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실거래가는 스마트폰에 물어보세요.





이사를 가야할 때 이사 가야할 곳의 집 값 궁금하신 적 많으시죠? 2014년 1월 10일부터 국토교통부가 아파트에 대해서만 제공하던 모바일 실거래가 공개 서비스(매매 및 전월세 실거래가)를 단독/다가구 주택, 연립/다세대 주택까지 확대해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이제 스마트폰으로 원하는 곳의 집값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볼 수 있게 됐어요~





정부에서는 06년도 이후부터의 매매 실거래가와 11년도 이후의 전월세 실거래가 자료를 국민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인터넷과 모바일로 공개해 왔습니다. 하지만 아파트만을 대상으로 하여 아파트 이외의 주택은 서비스가 되지 않았는데요. 이번에 단독/다가구, 연립다세대 주택의 실거래가도 추가로 공개했습니다.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 스마트폰 실거래가 제공서비스 >

 * 제공정보 : 주택(매매, 전‧월세) 실거래가

                   현행 : 아파트[매매/전월세]

                   개편 : 아파트[매매/전월세], 다세대/연립[매매/전월세] 단독/다가구[매매/전월세]

 * 검색조건 : 지역별, 금액별, 면적별, 관심단지별 검색 

 * 기타정보 : 공지사항, 자주하는 질문, 아파트단지 위치정보 등


이러한 서비스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검색창에서 “주택실거래가” 또는 “아파트 실거래가”를 검색하여 애플리케이션을 설치 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기존에 사용하던 사용자라면 애플리케이션을 꼭! 업데이트 하셔야 이용하실 수 있으니 얼른 업데이트하자고요!


업데이트를 하셨으면 지금부터 새로워진 국토교통부의 실거래가 서비스 한번 이용해볼까요? 저를 따라하시면 된답니다! ‘날 따라 해봐요~ 이렇게~’



▲ 실거래가 목록 화면



먼저 실거래가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이러한 목록화면이 나옵니다. 지역, 금액, 면적별로 나누어져 있으니 검색하고 싶은 방법을 찾아 이용하면 됩니다. 또 관심단지라고해서 찾아본 집을 다음에도 볼 수 있도록 저장해놓는 서비스도 있으니 참 편하죠?



▲ 지역별 검색 화면 



그럼 먼저 지역별로 검색한번 해볼까요?


사진을 보며 설명해 드릴게요. 

먼저 ① 종류를 선택해야 한답니다. 종류에는 아파트, 다세대/연립, 단독/다가구로 나누어져있으니 원하시는 종류를 선택하세요. 저는 아파트로 해볼게요! 


② 구분을 선택해야 합니다. 매매인지 전월세인지를 선택하는 거예요. 저는 전월세로 선택해볼게요! 글자 앞에 초록색 점으로 선택되는 것이 보이시죠? 


다음으로 ③소재지를 선택하시면 된답니다. 자 되셨나요? 그럼 선택! 화면이 바뀌었네요. 저는 서울시 구로구 개봉동에 있는 아파트를 찾아봤어요. 그랬더니 목록이 나오네요. 그리고 나선 원하시는 아파트를 콕! 클릭하시면 이렇게 정보가 뜬답니다. 저는 2013년 10월 9월 7월의 계약 기간과 계약금액까지 층수까지 알아볼 수 있었답니다. 



 

   ▲ 단지 위치 화면                                 ▲ 관심단지 추가 화면



그리고 화면에서 주소 밑의 위치를 클릭하시면 해당 아파트가 어디 있는지도 지도상으로 확인하실 수 있어요! 또한 이러한 정보를 저장해 놓고 싶을 땐 화면의 맨 위의 오른쪽을 보시면 관심단지추가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관심단지로 지정해놓고 볼 수 있답니다.



 

     ▲ 금액구간별 검색 화면                                   ▲ 면적구간별 검색 화면



지역별 검색과 마찬가지로 금액구간, 면적구간별 검색도 동일한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다세대/연립으로 검색을 해볼까요? 


금액구간별에서는 ③금액구간을 잘 설정하는 것이 좋겠죠? 백만 원 단위로 지정이 되어있으니 백만 원은 #백만 원, 천만 원은 ##백만 원으로 1억은 ###백만 원으로 지정하면 되겠죠? 그리고 주의하셔야할 부분이 있는데요, 금액구간은 최대 2억 원을 초과할 수 없답니다. 이점 유의하세요!


면적별 검색에서는 ③면적구간을 잘 선택하셔야겠죠? 보기에서 원하는 면적구간을 골라서 이용하시면 된답니다.

 


메인화면의 FAQ는 이용자들이 자주 이용하는 질문에 답변을 해놓은 것을 볼 수 있어요. 그중에서도 ‘실거래가의 공개 자료는 믿을 수 있는가?’라는 질문이 눈에 띄는데요. 당연합니다! 실거래가에 공개되어있는 자료들은 시군구청에 신고 된 거래가격의 적정성 진단을 거친다고 해요. 기준에 맞지 않는 거래에 대해서는 공개대상에서 제외된다고 하니 여기 올라온 자료들은 믿을 수 있는 자료들이랍니다.


어떤가요? 잘 따라해 보셨나요? 저도 이용해보니 어렵지 않았어요. 국민들 모두가 이용하기 쉽도록 만들어진 애플리케이션이 아닌가 싶어요. 더군다나 공개된 자료들이 신뢰할 수 있는 자료들이라고 하니 믿고 이용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앞으로 국토교통부의 실거래가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많은  정보들을 얻을 수 있길 바랍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