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국토교통을 빛낸 위인을 만나다


 

시간을 거슬러 국토교통을 빛낸 위인을 만나는 가상 인터뷰!


 

두번째 위인은 대륙을 정복한 광개토대왕입니다.

 

 

 

 

 

 

 

[기   자]
안녕하세요? 저는 국토교통부 어린이 기자단의 이주훈 기자라고 합니다.

 

[광개토대왕]
안녕하세요? 대륙을 정복한 광개토대왕입니다.

 

[기   자]
광개토대왕님께서는 고구려보다 세력이 더 큰 여러나라들을 물리쳐서 국토를 넓혔는데요. 그 비결은 무엇입니까?

 

[광개토대왕]
다 저를 잘 믿고 따라준 군사와 백성들 덕분이라 생각합니다.

 

[기   자]
지도를 펴놓고 신하들에게 남긴 멋진 말씀이 있다고 하던데요. 어떤 말씀을 하셨습니까?

 

[광개토대왕]
백성들을 더 잘 살게 하려면 지금의 국토를 잘 지키는 것 뿐만아니라, 더 넓혀야 한다고 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어떤 나라도 감히 넘볼 수 없는 강한 군사 역시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이 말 덕분에 많은 땅을 정복하겠다는 원대한 목표를 세울 수 있었습니다.

 

      

 

 

 

▲ 광개토대왕이 넓힌 우리 국토

 

광개토대왕이 넓힌 우리 국토는?

제를 한강 남쪽으로 몰아내고 넒은 중국대륙으로 뻗어나갔는데 연나라를 공격하여 잃어버렷던 고구려의 땅을 찾았고 요동성과 현도성도 빼앗았다. 몇년뒤 후연이 다시 공격했는데 모두 물리치고 동부여의 여러성도 정복했다. 동쪽으로는 두만강 입구와 블라디보스톡 아래 지역까지 차지하고 서쪽으로는 요하의 건너편 지방까지 차지하고 북쪽으로는 옛 부여의 영토였던 송화강부근의 넒은 평야까지 확보했다.

 

 

[기   자]
저는 지금 열한살입니다. 학교에서 공부도 열심히 하지만, 배드민턴도 치고 인라인과 자전거타기 역시 좋아하는데요. 광개토대왕님은 어릴 때 어떤 놀이를 가장 좋아하셨나요?

 

[광개토대왕]
제가 열한살 때 아버지께서는 고구려 제 18대 왕인 고국양왕이 되었답니다. 당시 저는 태자였는데 사람들은 저를 담덕이라 불러주었고, 공부와 무술을 좋아하는 것을 보고 멋진 왕이 될 것이라 칭찬해주었답니다. 그만큼 멋진 왕이 되고 싶어 열심히 학문과 무술을 연마했지요. 덕분에 열여덟살에 고구려의 제 19대 왕이 될 수 있었답니다.

 

[기   자]
열여덟살에 왕이 되다니요. 정말 대단하십니다. 하지만 정말 죄송스럽게도 지금의 우리나라 영토는 대왕님이 있었을 때와는 다르게 매우 작아져서 아쉬운데요. 끝으로 이에 대해 한 말씀 해주신다면?

 

[광개토대왕]
제가 현재를 살아가는 후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본인의 모든 인생을 바쳐 힘들게 만든 영토들이 본인이 죽은 후 많은 나라들의 침략으로 지금과 같이 작아졌다는 것에 많이 아쉽고 슬픕니다. 하지만 나의 후손들이 그것때문에 속상해하고만 있지 않길 바랍니다. 작은 영토를 더욱 과학적으로 발전시키면서, 가진 기술들을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우수한 국가가 될 수 있다면, 비록 본인이 차지했던 만주벌판은 잃어버렸지만 우리 민족의 정신은 전 세계로 뻗어나갈 것이기 때문입니다.

 

 

 

▲ 광개토대왕

 

고구려 고국양왕의 맏아들로 18세에 제9대 왕이 되었다. 고구려의 남과 북으로 땅을 넒혔으며 그의 아들인 장수왕은 그의 뜻을 이어받아 고구려를 동북아시아의 최강국으로 만들었다. 또한 광개토 대왕은 백성을 지혜롭게 다스린 훌륭한 왕으로도 남아있다.

 

 

▲ 광개토대왕릉비

 

광개토대왕릉비

 

광개토대왕의 업적을 장수왕이 세우다!

광개토대왕이 죽은 뒤 아들인 장수왕이 고구려의 수도였던 국내성 근처 지금의 중국땅 지린성부근에 광개토대왕릉비를 세웠다. 광개토대왕릉비의 높이는 6.39m, 무게는 37톤의 크기이며 1,802자가 새겨져 있는데 고구려의 건국신화를 비롯하여 광개토대왕의 업적이 새겨져 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광개토 대왕님을 너무 멋지게 완성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14.09.29 22:27 [ ADDR : EDIT/ DEL : REPLY ]
  2. 김태규

    저도 광개토대왕 배운 것 같습니다~ 다시한번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14.10.19 10:23 [ ADDR : EDIT/ DEL : REPLY ]
  3. 조유진

    너무 멋진 기사 였습니다.
    덕분에 광개토대왕님도 만나고 아주 좋았어요.
    ^^

    2015.07.06 16:12 [ ADDR : EDIT/ DEL : REPLY ]
  4. 오구

    덕분에 한번 더 역사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015.07.30 13:07 [ ADDR : EDIT/ DEL : REPLY ]
  5. 이단영

    잘 보고 갑니다!

    2016.08.11 11:30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