 

위처럼 콘도미니엄에는 수영장,헬스장,사우나,식당,편의점 등의 편의시설 또한 완비되어 있으며, 24시간 경비를 하므로 외국인들이 안전하게 거주할 수 있는 주거형태입니다. 때문에 외국인 학생의 대부분이 콘도미니엄에 거주한다고 하는데요

콘도미니엄은 원룸형 스튜디오에서부터 다양한 형태의 크기의 집이 있습니다. 집마다 가격이 다르지만 대게 한 달에 1000링깃 (한화로 35만원)정도의 가격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대학교에서 대학근처의 콘도미니엄에 학교셔틀버스를 운행하기 때문에 통학에 크게 어려움이 없다고 하네요. :)



말레이시아 대학생들 또한 우리나라 대학생들처럼 기숙사에 살기도 하며, 자취를 하기도 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살고 있답니다!

나라는 다르지만, 대학생들의 사는 형태가 우리와 크게 다르지 않네요. :) 이제 말레이시아 대학생들은 어디에서 살고 있는지 궁금증이 조금 풀리셨나요? 이상으로 말레이시아 대학생들의 사는 곳을 전달해드린 강다연 기자였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