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2013년 대중교통 현황조사 결과 발표



국토교통부는 교통안전공단을 조사대행기관으로 지정하여 전국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3년도 대중교통 현황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중교통의 최대 화두는 ‘안전’, ‘편리’로 나타났습니다.

* 2006년부터 매년 ‘대중교통 현황조사’를 실시하고 지자체 등 관련 기관에 이를 제공하여 정책 수립시 기초 통계자료로 활용



대중교통 이용자 만족도(7점 만점 척도)가 2012년도 4.76점에서 2013년 4.78점으로 다소 향상되었으며, 서비스 요소 중 ‘노선체계’가 4.87점, ‘환승할인’이 4.84점으로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고, ‘혼잡도’가 4.00점, ‘쾌적성’이 4.18점으로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였습니다.


대중교통 이용실태와 운행현황을 분석*한 결과, 평일 하루 평균 대중교통 이용자는 1,331만명, 통행수는 2,102만 회로 1인당 1.85회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통행의 약 75%는 수도권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교통카드시스템이 구축된 137개 기초지자체의 교통카드데이터를 분석


 
전국의 시내버스 중 이용인원이 가장 많은 노선은 경기도 부천의 88번 버스(대장동 종점~여의도환승센터)로써 하루 평균 이용인원은 31,040명이며, 서울의 143번 버스(정릉~개포동)가 29,981명으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또한, 버스 정류장 중 승차인원이 가장 많은 정류장은 서울 사당역 정류장으로 하루 평균 157,330명이 승차하였고, 경기 수원역/AK백화점 정류장이 151,234명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노선들은 주로 중심업무지구나 중‧고등학교, 대학교 등 수요밀집지역을 통과하며, 배차간격이 짧다는 특징을 보였습니다.


승용차와 대중교통 이용자의 통행비용 및 통행시간을 비교분석한 결과, 통행비용은 수도권의 경우 대중교통 이용시 1일 9,088원, 한달 199,936원이 절감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통행시간은 30km를 기준으로 대중교통이 승용차에 비해 평균 최소 32분에서 최대 75분까지 더 소요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조사결과를 토대로 대중교통 이용자의 불편사항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하여 국민 모두가 행복하고 안전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2013년 대중교통 현황조사 개요



 □ 조사부문별 조사범위

조사 부문

조사 범위

대중교통 운행 및

이용실태조사

- 교통카드 : 136개 시ㆍ군의 10,290개 노선

- BIS/BMS : BIS/BMS가 구축된 전체 63개 지자체

- 관측조사 : 33개 시ㆍ군의 369개 노선

대도시권 승용차 및

대중교통 이용자

통행시간 및 비용분석

- 5대 대도시권역 : 수도권, 대구권, 대전권, 광주권, 부산․울산권

대중교통 환승실태 및

이용자만족도 분석

- 전국 163개 시·군 (특별․광역시 7개, 자치시* 3개, 시 75개, 군 78개) *세종, 제주, 서귀포

환승시설실태조사

및 LOS분석연구

- 171개의 환승시설 실태조사 지점 : 도시철도 환승역사 103개소, 환승센터 15개소, 일반철도역사 26개소, 시외버스터미널 23개소, 고속버스 환승휴게소 4개소

- 91개 보행자 행태조사 지점 : 도시철도 환승역사 43개소, 일반철도 역사 25개소, 시외버스 터미널 23개소

대중교통 운영자에 대한 현황조사 및

대중교통 관련 통계조사

- 우편설문조사 : 전국 9개 도 및 162개 시·군(특별·광역시 7, 자치도1, 자치시 1, 시 75, 군 78)지역의 대중교통 시설 및 수단, 883개 버스운송사업자, 10개 철도 및 도시철도 운영자, 323개 터미널 운영자

- 국내통계조사 : 전국 163개 시·군 (특별․광역시 7개, 자치시* 3개, 시 75개, 군 78개) *세종, 제주, 서귀포

- 해외통계조사 : OECD 34개 회원국, 온실가스 배출량조사 대상 20개국




  ■ 대중교통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 세부항목별 만족도 조사결과

구분

세부항목

만족도

구분

세부항목

만족도

운영

서비스

(7)

노선체계

4.87

쾌적환경

서비스

(3)

혼잡도

4.00

배차시간간격

4.47

쾌적성

4.18

소요시간

4.64

이용시설청결

4.33

이용요금

4.46

쾌적환경서비스 작년대비만족도

4.40

정보제공

서비스

(3)

