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떠한 물건을 구매하면 물건의 뒷면이나, 제품박스 안에 들어있는 사용설명서를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구매지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적어놓은 사용설명서! 이번엔 '전국호환 교통카드'의 사용설명서를 한 번 알아볼까요??

  

 

<전국호환 교통카드 앞면과 뒷면>

 


1. "전국호환 교통카드" 충전방법

 

  ⅰ. 편의점에서 교통카드 충전하기

  

< 편의점에서 "전국호환 교통카드" 충전하기 >

 

교통카드 뒷면에 있는 세븐일레븐, 바이더웨이, CU, GS25, MINI STOP 등 다양한 편의점에 방문하여 교통카드와 현금을 함께 주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충전을 시켜줍니다.

 


ⅱ. 지하철 교통카드 자동보충기에서 충전하기

 

< 지하철 교통카드 자동보충기에서 충전하기 >

 

수도권, 부산, 대구, 광주, 대전의 지하철역마다 하나씩은 있는 교통카드 자동보충기! 교통카드 자동보충기에서도 "전국호환 교통카드"가 충전이 됩니다. "전국호환 교통카드"는 위와 같이 기존 선불 교통카드와 동일한 충전 방식으로, 카드 뒷면에 있는 편의점, 버스카드 충전소 또는 지하철 교통카드 보충기에서 쉽고 간편하게 충전할 수 있습니다.

 


2. "전국호환 교통카드" 사용방법

 

 ⅰ. 버스(시내버스,마을버스), 지하철

  

   

버스와 지하철을 탈 땐 평소에 교통카드를 사용했던 것처럼 동일한 방법으로 사용하여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ⅱ. 버스(시외버스, 고속버스)


 

시외버스와 고속버스 같은 경우에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미리 예약을 해놓거나 버스 창구에서 줄을 서서 승차권을 구매 해야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전국호환 교통카드'를 이용하면 따로 창구에서 줄을 설 필요 없이 버스기사님께 도착지를 말씀 드리고 시내버스를 타듯 바로 찍고 다면 됩니다. 교통카드를 찍으면 영수증이 나오는데, 영수증이 승차권 역할을 하게 됩니다. 시외버스를 자주 이용하지만, 소득공제를 받을 수 없었던 사람들에겐 더욱 유용할 것입니다.

더군다나 '전국호환 교통카드'의 소득공제는 30%라는 점~~~

 

그리고 가끔 이런 적 있지 않으셨나요? 오전 10시 버스인데, 도로가 밀려서 버스 출발 5분 전에 터미널에 도착했는데 매표소에 줄이 길~~~게 있을 때, 이 버스를 놓치면 1시간 기다려야 해서 무작정 버스로 달려갈 때, 이럴 때만큼은 "전국호환 교통카드"가 더욱 유용하게 사용될 것입니다.   

 


ⅲ. 고속도로



고속도로 하이패스 구간을 이용할 시 '전국호환 교통카드' 중에서도 '하이패스형'의 교통카드를 구매하셔야 됩니다. 일반형은 2500원이며, 하이패스형은 5000원으로 차량용 하이패스 단말기에 넣어서 하이패스 차로를 통과하시면, 자동결제 됩니다.

 


ⅳ. 기차

  

  

기차표를 예매하는 방법으로 역내 창구, 승차권 자동 발매기, 코레일 어플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역내 창구에서 " 전국호환 교통카드"를 이용하여 기차표를 예매할 수 있습니다. 승차권 자동 발매기에서는 아직 사용이 불가능하지만, 추후에 승차권 자동 발매기에서도 예매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신용카드 발급이 제한된 학생, 저소득층, 외국인과 같은 교통 약자도 "전국호환 교통카드"를 발급하여 위와 같은 방법으로 기차표를 예매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교통카드 한 장으로 전국에서 다양한 교통 수단을 이용할 수 있어서 앞으로 우리 생활이 더욱 편리해 질 것 같고, 신용카드 발급이 제한된 학생, 저소득층, 외국인과 같은 교통 약자도 사용할 수 있고, 연말정산 시 높은 소득공제(30%)를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민 여러분들의 호응과 관심이 뜨거울수록, '전국호환 교통카드'의 서비스 대상분야는 계속 늘어날 것이며, 전 국민이 하나의 교통카드로 전국에서 다양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그 날까지 '전국호환 교통카드'에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전국호환 교통카드' 핵심 정리>


▶ 구매처와 충전처 : 전국에 있는 편의점과 지하철 보충기, 버스 가판점에서 구매 및 충전 가능

( ★ 추후 전국 주요 역사에도 충전소를 설치 할 것이며, 충전 장소를 점차 확대할 예정 )

 

 

▷ 충전법 : 편의점과 버스 가판점에는 '전국호환 교통카드'와 충전할 금액을 주면 충전해주며,

지하철 보충기에는 '전국호환 교통카드'를 표시된 자리에 올려둔 뒤 충전할 금액을 넣으면 됩니다.

 

 

▶ 사용처 : 고속도로, 기차(KTX, ITX청춘, 새마을, 무궁화), 버스(시내, 마을, 고속, 시외버스), 

                지하철, 경전철과 같은 교통 수단

                편의점(세븐일레븐, buy the way, CU, GS25, MINI STOP)

                프랜차이즈(롯데리아, 엔젤리너스, 파리바게트, 파스쿠찌, 나뚜루팝, 베스킨라빈스, 던킨도넛츠, 크리스피)

                극장(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롯데백화점, 롯데슈퍼, 롯데마트, 롯데월드

           (★ 향후 택시, 공항버스, 공용주차장, 선박, 공공자전거 등으로 대상을 점차 확대할 예정 )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