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대구·경북 세계 물 포럼 D-300기념 성공개최 다짐행사를 방문하다.

 


안녕하세요! 국토교통부 대학생기자단 김영수, 차민철 입니다.
경북 물 포럼을 대학생기자단 신분으로 함께 다녀오게 되었는데요.
저희들이 보고 느낀 경북 세계 물 포럼 함께 보시죠^^


물 문제는 개인과 지역을 넘어서 세계 공통의 문제입니다. 물의 양적 위기, 부족으로 인해 10억명이 고통 받고 있으며 하루 6000명의 어린이가 사망하고 있습니다. 메콩강, 나일강, 요르단강 등 국가간 수리권 분쟁지역으로 물을 둘러싼 갈등과 분쟁으로 전쟁 가능성도 대두되고 있습니다. 또 기후 변화의 시작으로 홍수, 폭설, 수몰 위기등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물 문제의 시각성에 대한 지구촌 차원의 대응과 협력 필요성이 인식되며(1992년 리우 환경 회의)- 1996년 세계 물 위원회를 설립하였습니다. 물 분야 최대 국제 행사, ‘물의 올림픽’, 세계 물포럼을 개최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모로코-네덜란드-일본 교토-멕시코-터키-프랑스에 이어 이번엔 대한민국- 대구경북에서 열리게 되었습니다.

6월 19일 목요일 대구 EXCO에서 열린 ‘‘2015 대구·경북 세계 물 포럼 D-300기념 성공개최 다짐행사를 방문했습니다. 세계 물 포럼(World Water Forum)은 세계 물 위원회에서 3년마다 개최 하는 지구촌 최대의 물 관련 국제 행사입니다. 물과 관련된 모든 이슈에 대한 해결 방안을 논의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정치적 선언 도출, 비즈니스 차원에서 물 EXPO 등도 계획합니다. 세계 물위원회(World Water Council)은 1996년 설립 되었으며 국제기구, 각국 정부, 학계, 시민단체, 기업체 등 약 312개 기관이 참여하는 물 분야 최대 기구입니다. 이 행사가 대한민국! 그리고 대구 경북에서 게최 한다니 의미 있는 행사입니다.

그럼 생생 했던 다짐 행사의 현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2015 세계 물포럼 행사장


13:30에 시작하는 행사에 앞서 일찍부터 시민단체, 물관련 기업, 학계 및 연구원, 정부, 공공기관, 언론사 등 뜨거운 참여의 열기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PRESS' 기자 자격으로 참석등록을 마치고, 행사가 열리는 325호로 들어갔습니다.



▲ 2015 세계 물포럼 조직위원회 이정무 조직 위원장


2015 세계 물포럼 조직 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계신 이정무 위원장님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행사가 시작 되었습니다. 이정무 조직위원장은 기념사에서 “세계 물포럼 개최를 계기로 국내 물산업 발전의 획기적인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며 이를 위한 관계 부처의 협력과 선진국 수준의 파트너쉽 구축을 강조하였습니다.

이어, 김경식 국토 교통부 제 1차관은 “내년 세계 물 포럼은 전 세계 물 문제 해결과 국내 물 산업의 세계 시장 진출 계기가 될 것” 이라며,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는 뜻을 전했습니다. 
 이날 발표에는 이번 제 7차 세계 물포럼을 계기로 ‘힌국의 물 이니셔티브 구축’과 ‘대국민 물 인식 증진’ 을 위한 조건과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방안’ 등 다양한 주제가 공유되었습니다. 전차 대회의 사례들을 거울 삼아 이번 세계 물 포럼의 성과로 무엇을 남겨야 할지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있었습니다.

국토 교통부가 주최하고 지원한 2015 세계 물포럼 개최 행사에는 세계 각국 정상급을 포함하여 4만여명이 대구·경북에 모여 전세계 물 부족 문제에 대한 대응방안과 다양한 물 문제에 대한 해결책 논의하였습니다. 이 행사를 계기로 물에 대한 국민인식 전환과 함께 우리나라 물관리 기술을 해외에 알려 물산업을 창조경제의 핵심동력으로 발전시킴과 동시에 해외진출을 위한 교두보로 활용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 2015 세계 물포럼 홍보대사 위촉식 가수 정동하 (좌) /세계 물포럼 지구촌 물 나눔 홍보대사 위촉식 가수 JYJ (우)


특히, 이번 행사를 통해 물의 중요성과 2015 세계 물포럼을 대중에 널리 알리고 향후 다양한 홍보활동에 참여하게 될 홍보대사로 그룹 JYJ와 가수 정동하가 위촉되었습니다. 먼저 글로벌 스타 JYJ는 세계 물 포럼 지구촌 물나눔 홍보대사로 주로 국제적인 홍보활동에 참여하게 됩니다. 이날 인터뷰에서도 앞으로 한류 문화의 힘을 이용해 세계적으로 홍보한다는 다짐을 보여줬습니다.


▲  대구 EXCO 야외 광장 물시계 제막식 현장


D-300 기념식에 이어, 대구 EXCO 야외광장에서는 카운트다운 대형 물시계 제막식이 있었습니다. 물시계는 물을 대신해 세계 물 포럼의 성공개최를 기원하며 시민들이 직접 작성한 메시지가 적힌 푸른색 공 300개로 채워졌습니다. 물시계 가동과 세계 물 포럼을! 성공으로! 파이팅!”을 외치면서 내년 세계 물 포럼의 본격적인 카운트다운을 알렸습니다.


세계 물포럼 개최는 지구촌 최대의 물 관련 국제 행사입니다. 이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함으로 국제 사회에서 품격있는 글로벌 국가로 위상을 강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 산업 발전적 차원에서는 급성장하는 세계 물 시장에서 한국기업의 적극적인 진출 기회로 활용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국토 교통부 관계자는 경제적인 효과로 제 7차 세계 물 포럼 개최로 약 2600억원의 경제적 편익과 2500여명의 고용창출을 예상 한다고 밝혔습니다.



▲  대구 EXCO 야외 광장 물시계 제막식 현장


2015 세계 물 포럼 개최 행사 취재를 통해서 대한민국의 세계 속 국격 제고를 느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물과 관련한 모든 문제에 대해 현실적으로 세계 각국이 공동으로 협력하고 힘쓰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 좋은 계기 였습니다. 그리고 물과 관련하여 세계 각국이 크게 관심을 가지고 있는 만큼 이 분야의 전문 인력을 육성하여 대한민국 뿐만 아니라 세계로 뻗어 나갈 것을 기대합니다.

모든 이들을 하나로 묶을 수 있는 것은 물 없이는 누구도 살 수 없다는 사실입니다. 이 행사를 통해 물과 관련한 모든 문제에 대해서 세계 각국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의 인식이 증진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잘 보고 갑니다. 오늘도 편안한 하루 되세요. ^^

    2014.06.26 08:4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즐거운 하루되세요

    2014.06.26 08:4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