정보제공체계

4.77

도착시간표

4.63

첫·막차운영시간

4.50

정보정확성

4.77

대중교통중심운영

4.57

시책 ․ 변경정보제공

4.50

운영서비스 작년대비만족도

4.51

이용환경

서비스

(5)

승무원친절도

4.46

정보제공서비스 작년대비만족도

4.84

환승

서비스

(4)

환승거리 및 시간

4.44

안전운행

4.46

환승체계구축

4.73

시설이용편리

4.61

환승정보제공

4.60

안전사고예방시설

4.52

환승요금 할인제도

4.84

교통약자시설

4.46

이용환경서비스 작년대비만족도

4.54

환승서비스 작년대비만족도

4.69






  ■ 대중교통 이용실태 및 운행현황 조사 결과



 □ 일주일/평일/주말 대중교통 이용실적

(단위 : 명/일, 통행/일)

구분

일주일

평일

주말

이용량

(명/일)

통행량

(통행/일)

통행비율

(통행/명)

이용량

(명/일)

통행량

(통행/일)

통행비율

(통행/명)

이용량

(명/일)

통행량

(통행/일)

통행비율

(통행/명)

전체

12,289,074

19,302,487

1.57

13,311,571

21,027,458

1.58

9,732,832

14,990,060

1.54

서울

4,801,699

8,619,346

1.80

5,199,738

9,406,823

1.81

3,806,602

6,650,652

1.75

부산

891,805

1,578,807

1.77

948,508

1,688,714

1.78

750,046

1,304,039

1.74

대구

476,123

841,892

1.77

512,207

913,409

1.78

385,914

663,099

1.72

인천

909,297

1,284,101

1.41

977,475

1,382,489

1.41

738,851

1,038,131

1.41

광주

151,323

259,128

1.71

167,668

290,086

1.73

110,460

181,732

1.65

대전

238,288

404,127

1.70

257,243

440,911

1.71

190,900

312,167

1.64

울산

141,582

236,476

1.67

154,519

259,919

1.68

109,241

177,869

1.63

세종

4,965

6,906

1.39

5,505

7,720

1.40

3,617

4,872

1.35

경기

3,753,146

4,610,882

1.23

4,072,804

5,013,172

1.23

2,954,000

3,605,157

1.22

강원

79,777

136,991

1.72

88,656

153,159

1.73

57,581

96,574

1.68

충북

90,671

148,738

1.64

99,391

165,004

1.66

68,872

108,075

1.57

충남

121,606

187,919

1.55

133,816

209,220

1.56

91,079

134,667

1.48

전북

88,059

140,379

1.59

98,105

157,624

1.61

62,943

97,264

1.55

전남

117,450

164,275

1.40

130,731

183,269

1.40

84,247

116,789

1.39

경북

150,494

242,997

1.61

164,525

267,559

1.63

115,417

181,593

1.57

경남

229,342

369,026

1.61

252,155

408,973

1.62

172,307

269,157

1.56

제주

43,449

70,498

1.62

48,525

79,406

1.64

30,757

48,227

1.57



 □ 최다 승차정류장 현황(전국기준 상위 10개 정류장)

(단위 : 명/일)

순위

지역

정류소명

승차

1

서울특별시

사당역

157,330

2

경기도 수원시

수원역.AK프라자 (4116849)

151,234

3

경기도 수원시

수원역.AK프라자 (4170093)

129,400

4

부산광역시

롯데호텔백화점 (2613488)

122,627

5

서울특별시

청량리역환승센타3번승강장

112,988

6

서울특별시

미아삼거리역

103,089

7

부산광역시

롯데호텔백화점 (2613487)

100,817

8

서울특별시

신논현역

91,690

9

서울특별시

서울역버스환승센터

88,995

10

인천광역시

주안역환승정류장

87,260



□ 최다 이용노선 현황 (전국기준 상위 10개 노선)

