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해 저감 형 저류공원을 아시나요?

우리나라의 강수량은 세계적입니다. 그런데많은 강수량을 잘 활용하지 못한다는 것이 문제이지요. 집중호우가 장마철에만 국한된다는 점, 장마철 이외에는 강수량이 그다지 많지 않다는 점, 집중호우가 상당하여빗물을 적절하게 활용하고 있지 못하는 점이 우리나라 강수 활용의 문제점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국토교통부는 '재해저감형 저류공원 가이드북'을 전국의 17개 시와 도 및 기초 자치단체에 제작하여 배포할 것을 밝혔습니다. 국토교통부가강조하는 '재해저감형 저류공원'이란 무엇일까요? 그리고 재해저감형 저류공원을 통해 어떻게 빗물을 활용할 수 있을까요?

Q. 재해 저감형 저류공원이란 무엇인가요?

먼저 사전적 의미를 살펴 보면, '저감'이란 낮추어 줄인다는 말을 의미합니다. , 재해감형 저류공원이란, 재해를 줄여 빗물을 활용한 공원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의 강수량이 장마철에만 집중되어 있어서 빗물을 활용하기에 어려움이 있고, 또 침수 등의 피해도 오는 것을 막기 위한 공원 설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재해저감형 저류공원은 빗물을 그냥 흘려 보내는 것이 아니라 빗물을 가두어서 활용하는 데에 이용됩니다.

Q. 재해 저감형 저류공원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나요?

국토교통부에서 제시한 재해저감형 저류공원의 유형은 총 다섯 가지인데, 생태형, 운동시설형, 식생 피복형, 지하매설형, 복합형이 그것입니다. 각각의 유형에 대해 간단한그림과 함께 설명하겠습니다.

1. 생태형 저류공원

생태형 저류공원은저류 능력이 있는 기존의 자연 지형들을 최대한 유지하여 사람들이 쉴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는 유형입니다. 저류능력이 있는 지형에는 연못이나 개울 등이 있겠지요. 이러한 지형을 최대한 건드리지 않고 그 주변에 산책로나 벤치 등을 조성하여 자연과 인간이 함께 쉴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입니다. 생태형 저류공원에 대한 개념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2.
운동 시설형



운동 시설형 저류공원은 저류가 가능한 지형을 인위적으로 조성하여 운동 시설이나편의 시설 등을 설치하는 유형입니다
.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기도 하지요. 운동시설형 저류공원 개념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3. 식생 피복형

식생 피복형 저류공원은 운동 시설형 저류공원과 같이 인위적으로 지형을 조성하지만, 별도의 시설을 설치하지 않고 단순하게 식생을 피복하는 유형입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별도의 시설을 설치하지 않고 식생만 피복하는 것으로서 가장 자연친화적인 유형이라 할 수 있겠네요.



4. 지하 매설형

지하 매설형 저류공원은 기존에 많이 사용되던 유형으로, 지형이 위의 세 가지 유형들에 적합하지 못한 경우, 지하 공간을활용하여 저류 기능을 갖추도록 하는 유형입니다. 우리 주변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유형이라고 해요. 지하 매설형 저류공원의 개념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5. 복합형

합형 저류공원은 위의 네 가지 유형 중에 두 가지 이상을 복합적으로 활용한유형입니다.



재해 저감형 저류 공원은 위와 같은 다섯 가지의 유형으로 나뉘어져 있으며,실제로 우리 주변에서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유형은 4번의 지하 매설형 저류공원이라고 해요.

Q. 재해 저감형 저류공원을 통해 어떠한 이점을 얻을 수 있나요?

국토교통부 관계자에 따르면, 상습 침수지역 인근에 저류형 도시공원을 조성함으로써 집중호우 시 주택이나 상가 등의 침수 피해를 줄일 수 있는 것은 물론, 저류 공원을인근 주민이 쉴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여 공원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장마철 집중호우로인한 피해도 줄이고 주민들의 쉼터도 만드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것이죠.

Q. 그렇다면 이렇게 모은 빗물을 어떻게 활용할까요?

이렇게 모은 빗물은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는갈수기의 재해 방지용수, 잔디살수용수, 소방용수, 화장실용수 등으로 사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빗물을 활용하면 침수피해를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물 절약도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재해 저감형 저류공원 사진을 한번 찍어 보았는데요, 제가 직접 찍은 사진이고, 인덕원역 쪽에 있는 학의천이에요!



사진에서 보면 알 수 있듯, 별다른 시설 없이 자연스럽게 식생을 매복해 놓았어요. 이 부분을 보면 식생 피복형 재해 저감형 저류공원임을 알 수 있죠. 그러나 사실 이 공원은 식생 피복형이 아니고 복합형 입니다. 다음 사진을 보시죠.



보시다시피 하천 옆에는 사람들이 산책을 할 수 있도록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죠. 이를 보면 이 부분은 생태형 저류 공원임을 알 수 있습니다. 기존에 있는 하천과 식생을 최대한 그대로 두고 사람들이 쉴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였기 때문이죠. 아래 사진을 보면 더욱 확실하게 알 수 있는데요,



사진을 보시면 사람들이 하천을 건널 수 있도록 돌다리도 만들어져 있고, 커다란 다리와 산책로도 조성되어 있는 것을 한 눈에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이처럼 단일한 유형으로만 조성된 공원도 있고 여러 유형들이 복합된 복합형 재해 저감형 저류공원도 실제로 우리 주변에서 자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토교통부에서 추진중인 재해 저감형 저류공원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궁금증이 풀리셨는지 모르겠습니다. 국토교통부에서 재해저감형 저류공원을 확장하고 조성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으니, 앞으로 우리나라에 이와 같은 공원이 더 많이 생기기를 기대하면서 기사를 마무리하겠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