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열 두 번째 맞는 '제12회 서울오토살롱'은 3일간의 짧은 일정에도 불구하고 약 12만명의 관람객이 방문할 만큼 성황리에 화려한 성공으로 막을 내렸습니다.



국내 최대규모 자동차 애프터 마켓 및 튜닝 전시회 '2014 서울오토살롱'! 국토교통부 대학생 기자단의 대표로 '최서진'기자와 저 '황외성'기자가 직접 다녀온 현장스케치, 지금부터 공개합니다!!!





서울 오토살롱은 2003년 4월부터 지난 12년간 개최된 자동차 관련 전시회입니다.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는 2014 서울 오토살롱은 최근 자동차 튜닝에 관한 규제가 완화되면서 튜닝 산업에 관련해 그 관심이 더욱 더 높아지고 있는 경향 입니다.


형형색색 나만의 개성을 뽐내는 자동차들


이곳 서울오토살롱에 오면 가장 먼저 보게 되는 것이 바로 각양 각색의 다양한 개성을 가진 자동차인데요! 자신이 뽐내고 싶거나 본인의 차에 맞게 특성 표출이 필요한 부분을 극대화 시키고 싶은 곳을 튜닝, 차의 외양뿐 아니라 내부 역시 본인이 원하는 개성에 맞게 특색 있는 튜닝차를 볼 수 있었습니다.



차체만? NO!~ 바퀴에도 개성 입힐 수 있다! 

자동차의 차체 뿐만 아니라, 실질적으로 정말 중요한 것은 타이어! ​타이어에도 예술을 입힐 수 있습니다. 이제 자동차 튜닝은 말 그대로 바퀴와 휠을 포함한 자동차 전체 모두 바꿀 수 있는 '진정한 튜닝'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휠 하면 은색 또는 검은 휠을 많이 생각하셨을 겁니다. 하지만 휠도 개성시대! 색 뿐 아니라 디자인까지 다양한 휠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멈춰있을 때 역시 아름답지만, 빠르게 달리며 돌아가는 휠은 또 다른 매력을 준다고 합니다.





여성분들은 입술에 틴트(TINT)라고 많이들 바르시는데요, 이처럼 '색을 입힌다.'는 뜻의 영어 틴트(TINT)와 창문(WINDOW)을 합쳐, 창문에 색을 입힌다는 것이 바로 '윈도우 틴팅'인데요.

흔히 자동차에 '썬텐 입힌다, 썬팅 한다.' 라는 표현으로 많이 사용하는데, 올바른 명칭은 '틴팅' 입니다.  

틴팅은 미국, 독일등 서양 국가에서 뜨거운 태양으로부터 차를 보호하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틴팅은 자외선 차단과 차량 내장재 보호, 사생활 보호 
등으로 점차 그 범위와 역할이 확대되어 갔습니다.

 




틴팅에 필요한 필름 종류는 크게 총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염색필름-색상만 들어간 필름으로 시야확보가 어렵다
2.금속코팅 필름-금속 막을 입혀 제작한 필름으로, 거울처럼 반사 기능이 있다.
3.나노테크 필름-3세대 열 차단 필름으로 높은 단열 효과를 내며 적외선 차단 능력에 우수하다.



튜닝한 느낌 없이, 가볍게 하는 내부 튜닝!

일반적 승용차가 아닌 고급 세단형 자동차의 경우, 차가 
화려하게 바뀌면 고유의 모습이 변화 될까봐 튜닝은 생각하지 않고 순정 차체만을 고집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너무 화려하게 바뀌는 것은 싫다?' 고 하시면 이렇게 해보는 건 어떨까요?

지금부터는
 고친 후 오히려 더 멋져진 자동차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빠르게~~ 아니, 천천히 자동차를 감상해 보시죠!



빨간색의 매혹적인 자동차, 이 차는 어때 보이세요?



깔끔한 이 하얀색 차 역시 튜닝을 한 차입니다.



자, 이제 눈치 채셨나요?



예! 이 차들은 겉이 아니라 속이 튜닝 된 차들로 오디오, 시트, 주변기기 및 엔진 등이 튜닝된 차 입니다.




아래 사진은 자동차 내부에 들어 있는 오디오나 전구, 엔진 등을 튜닝하는 부품입니다.




사람들은 튜닝이라고 하면 '겉을 치장하는 것' 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알고보면 깔끔하고 내 생활에 맞게 자동차를 만드는 것이며, 편리하게 하는 것 입니다. 이제 '올바른 자동차 튜닝' 이 이해되셨나요?


이 밖에도 더 멋지고 다양한 자동차가 많이 있었지만 다음에 직접 가서 보시는 것이 더 좋을 거 같아 이 정도만 보여드리겠습니다.


다음에 직접 가셔서 보시면 더 좋은 혜택, 다양한 경험을 누리실 수 있을 것입니다! 2015년에는 더욱 더 풍성해질 '서울오토살롱'을 기대하며, 다음 기회에는 미리미리 준비하여 다양한 혜택을 누려보세요!


아! 재입장은 불가했습니다. 이 점이 제일 아쉬웠습니다. 그러므로 한번 들어가면 확실하게 관람하시고 나오셔야 합니다. (사전예약은 무료이니 2015년 미리 준비하는 것도 하나의 팁!)



이것으로 서울 오토살롱 현장스케치를 마치겠습니다. 그럼 2015년에 만나요~!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박정빈

    튜닝이 그런 의미였군요.. 하하 저도 그냥 꾸미는 걸로만 알고 있었는데 ㅎㅎ

    2014.07.21 20:23 [ ADDR : EDIT/ DEL : REPLY ]
    • 네~! 저도 튜닝이 꾸미는 거 인줄만 알았는데 생각보다 범위가 광범위했어요!!

      2014.07.30 11:33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