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도 바람도 따뜻해지면서 나들이하기 참 좋은 나날들이 계속 되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더욱 달콤한 주말휴일, 우리 아이들과 손잡고 어디로 놀러가면 좋을까 고민 많으시죠?
그렇게 매일매일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강력히 추천해 드리고 싶은 곳이 있습니다.
자연도 느끼고 이 땅의 숨결도 느낄 수 있는 곳, 살아있는 아이들의 학습놀이터!
원에 위치한 지도박물관을 소개합니다!^^



1. 지도 박물관 이란?

한마디로 지금의 국토가 있기까지의 전 과정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지도박물관입니다.
국토전문정보들과 지도의 변천사에 따라 전해져오는 다양한 유물들을 그대로 전시해 놓음으로서 모두가 쉽게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으며 국토사랑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교육의 장을 목적으로 설립된 공간입니다.

일반적으로 박물관을 견학하게 되면 눈에 띄는 것부터 관람하기 일쑤잖아요. 특히 우리 아이들 같은 경우 흥미로운 것들만 찾아 이곳 저곳 왔다갔다 뛰어다니까 박물관내의 질서도 어수선해질뿐더러 시대별로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죠.

그러나 지도 박물관은 길을 잃을 걱정없이! 처음부터 지정된 스토리라인을 따라가기만 하면 된답니다. 

  

 이렇게 바닥에 그려진 스토리라인을 그대로 따라 가며 관람하면되니 아이들이 길잃을 일도 없겠죠?
게다가 세월의 흐름을 덩달아 자연스럽게 이해하면서 지도의 역사를 파악할 수 있어서 더욱 좋은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 스토리라인을 따라 함께 관람을 시작해볼까요?

2. 지도 박물관 내부

가장먼저 지도 박물관에 들어서면 바로 대형 지구모형이 눈에 띄실 텐데요. 이 곳이 바로 제 1관 중앙홀입니다
 



어마어마한 대형지구 위에는 무궁화 위성 모형까지 달려 있어서 마치 우주에 온 것처럼 지구의 모든 것을 신비롭게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보들이 그 지구모형을 삥~ 둘러싸고 있는데요!



국토를 뛰어넘은 우주의 이야기도 알 수 있고 관람하는 중간중간 생기는 호기심을 달래줄 자료검색컴퓨터도 위치해 있습니다. 게다가 국토사랑에 관련해 수상한 어린이들의 그림도 관람할 수 있어서 훨씬 흥미롭고 친근한 느낌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더 특별한 것은 지구모형 옆에 위치해있는 한반도 지도입니다!



처음에는 한반도그림이라고 생각했지만 가까이 가면 갈수록 마법처럼 한글자한글자가 눈에 들어오는데요!
 작품은 국토를 사랑하고 잘 보존해서 후손에게 물려주자는 큰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국토를 한글의 조화로 표현했습니다. ‘국토사랑'을 염원하는 시로 한 자 한 자 빼곡히 적어 만들어낸 한반도모양이랍니다. 정말 신기하고 새롭죠?

이렇게 관람하고 나니 점점 흥미가 더욱 커지는데요! 그 흥미와 함께 본격적인 역사이야기로 들어가봅니다!

*눈으로 보는 보물들

다음은 제2관 역사관입니다. 이 역사관은 말그대로 지도의 모든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인데요.



이 곳은 특히 조선의 최고 걸작품으로 유명한 대동여지도가 바닥에 크게 인쇄되어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인데요!
그래서 잠시 쭈구려 앉아 구석구석 자세히 관찰하는 재미도 쏠쏠하답니다.
역사관이야말로 '지도의 모든 것'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최초의 고지도부터시작해 도성도,군현지도,조선지도,세계지도까지! 지도의 모든 변천사를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도들의 종류에 대해서도 쉽게 파악할 수 있으니 역사공부와 지리공부를 동시에 하는 느낌이었습니다:)
실제의 지도유물들이 가득 전시되어있었지만 훼손을 위해 사진촬영이 금지되어 있어 많은 부분들을 직접 보여드리지 못해 아쉬운데요. 사진으로 보는 것보다 역시 실제로 보는 것이 그 가치를 제대로 느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역사관을 넘어 들어오게 된 곳은 3관 현대관입니다.
 


현대관의 가장 하이라이트는 바로 독도관련 정보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며칠전에 있었던 우리땅 '독도' 지리정보 특별전에 전시되었었던 그 유물과 정보들이 고스란히 전시되어 있는데요.



독도가 우리땅이라는 것을 제대로 증명해 줄 수 있는 여러가지 소중하고 훌륭한 유물들과 정보들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니
우리 땅, 독도에 대한 그 소중함이 더욱 절실히 느껴지는 것 같았습니다. 

현대관은 이처럼 역사를 건너 탄생하게 된 여러 가지 현대품들이 가득한데요.



