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
에서 A, 더 알차고 스마트하게

인간에게 필요한 것은 뭐라고 생각해?’라고 물어보면 다양한 답이 나오겠지만 ,,는 빠지지 않을거에요. 특히 즉 부동산은 재테크 수단이 된다는 점에서 평소에 관심들이 많을텐데요. 중요한 만큼 좋은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제약이 있지만, 이번에 온나라 부동산이 앱으로 만들어져서 편의를 누릴수 있게 됐죠. 그래서 이번에 도움이 될 정보를 살짝이 아닌 좀더 깊이 알려드릴게요~

시작은 P부터, 부동산 보물창고가 되다


온나라부동산이 앱으로 만들어졌지만 시작은 인터넷 포털사이트인 점 알고 계신가요? 온나라부동산은 2006년부터 준비되고 이듬해인 2007년에 오픈하게 됐어요. 시간이 지나면서 고도화(업데이트라고 생각하시면 편해요)5차까지 진행했고 현재는 앱과 다국어(영문, 중문) 홈페이지가 구축돼 좀더 다양한 사람들이 편히 접근할 수 있게 됐죠.

온나라부동산은 부동산 시장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제고하는 측면에서 제작됐는데요. 지금은 전국의 부동산가격(부동산실거래가, 공시지가, 주택공시가격 등)과 분양 및 토지이용규제정보를 제공하고 관련민원서비스(토지이용계획확인서, 인터넷 등기 등)도 인터넷으로 처리하는 굉장히 유용한 사이트죠.

사실 온나라 부동산의 최대 장점이라고 하면 공정성과 신뢰성이라고 할 수 있어요. 부동산 관련 거래는 사실 개인과 개인들 간의 거래라 공정하지도 신뢰성에 대한 정보도 부족한 상황인데요. 국가가 관리하는 사이트에서 거래되는 정보인 만큼 걱정할 필요가 전혀 없겠죠! 게다가 수시로 업데이트 되는 정보로 가득 찬 만큼 부동산에 관해서는 보물 창고라고 생각해도 부족할 지경이죠.

A로 스마트하게, 손안에서 찾는 보물

앞에서 언급됐듯이 부동산에 관한 보물같은 정보는 온나라부동산이 갖고 있었는데요. 사실 이 자체로도 부족함이 없지만 스마트폰 같은 첨단기기가 등장하면서 컴퓨터로만 인한 접근은 아무래도 부담이 됐죠. 그러나 지금은 고도화를 거치면서 모바일 서비스를 구축하고 앱으로도 만날 수 있게 됐어요.


일단 앱에 대한 공정성과 신뢰성은 온나라부동산 포털과 동일한 정보를 사용하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 없어요. 앱에 들어가시면 부동산 정보검색, 카메라 증강현실(증강현실은 단순한 데이터로 인한 정보제공이 아닌 실제 풍경에 데이터를 입혀 정보수여자에게 편의를 제공하죠), 부동산 계산기, 부동산 거래절차, 분양정보 등의 카테고리가 있고요. 추가로 온나라 모바일웹을 통해 포털로 직접 접근할 수 있어요.

동산정보검색은 6가지의 항목(토지건물기본정보, 토지이용계획확인서, 아파트실거래가, 다세대/연립실거래가, 단독/다가구 실거래가, 부동산중개사무소)으로 이뤄졌고 여기서 관련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고요.

메라 증강현실을 통해서는 자신 주변의 정보를 카메라로 바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궁금한게 있으면 당장 휴대폰을 꺼내서 원하는 곳의 풍경을 찍어보면 돼요. 참 쉽죠~?


부동산 계산기는 4가지 항목(취득세, 중개수수료, 재산세, 면적계산기)이 있는데요. 정보검색으로 얻은 정보를 토대로 관련된 세금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니 편하겠죠.

래절차는 5가지 항목(사전준비 단계, 정보수집 단계, 계약 전 단계, 계약 단계, 등기/이사)등으로 처음 부동산 거래를 앞두신 분 걱정 마세요. 온나라부동산 앱이 알려주니까요. 사실 집 특성상 잘 못 샀을 때 환불 받을 수도 없고 AS도 받을 수 없지만 사전에 정보를 숙지하고 거래한다면 좋은 집을 고를 수 있겠죠~ 특히 처음 거래시 정보수집단계에 현장방문 잊지마세요.

마지막으로 분양정보가 있는데요. 구매하고자 하는 시도, 면적, 총세대수를 기초로 검색할 수 있는데, 정보가 없으신 분이거나 재테크를 목적으로 하시는 분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정보니 참고해 주세요.

온나라부동산앱 평가, 별이 다섯 개~

부동산에 관련된 다른 앱들이 많지만 일단 온나라부동산이 가지는 최대 장점은 공정성과 신뢰성이네요. 이밖의 장점으로는 부동산 거래시 필요한 납세금액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는 점과 이 앱 하나만으로도 거래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는 얻을 수 있다는 점이 있네요. 여기에 하나 더 추가해보자면 부동산 거래절차에서 대법원 사이트와 연계하여 등기를 셀프등기할 수 있도록 안내가 있으면 더 좋을 것 같아요.

이렇게 온나라부동산과 관련 앱들에 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런 정보만 잘 활용하셔서, 어렵게만 느끼던 부동산거래 이제는 쉽고 편하게 같이 즐겨보면 어떨까요~!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