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인천국제공항에 갈 때 어떻게 가시나요? 대부분 직통 버스나 공항 철도를 이용하실 겁니다. 그런데 뭔가 허전하지 않나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교통수단인 KTX가 없습니다!

그렇습니다. 아직은 인천공항까지 KTX가 가지 않습니다. 그런데 올해 4월부터는 KTX가 공항철도를 따라 인천공항까지 달려간다는 소식입니다. 제가 직접 공항철도 현장으로 가서 KTX 운행 준비 상황을 살펴보고 기존 교통수단과 비교해 보았습니다!



                           서울역에 도착한 KTX                                                           공항철도 서울역 입구


지금은 지방에서 기차를 타고 서울로 온 경우 인천공항에 가려면 서울역이나 용산역에서 일단 내려야 합니다. KTX와 공항철도 직통열차는 환승으로 묶어서 하나의 승차권으로 이용할 수 있지만, 기차는 연결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공항철도를 이용하려면 서울역 2층에 있는 공항철도 서울역 입구로 가야 합니다. 그러다보니 용산역에서는 서울역까지 1호선 전철을 타고 가야 하는 불편까지 따릅니다.



공항철도 서울역 층별 안내판



이것이 끝이 아닙니다. 공항철도 서울역은 땅 속 깊숙이에 지어졌기 때문에 열차를 타려면 무려 지하 7층까지 내려가야 합니다. 지하 7층의 마치 지하철역 같이 생긴 곳에서 열차를 이용하면 인천공항까지 직통은 43분, 완행은 53분이 걸립니다.



                  공항철도 서울역 지하 7층 타는 곳                                       인천공항역에 도착한 직통열차와 승객들



이렇게 열차를 갈아타면서 인천공항에 가는 게 불편하다면 서울시내와 전국 주요 도시에서 인천공항으로 바로 가는 버스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버스는 오래 걸리고 도착 시각이 정확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주요도로에서 볼 수 있는 인천공항버스



올해 4월부터 인천공항역에서  KTX가 운행되면 훨씬 빠르고 편리하게 인천공항에 갈 수 있습니다! 인천공항역에는 KTX를 이용할 수 있는 승강장과 KTX 이용 안내 표지판이 거의 다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인천공항역 KTX 승강장                                             인천공항 내 KTX 타는 곳 안내판



전국 주요 도시에서 인천공항으로 갈 때 기존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경우와 직통 KTX를 이용하는 경우의 소요시간을 한 눈에 비교해보겠습니다.


대전

대구

울산

부산

광주

직통 버스

2:50

4:30

5:00

5:00

4:30

KTX-공항철도 환승

2:00

2:40

3:00

3:20

2:40

직통 KTX

1:40

2:20

2:40

3:00

2:20

(광주의 KTX는 호남고속철도 개통 시 소요시간)

(직통 KTX 소요시간은 추후 추가 공사에 따라 더 단축될 수 있음)


뿐만 아니라 인천공항으로 가는 길목에 있는 인천 검암역에도 KTX가 정차합니다. 그리하여 그 동안 KTX 이용이 어려웠던 인천에도 드디어 KTX 정차역이 생깁니다! 검암역 역시 KTX를 맞아들일 준비가 거의 다 되어 있었습니다. 내년쯤에는 검암역에 인천도시철도 2호선이 개통될 예정이라 인천시내에서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검암역 KTX 승강장                                             인천도시철도 2호선 검암역 공사 현장



지금까지 공항철도 인천공항, 검암역에 KTX가 운행된다는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이제 개통이 2개월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공항철도 KTX를 이용할 국민들의 편의와 안전을 위해 막바지 점검과 시운전이 이뤄지고 있을 것입니다. 예정대로 순조롭게 개통되어 운행된다면 전국 각 지역에서 인천공항으로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어 외국인 투자 활성화 등 지역 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벌써부터 기대되는데요?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