 전해져오는 하나뿐인 유물들을 비롯해




이렇게 세계별 가지각색의 귀여운 지구본들도 전시되어 있어 하나하나 구경할 것들이 많아서 참 좋았어요.
게다가 교육의 장도 제대로 마련되어 있었는데요.



마치 영화를 보듯 이렇게 앉아서 교육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이 교육영상은 국토지리정보원에 관련한 정보/유아용/초등학생용/중고등학생용 으로 나뉘어 시청이 가능했는데요.
버튼만 눌러주면 그 눈높이에 맞게끔 영상이 상영되더라구요! 지도박물관을 찾은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그 흥미를 돋우니 훨씬 효과적인 교육이 될 것 같았습니다.

*내손으로 직접 체험해보는 지도

 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교육이 되겠지만 모든 교육은 직접 체험하며 느껴봐야 제대로 쏙쏙! 그 정보들을 흡수할 수 있겠죠?
래서 마련된 아주 흥미로운 곳이 있습니다.
 

" 지도야 놀~~~자!!! "
지도와 신나게 놀수있는 코너가 준비되어 있답니다^^ 
방문 하시면 꼭 직접 체험 해 보세요~~
이렇게 아이들의 연령대가 어떻게 되든 상관없이 누구나 질리지않고 재미있게 놀며 배울 수 있는 체험들이어서
굉장히 흥미로웠습니다.

게다가 이렇게 놀면서 배우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추억을 남기는 코너까지 마련되어 있었는데요!



 '우리 국토와 한 컷!' 이라고 해서 작은 스튜디오가 있었습니다.
배경을 바꿀수가 있어서 국토지리원을 배경으로 할 수도 있고 독도를 배경으로 할 수도 있고 직접가보지 않았더라도 마치 그 곳에 있는 듯! 우리국토의 곳곳을 배경으로 추억의 사진을 남길 수가 있답니다~!



그래서 촬영방법에 따라 발로 요리조리 움직여 독도배경을 선택!!
저도 이렇게 찰칵! 사진찍고왔어요~~^^*
자, 이렇게 지도박물관안에서 추억도 가득 선물 받았다면 지도박물관 견학 끝이냐구요?
아니죠~~! 정보들이 너무 가득 차있다보니 밖으로 나와있는 위대한 유물들도 만나러 가봅니다!!

3. 지도 박물관 외부

지도박물관에서 나오다보면 우측에 하나의 계단이 보이실거에요.
 

그 계단을 바로 올라가게되면~~  새로운 지도를 또 만나게 됩니다!
 


박물관 안에서는 바닥에 대동여지도가 그려져있었다면!
박물관 밖에서는 바닥에 원지도가 그려져있습니다~! 원점에 서서 빙그르르 살펴보면 어느방향쪽에 어떤 산이 있고 어떤 섬이 있는지 쉽게 눈에 들어오더라구요~

지도에서 조심스럽게 고개를 들어보면!



우리나라 국토를 알게한 위인, 김정호를 기리는 동상이 거대하게 세워져있습니다.
이 지도박물관을 있을 수 있게한 장본인의 위대한 인물이기도 하죠. 잠시나마 김정호동상아래서 감사의 마음을 전해봅니다.

 

그 이외에도 지자기점, 중력지준점,수준점,삼각점 을 비롯해 경위도원점 까지! 우리가 어떤 건물을 짓거나 어떤 관찰을 위해, 국토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을 얻기위해 표시해놓은 우리나라의 기준이 된 점들이 그대로 위치해있습니다. 이런 점들만 봐도 국토측량이 얼마나 위대한 일이었는지, 지도 하나를 만들어내기까지 얼마나 많은 노력과 땀들이 필요했는지 그대로 느껴지는 듯한 소중한 유물들이었습니다. 

사실 국토는 큰 관심을 두고 있지 않는 한, 잘 모르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우리국토의 주인은 바로 우리, 나 자신입니다. 내 핸드폰, 내 가방, 내 신발 어디 헤진 곳은 없나 매일매일 신경쓰는 것 처럼 우리나라도 내 것이라는 마음으로 구석구석 되돌아 보는 뜻깊은 시간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지리를 안다는 것, 국민으로서 알아야할 하나의 당연한 도리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우리가 존재할 수 있는 이유가 바로 이 터전이 있기 때문이라는 것 잊지마시기 바랍니다!!
  

국토에 대한 소중한 정보들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터전
, 지도박물관.
이번 주말 우리 아이들에게는 내딛고 있는 땅에 대해서 알려주는 소중한 시간을, 나에게는 내딛어온 땅들을 되돌아보는 뜻깊은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

*지도박물관 위치

지도박물관의 주소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원천동 111 입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실 경우 수원역에서 하차하셔서 시내버스 수원동KT, 법원사거리 행을 이용하시면 수월하게 가실 수 있는데요,'국토지리정보원' 이정표를 따라 쭈욱 들어오시는게 더 쉬우실 거에요!
자세한 내용은 http://www.ngii.go.kr/kor/contents/contentsView.do?rbsIdx=55 를 참고하세요^.~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