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기자단은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 탐방을 갔다. 



자동차안전연구원은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 삼존로 200에 위치하고 있는 여의도의 2/3크기의 연구원이다. 현대기아 남양연구소에서 14km, 기아 화성에서는 10km, gm부평에서는 56km, 평택 쌍용에서는 63km, 르노삼성 기흥공장 55km 정도의 거리에 있고, 평택-시흥간 고속도로 송산마도 나들목까지 5km, 서해안고속도로 비봉 나들목에서는 20km 거리에 있기 때문에 우리 대한민국의 자동차 산업의 중심이다.



교통안전공단이 하는 일은 자동차 검사, 철도차량과 항공기의 안전과 시험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운수업체 교통안전진단, 차량 리콜, 안전도 조사, 안전도 평가 등을 한다.





▲ 탐방에 참여한 국토교통부 어린이 기자단




백운호수에서 식사를 하고 1-2시간 정도 차로 이동해 도착했다. '국토부 어린이 기자단 환영'이라고 LED전광판에 떠있어 기자단으로서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다. 로비에는 디젤엔진이 전시되어 있었다. 





충돌시험 동영상을 진지하게 관람하고 있는 우리




도착하고 나서 강당으로 이동해 교통안전과 자동차안전연구원이 하는 일을 동영상과 프레젠테이션(PPT)으로 보았다. 강연은 이륜차 안전모 착용의 중요성, 자동차/버스 등의 안전띄 착용의 중요성, 보행할 때의 차와의 충돌, 졸음운전/음주운전의 위험성 영상 등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다음으로 현대 소나타 차종의 측면 충돌시험을 관람했다. 시속 30km으로 프레임에 실려 오고 있었다. 소리가 클 것이라는 다른 기자분 들의 말에 귀를 막고 관람했다. 귀를 막아서 그런지 소리는 그렇게 크지 않았다. 그리고 찌그러짐 정도도 강당에서 본 시청각 자료보다는 그렇게 많이 찌그러지진 않았다.


자동차 제조사의 의견과 국민 의견에 대한 공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사진 촬영을 하지 못하는게 아쉬웠다.





▲ 더미들




충돌 시험을 보고 나서 인체모형(더미)실에 갔다. 그곳에 가는데 차량 충돌 시험에 사용된 찌그러진 차량이 많았다. 


설명해주신 연구원 님에 따르면 차량가격이 2000만원 ~ 8000만원 정도인 반면, 더미는 1억~1억 5000만원 정도의 가격이라고 한다. 분명히 비싼 가격이지만, 더미는 약 3~5년 간 동안 분해하고 조립해서 쓸 수 있다.


더미는  시험 시, 인체에 가해지는 충격의 정도를 정확히 측정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완벽한 상태로 시험에 투입되는게 중요하다. 자동차안전연구원은 이를 위해 더미를 완벽하게 조립한 후, 추 위에 올려놓고, 추를 위에서 아래로 낙하시킬 대 머리, 목, 가슴, 다리 등이 완전해야 비로소 시험에 사용한다고 강조했다. 그래서 충돌시험은 일주일에 3번 정도 밖에 못한다. 더미와 자동차에 있는 노란색 띄는 차량이 얼마나 찌그러졌는지 알기위해 눈에 잘 띄는 색 노란색과 검정색 보색으로 띄를 만들었다.





▲ 전기자동차 내부/외부 모습




충돌시험과 인체모형실을 견학하고 전기자동차를 시승했다. 전기자동차를 타보았더니 일반 휘발유나 경유로 가는 차량보다 떨림이나 소음이 적어 승차감이 좋았다. 한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가속력이 좀 느렸던 것 같다. 



우리 마을인 이태원에는 E-PRIMUS라는 일명 '땅콩버스'라고 불리는 전기버스가 남산 순환 03번에 투입되어 운행되고 있어 승차감은 익숙했지만, 버스가 아닌 자동차라 더 편안했다.






▲ 주행시험장




마지막으로 주행시험장을 돌아봤다. 이 주행시험장은 총 204.6만 세제곱미터 규모로 자동차의 성능과 안전성을 실제 주행상태에서 평가하기 위해 고속주회로, 직선로, 저마찰로, 원형마찰로, 곡선시험로, 경사로, 선회시험장, 소음시험장, 전파장애시험장, 도로안전시설 종합시험장, 종합시험로 등의 시험장/시험로가 있다.



새로 개발중인 차량때문에 사진을 찍지 못했지만 내부 시설을 보면서 신기했다. 그 중에서도 고속주회로를 달릴 수 있었던 것은 새로운 경험이었다. 자동차는 252KM, 버스는 110KM으로 속도가 제한되어 있다. 42도 가량의 경사를 달리면서 내부에서는 땅이 저 위로 가있어 신기하고 마치 놀이기구를 타는 듯한 기분이였다. 



이번 탐방으로 자동차안전연구원 덕분에 우리와 국민들이 안전하게 자가용이나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김태규

    사진과 함께 잘 정리되어 있는 좋은 기사 잘 읽고 갑니다~

    2014.10.29 19:31 [ ADDR : EDIT/ DEL : REPLY ]
  2. 좋은 기사네요

    2014.10.30 22:5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조유진

    더미들이 인상 깊네요.
    기사 잘 읽었습니다

    2015.07.06 15:59 [ ADDR : EDIT/ DEL : REPLY ]
  4. 오구

    유익한 정보들이 많네요~ 기사 잘 읽었습니다ㅋㅋ

    2015.07.29 13:54 [ ADDR : EDIT/ DEL : REPLY ]
  5. 이단영

    잘 보고 갑니다!

    2016.08.11 11:26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