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 배경

 

2천만 수도권 주민들의 교통복지 증진과 만성적인 수도권 교통난 해소를 위해 주요 거점역을 30분대에 연결하는 역급행철도망 구축

 

 

사업 개요

 

(사업규모) 3개 노선 총 130.9km

 

(총사업비) 11.8조원

* 노선별 사업비 : A노선 3.0조원, B노선 4.6조원, C노선 4.2조원

 

(서비스 수준) 평균속도 100km/h(현 도시철도는 약 30km/h 수준)

* 일산삼성역(36km) : 기존 전철 80광역급행철도 20

 

 

추진 경위

 

국가 상위계획인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사업계획을 반영(’11.4)하고 예비타당성조사를 완료*(’11.12~’14.2, 기재부)

 

* (경제적 타당성, B/C) A노선 1.33, B노선 0.33, C노선 0.66

** (A노선) 일산삼성 36.4km / (B노선) 송도청량리 48.7km / (C노선) 의정부금정 45.8km

 

예비타당성조사 결과에 따라 A노선 기본계획 수립, B C노선 재기획 등을 위한 용역 착수(14.6~‘15.8)

 

 

향후 계획

 

타당성이 확보된 A노선은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결과 도출(‘15.8)

 

- B, C노선은 사업을 재기획·보완하여 예비타당성조사 재추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도> 

Posted by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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