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주택관리업자 입주자 만족도 평가 실시



안녕하세요. 국토교통부 대학생기자단 2기 임지은기자입니다. 현재 국토교통부에서 주택관리업자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주택관리업자에 대한 입주자만족도 평가는 공동주택 입주자 등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하여 만족도를 조사하고 평가하는 제도인데요. 주택관리업자의 관리 서비스에 대하여 입주자 등이 만족하는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설문조사 입니다. 지난 5월1일부터 6월30일까지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을 통해 실시되고 있으며, 공동주택 1세대 당 1명만 평가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우리 아파트 서비스 수준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평가인 만큼 많은 입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하겠죠? 



평가대상은 2014년 4월 30일 기준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의 주택관리업자인데요. 따라서 자치 관리되는 공동주택은 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의무관리대상

「주택법 시행령」 제48조에 근거 300세대 이상 공동주택, 150세대 이상으로서 승강기 설치 또는 중앙난방(지역난방 포함)       방식 공동주택, 주택이 150세대 이상인 주상복합 건축물




▲평가내용 (출처: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http://k-apt.go.kr)

평가조사는 △고객응대서비스 △관리업무의 투명성 및 정보제공 서비스 △공용시설물 유지 및 관리 서비스 △주거환경 및 복지향상 서비스 등 4가지 주제 20문항에 대해 설문을 실시하며, 참여자는 모든 문항에 대해 매우 만족부터 매우 불만족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평가 결과는 주택관리업자의 전국 평균 점수와 단지별 평균 점수가 7월 말일 공개될 예정이며, 해당 주택 단지에서 50세대 이상이 평가에 참여하고, 전체 입주자 등의 10%이상이 평가에 참여한 경우에만 결과를 공개한다고 하니 입주민들의 많은 참여가 필요 할 것 같습니다.

입주자 만족도 평가 참여방법 길라잡이

평가에 참여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아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총 20문항을 평가하는데 5분정도 밖에 소요되지 않았는데요. 지금부터 제가 직접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음.. 제 점수는요..!

먼저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http://k-apt.go.kr)에 들어가면 이러한 팝업창이 뜨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설문참여하기를 누르면 바로 평가에 참여할 수 있는 창으로 넘어갑니다.




만약 팝업창이 없다면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만족도평가의 평가참여를 누르면 됩니다.



다음으로 평가참여를 위한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과 처리위탁에 동의하면 한번  더 실명확인을 한 후에 설문이 시작됩니다.




고객응대 서비스, 관리업무의 투명성 및 정보공개 서비스, 시설물 유지 및 관리 서비스, 주거환경 및 복지향상 등 서비스 순으로 차례대로 항목에 선택만 해주면 이대로 끝~!

참여하는 방법이 생각보다 정말 간단하죠
? 모두들 심사위원이 되어 제 점수는요..” 하고 직접 평가해주세요. 입주민들의 참여가 공동주택 관리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사실 잊지 마시고 많이들 참여하셔서 우리아파트의 관리서비스가 더욱 바람직한 방향으로 흘러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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