노선도

구분

내용

1

노선명

경기도 부천시

88번

유형

일반

기ㆍ종점

대장동종점 ↔ 여의도환승센터

첫차 / 막차

03:50 / 23:30

배차간격

6분

하루평균

이용인원

31,040명

2

노선명

서울특별시

143번

유형

간선

기ㆍ종점

정릉 ↔ 개포동

첫차 / 막차

04:00 / 22:10

배차간격

8분

하루평균

이용인원

29,981명

3

노선명

서울특별시

152번

유형

간선

기ㆍ종점

수유동 ↔ 경인교대

첫차 / 막차

04:00 / 22:20

배차간격

8분

하루평균

이용인원

27,865명


노선도

구분

내용

4

노선명

서울 272번

유형

간선

기ㆍ종점

면목동 ↔ 남가좌동

첫차 / 막차

04:15 / 22:30

배차간격

6분

하루평균

이용인원

27,517명

5

노선명

부산광역시

68번

유형

일반

기ㆍ종점

용당동 ↔ 하단

첫차 / 막차

04:45 / 22:30

배차간격

6분

하루평균

이용인원

26,418명

6

노선명

서울특별시

271번

유형

간선

기ㆍ종점

면목동 ↔ 상암동

첫차 / 막차

04:20 / 22:40

배차간격

9분

하루평균

이용인원

5,599명



노선도

구분

내용

7

노선명

서울특별시 153번

유형

간선

기ㆍ종점

우이동 ↔ 당곡사거리

첫차 / 막차

04:00 / 22:20

배차간격

10분

하루평균

이용인원

25,480명

8

노선명

서울특별시 340번

유형

간선

기ㆍ종점

강동공영차고지 ↔ 강남역

첫차 / 막차

04:30 / 23:10

배차간격

7분

하루평균

이용인원

25,168명

9

노선명

서울특별시 160번

유형

간선

기ㆍ종점

도봉산공영차고지 ↔ 온수동

첫차 / 막차

04:00 / 22:30

배차간격

10분

하루평균

이용인원

24,266명

10

노선명

서울특별시 146번

유형

간선

기ㆍ종점

상계주공7단지 ↔ 강남역

첫차 / 막차

04:05 / 23:20

배차간격

10분

하루평균

이용인원

23,193명



  ■ 승용차 및 대중교통 통행시간/비용 조사 결과


 □ 권역별, 거리별 이용자 비용 산출 결과

(단위, 원/인․km)

구분

거리

승용차

버스

버스+전철

차이

(승용차-버스)

비고

수도권

10km

234

116

110

118

* 수도권 대중교통 이용시 절감비용 계산법

- 수도권 평균 출퇴근 거리 56.8km(왕복)

- 절감비용 160원

- 월 평균 근로일수 22일 적용

산식)

160×56.8×22

= 199,936

20km

231

83

74

148

30km

228

68

59

160

대구권

10km

233

122

109

111

20km

233

64

64

169

30km

230

33

31

197

대전권

10km

231

115

107

116

20km

224

55

53

169

30km

184

32

45

152

광주권

10km

241

131

105

110

20km

221

57

53

164

30km

204

36

34

168

부산권

10km

244

144

168

100

20km

230

76

89

154

30km

226

57

69

169

울산권

10km

203

114

-

89

20km

180

72

-

108

30km

201

64

-

137


* 이용자비용은 이용자가 직접 부담하는 비용으로, 승용차는 차량운행비용(유류비, 엔진오일비, 타이어마모비, 유지관리비, 감가상각비) 및 도로통행요금, 버스와 전철은 대중교통 이용요금으로 정의


* 오전 첨두시(07:00~09:00) 기준



 □ 권역별, 거리별 통행시간 산출 결과

(단위, 분)

구분

거리

승용차

버스

버스+전철

차이

(버스-승용차)

거리별 통행시간 증가

수도권

10km

28

49

48

21

11

20km

46

71

62

25

30km

56

88

71

32

대구권

10km

27

44

47

17

53

20km

38

70

69

32

30km

48

117

116

70

대전권

10km

26

49

50

23

52

20km

38

81

81

43

30km

52

127

81

75

광주권

10km

23

43

53

21

53

20km

33

81

91

48

30km

38

112

124

74

부산권

10km

28

48

41

20

32

20km

46

80

75

34

30km

49

101

94

52

울산권

10km

20

38

-

18

34

20km

30

54

-

24

30km

43

94

-

52

* 오전 첨두시(07:00~09:00) 기준


* 통행시간은 최초 출발지에서 최종 목적지까지 걸리는 시간으로, 대중교통의 경우 최초 출발지에서 정류장 접근시간, 차내 소요시간, 정류장에서 최종 목적지까지 도달시간을 의미


* 거리별 통행시간 증가는 10km와 30km에서의 버스, 승용차간 통행시간 차이의 증가치를 의미


140716(조간) 2013년 대중교통 현황조사 결과 발표(대중교통과).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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