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국토교통부 대학생기자단 2기 노지후입니다.

차를 타고 가다보면 여러 방향에서 오는 차들이 한 번에 같은 곳을 지나가는 교차로를 볼 수 있는데요, 신호등으로 순서를 정해 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교차로를 통과하게 한 신호교차로의 형태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교차로에는 차량 간 또는 보행자들과의 사고가 많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원형교차로가 제시되었습니다. 처음의 원형교차로는 로터리로, 그리고 지금은 로터리의 단점을 보완한 회전교차로가 도입되었습니다.

회전교차로, 왜 필요한가요?

회전교차로
(roundabout)란 도로의 평면 교차 방식중 하나로 중심에 원형교통섬을 설치하고 이를 중심으로 원을 그리며 도로로 뻗어 나가게 설계된 형태입니다. 1960년대 영국이 최초로 도입하기 시작하여 퍼져나가기 시작하여 교통량이 적은 교차로에 설치되고 있으며 이용방법은 회전교차로에 서행으로 교차로에 접근한 자동차가 교차로 내부의 회전차로에서 주행하는 자동차에게 양보하며 진입하고, 교차로 중앙에 설치된 원형교통섬을 중심으로 회전하여 교차로를 통과하는 식입니다.


<사진출처 : Let’s CC>


기존의 로터리(rotary)와 회전교차로는 평면 교차 방식이며, 교통량이 적은 곳에 설치한다는 것, 그리고 교차로 중앙에 원형구조물이 설치되어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로터리가 아닌 회전교차로에서 사고 발생률이 대폭 감소했다는 보도를 많이 볼 수 있다고 하니 둘의 차이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존의 로터리는 교차로에 진입하려는 차량이 이미 교차로에 진입하여 회전하는 차량에 대하여 우선 진입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진입 차량이 있을 경우 회전차량이 정지해야 하며 차들이 고속으로 통과합니다. 이와 같은 방식의 로터리는 교통량이 많아질 때 교통 혼잡과 교통사고를 야기하여 다시 신호교차로로 바뀌는 추세입니다.

로 도입된 회전교차로는 로터리의 고속 진입, 양보운전 인식부족으로 인한 교통사고의 증가에 대한 대안으로, 교차로 안에서 회전하고 있는 차량이 진입하려는 차량에 우선합니다. 그리고, 중앙에 적당한 크기의 원형 구조물과 진입로의 곡선처리를 통해 저속으로 회전차로에 진입하는 구조로 설계되어 로터리보다 사고발생률을 낮춰줍니다.

회전교차로, 어디에 있나요?


국토교통부는 지난 2010년부터 교통지체 및 교통사고 잦은 지점, 환경오염 유발지점 등을 대상으로 전국 지방지역 364개소에 회전교차로를 설치·운영 중입니. 그리고 그 결과, 교통소통/안전/환경 개선에 획기적인 기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기존에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는 국내/해외 회전교차로들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위 사진은 전남대학교 캠퍼스 내에 설치되어 있는 회전교차로로 직접 탐방하여 교통흐름을 지켜보았습니다. 회전교차로는 정문에서 직진도로를 통과해 들어오면 바로 보이는 위치에 있으며, 정문과 후문, 사회과학대학 쪽에서 오는 차들에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진입로에 과속방지턱을 설치하여 저속으로 통과하도록 설계되었으며, 회전교차로를 이용하는 차량이 진입차량보다 우선되는 이용방침이 잘 지켜졌습니다.

  
<스페인의 회전교차로. 출처 네이버 블로그 김홍상의 길 이야기>


스페인의 회전교차로는 회전교차로 진입 전 이정표가 회전교차로에서부터 뻗어서 어떤 경로로 갈 수 있는지 쓰여 있다는 점이 우리나라와 다르게 보였습니다. 또한 원형교통섬에 조형물이나 식재를 하여 경관 개선의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회전교차로 확대, 무엇이 좋아지나요?

2010년 회전교차로를 시범설치/운영한 결과 교통신호가 필요하지 않아 신호대기 감소로 교통소통 및 환경이 개선되어 평균 통행시간은 약 31% 감소되었으며, 회전교차로의 독특한 운영방법에 의해 교통 상충지점 감소로 교통사고가 44% 감소되었습니다.
토교통부는 이와 같이 효과가 검증된 회전교차로를 일반국도에 설치가 가능한 도로를 조사하여 2015년부터 확대 설치해 나갈 것이며, 설치/운영 중인 회전교차로를 대상으로 교통 운영, 안정성 등 개선점을 파악하여 현 회전교차로 설계기준을 보완해 나갈 계획입니다.

 


여러분, 회전교차로는 로터리나 신호교차로보다 효율적이고, 안전하며 경관개선의 기능도 갖추고 있는 많은 장점을 갖춘 교통시스템이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새로 도입되는 회전교차로에 대한 운영 방침이 잘 지켜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국토교통부와 함께 하는 회전 교차로, 더 빠르게, 더 안전하게 지나가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의 역할이 제일 중요합니다. 많은 관심을 통해 우리 함께 안전한 회전교차로를 만들어 주세요!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