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gratisography.com/)

 

안녕하세요. 국토교통부 대학생기자단 2기 전수환입니다. 갑자기 뜬금없는 질문이지만, 많은 분들이 공동주택에 살고 계시죠? 저도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공동주택 거주의 가장 큰 문제인 층간소음을 대처하기 위해서, 제가 처음으로 작성할 기사는 "층간소음 어떻게 대처할까?" 입니다. 먼저 본격적으로 층간소음을 다루기 전, 우리나라 공동주택현황에 대해 알아봅시다.

 

출처 : 국토교통부 (시도별 자료)

주석 :

 

위의 그래프를 보시면 알 수 있듯이 많은 분들이 공동주택에 거주하고 계십니다. 많은 인원이 살다 보면 문제점 또한 많이 일어나겠죠. 층간소음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랍니다. 최근 뉴스에서도 층간소음을 견디지 못해 이웃들과 싸우고 심지어 살인까지 저지른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Q) 이렇게 심각하고 자주 접하는 문제인 층간소음을 어떻게 대처하면 될까요? 

 

   1. 이웃과 싸우기

 

   2. 그냥 소음 듣고 참기

 

   3.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에 상담요청하기

 

정답은 3번(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에 상담요청하기) 입니다. 그럼 이제 정답을 알았으면 활용할 수 있도록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를 소개하겠습니다.

 

 ●What is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

 

최근 급증하고 있는 공동주택 층간소음 문제가 이웃간의 분쟁에서 사회문제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전문가 전화상담 및 현장소음측정 서비스를 통하여 이를 예방하고 분쟁을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는 부서가 바로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 입니다.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는 환경부가 주관하고 있고, 한국환경공단(대기환경처 생활환경팀)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 이용방법(접수방법)

 

 2013년 9월 5대광역시로 시작하였지만, 올해 5월부터는 전국으로 확대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많이 이용하세요.

그렇다면, 가장 중요한 이용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용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call센터 상담 입니다. 전국단일번호인 1661-2642 로 연락하여 층간소음 관련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온라인 접수 입니다. 국가소음정보시스템 홈페이지(www.noiseinfo.or.kr)에 방문하시면 밑 화면처럼 보일 것입니다.

 

(출처 : 국가소음정보시스템 홈페이지 http://www.noiseinfo.or.kr/index.jsp)


스텝 1. 제일 오른쪽에 건물모양의 "층간 소음" 아이콘을 누릅니다.

 


(출처 : 국가소음정보시스템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http://www.noiseinfo.or.kr/index.jsp)

 

스텝 2. 왼편에 분홍표시가 보이는 "상담신청"에 들어간 후, 오른쪽에 신청서 "양식 다운로드"를 합니다.

 



(출처 : 국가소음정보시스템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 http://www.noiseinfo.or.kr/index.jsp)

 

스텝 3. 위 예시와 같이 신청서를 다 작성하신 후, 상담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스텝 3까지 다 완료하시면, 밑에 업무수행 절차에 따라서 전문가들이 분쟁해결을 위한 자문을 해줍니다.

(출처 : 국가소음정보시스템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 http://www.noiseinfo.or.kr/index.jsp)

층간소음이웃사이센터 이용하기 참 쉽죠?

 

●층간소음 건설 기준 강화

 

국토부에서 층간소음을 대처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지만, 층간소음 갈증이 지속됨에 따라 층간소음 저감을 위한 종합적인 제도방안을 추진하였습니다. 신규 아파트에 대해서는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대통령령 제24910호][시행 2014.5.7.]을 공포하였습니다.

 

이전까지의 아파트는 시공시 바닥두께 기준(벽식 210mm, 무량판 180mm,기둥식 150mm) 또는 바닥충격음 기준(경량충격음 58db, 중량층격음 50db)를 선택적으로 만족 하도록 하고 있으나,

 

앞으로 신규 아파트는 벽식과 무량판구조는 바닥두께 기준(210mm) 및 바닥충격음 기준(경량충격음 58db, 중량충격음 50db)을 동시에 만족해야 합니다. (다만, 층간소음 만족도가 높은 기둥식구조는 바닥두께 기준(150mm)만 충족할 경우 성능기준 적용 배제합니다.)

 

* 벽식구조 : 기둥없이 내력벽을 통해 힘을 전달하는 구조로 가장 일반적

무량판구조 : 수평부재인 보가 없이 바닥과 기둥으로 힘을 전달하는 구조

기둥식구조 : 바닥, 보, 기둥을 통해 힘을 전달하는 구조

경량충격음은 물건 떨어지는 소리, 중량충격음은 아이들이 쿵쿵 뛰는 소리

 

 

 

 

 

 

이웃들 웃는얼굴 보기도 어려운데 짜증내는 얼굴만 보면 안돼요. 여러분들 이제 이웃들과 서로 싸우지말고, 층간소음이웃센터를 이용해보세요.  또, 소음 진동이 생활의 질을 떨어뜨린다고도 합니다. 갈수록 소음 진동 피해 사례가 늘고 있으니, 소음에 대한 대처기관을 잘 활용해서 생활의 질도 높여 봅시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