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사건을 비롯해서 다른 여러가지 사고들 때문에 안전에 관한 관심이 무척 높아졌죠? 


저도 최근에는 무엇을 하든 항상 안전을 염두에 두고 있는데요. 그래서 사촌동생들과 함께 강원도 태백에 위치한 '365 세이프 타운'에 다녀왔답니다.


365 세이프타운은 '즐기며 배우는 공익적 안전체험테마파크'로 국내 최대이자 세계 최대의 안전체험테마파크라고 합니다. 그 이름도 '365 세이프타운'이니, '365일 매일매일 안전한 도시(생활)'라는 의미겠지요?



이처럼 안전을 강조하고 있는 365세이프 타운은 산불, 지진, 설해, 풍수해, 대테러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 청소년 재난안전 착시벽화 (나는야 365 구조대원)





각각의 체험관은.. 


▲ 산불 체험: 산불 진화 과정을 실감나는 입체 영상과 시뮬레이터를 이용한다. ▲ 지진 체험: 세계 지진 곳곳으로 이용하여 실제 7도 이상의 강진을 느낄 수 있다. ▲ 설해 체험: 설해의 위력을 간접 체험하고 대처 요령을 습득 할 수 있다. ▲ 풍수해 체험 : 요동 치는 보트 위해서 물살을 가르며 안전 지대로 대피 한다. ▲ 대테러 체험: 3D 입체영상과 360도 회전하는 다크라이터를 통해 실감나는 테러 진압을 한다.


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모든 체험이 마치 놀이 기구를 타는 것처럼 재밌고 실감나기 때문에 우리 같은 어린이들이 무척 좋아한다고 합니다. 


그 외에 어린이들이 재미있게 놀 수 있는 키즈랜드도 있고, 이색 안전체험 및 소방교육을 받아 볼 수 있는 HERO 아카데미, 트리트랙 및 짚라인을 경험할 수 있는 HERO 어드벤쳐(챌린지 월드)도 있었습니다. 이 모든 곳들을 체험해 보려면 하루를 꼬박 써야해요~ 


전 풍수해 체험관 옆에서 완강기 타기 체험을 했답니다. 이 체험은 실제 완강기 장비를 착용하고  2층에서 1층까지 완강기를 타고 내려가는 것 인데요. 처음에는 무서웠지만, 익숙해지니까 재미있더라구요.





 


사실 전 이런 안전체험관도 좋지만 야외에서 체험하는 '챌린지 월드'에 가보고 싶었는데요. 


챌린지 월드는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HERO 어드벤쳐(중앙지구 : 곤돌라, 트리트랙, 조각공원, 별자리 전망대, 숲속 공연장), HERO 아카데미(철암 지구 : 주택 화재 진압, 종합훈련탑, 수난 구조장, 종합훈련관, 암벽 등반, 곤돌라, 항공기 화재 진압)으로 나뉘어 있어요. 하지만 하필 이날 바람이 엄청 불어서 곤돌라가 운행을 하지 못했기 때문에 안타깝게도 가지 못했답니다.


'태백 365 세이프 타운'은 서울에 있는 보라매 안전 체험관 보다 훨씬 규모가 크고, 더 많은 종류의 재난 대비 체험관들이 갖춰져 있었어요. 그러니까 안전에 관심이 있는 어린이 기자분들은 꼭 한번 다녀오세요!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