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미지 출처 : pixabay >

 

현재 우리나라엔 아파트나 다가구 같은 공동주택이 많이 생겼습니다.

누구나 한번쯤은 경험 해봤을 법한 층간소음! 최근 많은 언론에서도 층간소음에 대해 다루고 있는데요. 자신도 모르는 채 남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층간소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층간소음이란 무엇인가?

 

 

 

층간소음이란? 다세대 주택 혹은 아파트에서 주로 발생하는 소음 공해로 아이들 뛰는 소리, 발자국소리, 화장실 물소리, 가구 끄는 소리, 피아노 소리, 오디오 소리, TV소리 등이 모두 이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아래층 세대 간에 들리는 소음뿐 아니라 옆집에서 발생하는 소음도 층간소음으로 해당됩니다.

층간소음에는 이와 같이 우리의 실생활에서 쉽게 일어나는 소리들이 많이 있습니다 

 

 

층간소음에 대한 문제가 많이 일어나면서 국토교통부와 환경부는 지난 410아파트나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등 공동주택에서 지켜야 할 생활소음의 최저기준을 담은 공동주택 층간소음 기준에 관한 규칙을 공동부령으로 마련해 11일부터 입법예고 한다고 밝혔습니다이처럼 층간소음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층간소음의 기준과 종류에 대해 알아볼까요??

 

 

 

층간소음 법적기준

 

 

 

-1분 등가소음도(Leq)               

 주간 43dB(A), 야간 38dB(A)

 

-최고 소음도(Lmax)

 주간 57db(A) , 야간 52dB(A)

 

 70dB  시끄러운 사무실, 전화벨
 60dB  대화소리, 백화점 내 소음
 50dB  조용한 사무실
 40dB  조용한 주택가, 도서관
 30dB  속삭이는 소리,심야의 교외
 20dB  나뭇잎 스치는 소리

 

 

어른이 발 뒤꿈치로 걷는 소리가 40데시벨에 해당되며,
아이들이 뛰는 소리는 50데시벨 정도, 의자를 끄는 소리는 60데시벨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1분 등가 소음도는 1분 동안 발생한 변동소음을 정상소음의 에너지로 바꿔 계산한 것이고요. 최고 소음도는 최대로 발생한 충격음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준은 지속적인 층간소음으로 이웃에 피해를 줄 때이며, 1분 이상 계속 발생되는 소음이 측정기준입니다.

 

 

층간소음의 종류

 

 

 

층간소음 종류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1)경랑충격음 : 식탁을 끌거나, 마늘 찧는 소리, 물건이 떨어지는 소리 등 가볍고 딱딱한 소리

2)중량충격음 : 아이들이 뛰어 다니는 소리, 발자국 소리 등 무겁고 충격이 큰 소리

 

 

 

*욕실 등에서 물을 틀거나 내려 보낼 때 나는 급배수 소음은 층간소음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층간소음 종류들이 있습니다.

 

-, 창문 등을 닫거나 두드리는 소음

-망치질, 톱질 등으로 발생하는 소음

-탁자, 의자 등 가구를 끌면서 나는 소음

-헬스기구, 골프연습기 등의 운동기구를 사용하면서 나는 소음

-텔레비전, 라디오, 악기 등을 통해 발생하는 공기전달 소음

-큰 소리의 대화 (언쟁 등)

-애완동물이 짖거나 하는 소리

   

 

 

그렇다면 층간소음을 줄이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층간소음을 줄이는 방법

1)카페트나 놀이매트 사용

카페트나 놀이매트를 사용하면 카페트의 쿠션 감이 소음울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이들이 있는 가정의 경우 놀이 매트를 깔아 놓으면 아이에게도 좋고 소음방지 역할도 합니다.

< 이미지 출처 : pixabay >

2)실내 슬리퍼 사용

층간 소음중 하나로 우리가 이동할 때 나는 발소리가 있습니다. 걸을 때 마다 아래층으로 전달되는 소음이 생각보다 큰 소음으로 다가온다고 하는데요. 거실화를 착용한다면 거실화가 소음을 줄여 주는 쿠션 역할을 합니다.

<이미지 출처 : Google>

3) 청소기, 세탁기, 망치질등은 낮에 하기

밤이 되면 낮보다 주변이 조용해져 소음이 더욱 크게 들립니다. 이런 시간에는 소음을 내는 청소기나 세탁기, 망치질등은 삼가해주세요.

 

 

<이미지 출처 : Google>

 

다음은 층간소음 예방수칙입니다.

 

 

지금까지 층간소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층간소음은 나 뿐만아니라 주변을 힘들게 하는 공공의 적이므로

줄이도록 노력해야겠죠? 남을 배려하는 마음으로 나부터 조심하고 노력한다면 층간소음의 문제를 줄일 수 있을 것 입니다. 또한 층간소음 줄이는 방법을 널리 알려 다 같이 예방한다면, 이웃간의 갈등 없이 즐겁게 살 수 있을 것입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유현

    뽀로로 뽀통령이 전하는 아파트 층간소음예방캠페인 사뿐사뿐 콩도 있고 가벼운 발걸음 위층 아래층 모두모두 한마음 기분까지 서로서로 좋아하는 너도좋아 나도좋아 나비처럼 가볍게,뛰지말고 모두함께 걸어보라는 말도 있잖아요.
    그리고 위기탈출 넘버원에서 나오는 아파트 층간소음예방에 도움주는 두꺼운 슬리퍼랑 층간 소음 줄여준다는 에어 매트도 전부 다 있으며 앞으로 이사를 갈 땐 반드시 층간소음예방에 도움이 되는 두꺼운 슬리퍼를 구입하는 것도 각 아파트츼 각 입주민 모두가 잊지 말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2014.05.28 17:47 [ ADDR : EDIT/ DEL : REPLY ]
  2. 민규

    카페트를 사용했을 때랑 안했을 때랑 느낌이 많이 다르더라구요. 요즘은 층간소음 때문에 주변의 눈치를 보게되지만 스스로 당당해 질 수 있으니 그것만으로도 엄청난 효과지요. 다들 층간소음 조심하고, 이웃과 사이좋게 지내요.

    2014.05.31 04:47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