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디젤․수입차 지속적 증가…경기침체로 말소등록 줄어

 

 

국토교통부(장관:서승환)는 ’14년 3월말 기준, 우리나라의 자동차 누적 등록대수가 19,596,321대로 ’13년말 대비 1.0% 증가했으며,  현 추세대로면 ‘14년 하반기에 자동차 누적 등록대수 2천만대 돌파가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증가세는 하이브리드와 디젤 차량의 수요 증가, 1/4분기 중 다양한 차량모델의 출시, 3월에 사상 최다 월간 판매실적을 기록한 수입차의 판매호조 및 자동차 수명연장에 따른 말소등록 감소 등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 표 1 】연도별 자동차 등록 추이

 (2014. 3월말 현재) 

  ※ 자동차 1대당 인구수는 2.61명 (인구수 : 51,186천명 - 출처, 안전행정부 2014년3월 자료)
  ※ 보도자료, 첨부 1) 연도별 자동차 등록현황 참조

 

 

‘14년 1/4분기말 현재 하이브리드 등록차량은 112,959대, 디젤 등록차량은 7,530,186대로 지속적인 증가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고유가로 인해 연비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해당 차량들의 품질이 향상된 것에 기인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13년 4/4분기에 누적 등록대수 10만대를 돌파한 바 있으며, ‘14년 1/4분기에는 ‘13년 12월말 대비 9,379대가 증가한 112,959대로 가파른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국산차의 경우 기존의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K5 하이브리드에 이어 그랜저 하이브리드와 K7 하이브리드가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특히 그랜저 하이브리드는 1/4분기에 4,073대가 등록되어 전체 하이브리드 차량 1위를 차지했습니다. 수입차는 렉서스 ES 하이브리드가 1/4분기에 788대 등록되었고프리우스와 캠리를 비롯한 토요타와 렉서스의 하이브리드 차량들이 선전하고 있습니다.

 

디젤(경유) 차량은 ’13년 12월말 대비 134,447대(1.8%)가 증가한 7,530,186대로 지속적인 점유율 상승을 나태내고 있다. 이는 SUV, RV 등 레저용 차량의 수요 증가와 디젤 세단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는 것에 따른 결과입니다.

 

국산차는 디젤 차량모델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현대 싼타페를 비롯해 각 제조사의 SUV와 RV 차량 위주로 디젤차 시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수입 자동차의 경우 BMW 5시리즈가 3,811대가 전체 디젤 자동차 신규 현황 9위에 오른 것이 가장 큰 특징으로 보입니다.

※ 보도자료, 첨부 3) 자동차 사용연료별 등록현황 참조

 

 

<‘14년도 1/4분기 주요 통계의 특징>

 


▶ 자동차 신규 등록

 

’14년 1/4분기에는 연식변경 위주로 완전변경과 부분변경, 신차를 포함해 40여종의 차량모델이 출시되었다. 신규 등록된 국산차는 전년 동기대비 2.4% 증가하는데 그쳤으나, 수입차의 경우 다양한 신차를 시장에 선보이며 전년 동기대비(37,009대) 29.3%의 증가세를 나타났습니다.

 

 

【 표 2 】자동차 신규 등록 현황

(단위 : 대, 2014. 3월말 현재)

 

(국산차) 올 1/4분기 국산차 신규 등록대수는 380,558대로 전년 동기 371,712대 대비 2.4% 증가했습니다. 제조사별로는 쌍용차가 전년 동기 대비 27.0%로 가장 높은 증가세를 나타냈으며, 르노삼성은 15.0%, 한국GM은 12.5%, 현대차는 0.8% 증가세를 보였다. 기아차는 유일하게 전년 동기 대비 2.2% 감소했습니다.

 

차량모델별 신규 등록 1위는 현대 그랜저가 차지했고, 기아 모닝과 현대 아반떼가 뒤를 이었다. 신규 등록 상위는 대부분 현대와 기아의 차량모델이며, 이 중 현대 제네시스는 완전변경 이후의 신차효과로 인해 전년 동기대비 208.5%나 증가했습니다.

 

(수입차) 1/4분기 수입차 신규 등록대수는 47,845대로 전년 동기 37,009대 대비 29.3%의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독일 제조사들의 상위권 독점이 계속되는 가운데 전년 동기대비 증가율이 가장 높은 제조사는 인피니티, 링컨, 아우디, 벤츠, 닛산의 순서로 나타났습니다.

 

가장 많이 등록된 수입차로는 BMW 5 시리즈, 벤츠 E클래스, 아우디 A6가 상위권을 차지했으며, 아우디 A6는 전년 동기대비 80.7%나 증가했다. 벤츠 S클래스는 신차효과로 인해 전년 동기대비 228.4%로 가장 높은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 보도자료, 첨부 4) 자동차 제조사별 신규 등록현황 참조
※ 보도자료, 첨부 5) 자동차 신규 등록현황(모델별) 참조

 

 

▶ 자동차 이전등록

 

’14년 1/4분기 자동차 이전등록은 845,408건으로 ’13년 동기의 838,748건 대비 0.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표 3 】자동차 이전등록 현황 

(2014. 3월말 현재, 단위 : 대)

 * 기타는 증여, 상속 등으로 이전된 차량임 

 
가장 많이 이전 등록된 국산 차량모델은 56,955대가 이전된 현대 쏘나타로 전년 동기대비 6.4%의 감소했다. 2위 현대 아반떼는 3.0% 감소한 반면에 3위 현대 그랜저는 4.5% 증가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차량모델이 감소세를 나타냈지만 기아 모닝과 스포티지, 현대 투싼은 증가세를 나타내 경차와 SUV의 인기를 반증했습니다.


수입차의 경우 BMW 5시리즈와 벤츠 E클래스가 이전 등록대수 1, 2위를 차지하며 전년 동기대비 각각 43.2%, 28.7% 증가했고, 독일차의 강세와 디젤차의 인기는 계속해서 이어지는 추세입니다.

※ 보도자료, 첨부 6) 자동차 제조사별 이전 등록현황 참조
※ 보도자료, 첨부 7) 자동차 이전 등록현황(모델별) 참조

 

 

▶ 자동차 말소등록(폐차 등)

 

’14년 1/4분기 자동차 말소등록은 234,155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9.9% (25,627대) 감소세를 보였다. 자동차의 내구성 향상으로 사용연한이 늘어나고 경기침체로 차량 교체를 미루는 추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차종별 말소 등록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승용차가 18,638대, 승합차가 1,798대, 화물차가 5,118대, 특수차가 73대 각각 감소했습니다.

 

 

【 표 4 】자동차 말소등록 현황 

 (단위 : 대, 2014. 3월말 현재) 


※ 보도자료, 첨부 8) 자동차 말소 등록현황(연도별) 참조

 

 

140416(조간) 올 하반기 자동차 등록대수 2천만대 돌파 예상(자동차정책과).hwp

 

 

 

 

 

Posted by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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