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일요일, 전라남도 담양군에 위치한 조선 중기 호남 사림문화를 이끈 인물들의 교류처 역할을 했던 곳이자 명승 40호인 소쇄원에 다녀왔습니다.

 

 

 

 

 

▲ 소쇄원 안내도

 

 

 

 

소쇄원은 조선 중기 소쇄 양산보 선생님이 만든 대한민국 최고의 평가를 받는 민간정원이자 원림인데요. 양산보 선생님은 조선 전기의 문인으로 당시 사림의 우상이었던 조광조에게 학문을 배웠습니다. 기묘사화로 인해 스승이었던 조광조가 죽자, 모든 세속적인 것을 버리고 성리학에 몰두하기 위해 소쇄원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소쇄원에서 은거하는 삶을 살았던 그이기에 학문적인 발자취는 뚜렷하게 남아있는 것이 없지만, 그가 남긴 소쇄원은 지금까지도 남아 우리에게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사는 삶의 아름다움에 대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 소쇄원 입구의 대나무 숲

 

 

 

 

소쇄원은 맑고, 깨끗하고, 시원하다는 뜻으로 제월당, 광풍각, 애양단, 대봉대 등 10여개의 건물들로 이루어져 있다고 하네요.

 

 

매표를 하고 소쇄원 입구로 들어가니 울창한 대나무 숲이 있었습니다. 양산보 선생님께서는 이 대나무 숲을 통해 그 당시의 정치적 혼란함을 나타내려 했다고 합니다.

 

 

대나무 숲을 지나 조금 걸으니 애나무 다리가 있었는데요. 애나무 다리 아래에는 맑은 물이 흐르고 있었습니다. 이 다리를 건너면서 소쇄원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주인을 만나기 전 자신의 모습을 다시 한 번 더 살펴보라는 뜻으로 애나무 다리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광풍각 현판

 

 

 

 

애나무 다리를 지나 걷다 보면 외줄 돌담이 나오는데, 이 담은 지은지 약 450년이 지나도록 단 한 번도 무너진 적이 없다고 합니다. 외줄 돌담을 지나면 광풍각이 등장합니다.

 

 

광풍각은 '비가 개인 뒤 해가 뜨며 부는 청량한 바람이 부는 곳'이라는 뜻의 손님을 위한 사랑방으로 1614년에 한 번 다시 지어진 곳이라고 합니다.

 

 

광풍각을 지나면 '비 개인 하늘의 상쾌한 달'이라는 뜻의 제월당이 나오는데, 이곳의 현판은 우암 송시열 선생님이 썼다고 하네요. 그리고 하서 김인후 선생님이 지은 '소쇄원 사십팔영'이라는 시가 제월당에 걸려있는데, 이는 소쇄원의 모습을 48개로 나누어 자세히 표현한 시입니다.

 

 

1755년에 제작된 소쇄원도와 소쇄원 사십팔영을 참고해 소쇄원을 복원했다고 합니다. 대봉대는 봉황이 내려앉는 곳으로 양산보 선생님의 이상향에 대한 염원을 담고 있는 곳이었고, 애봉대는 부모에게 효를 다한다는 의미를 가진 곳이었습니다.

 

 

 

 

 

▲ 계곡 위에 지어진 돌담의 모습

 

 

 

 

소쇄원은 계곡을 끼고 만들어진 곳인데, 계곡을 훼손하지 않기 위해 계곡 위로 담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담아래 계곡에서 놀던 중, 문득 바쁜 일상 때문에 자연과 조화를 이뤄나가는 삶을 깨닫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건물을 지을 때 자연이 파괴되는 것에 대해 신경쓰지 않고, 크고 화려하게 짓는데만 신경을 쓰는 것 같아 무척 안타까웠습니다.

 

 

하지만 소쇄원은 자연을 파괴하지 않고, 작지만 나무 한 그루, 물줄기 하나도 바꾸지 않고 그대로 이용한 정원이었기 때문에 몸과 마음 모두를 편안하게 해주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소쇄원에 가서 자연과 조화를 이룬 건축물의 모습을 보고 자연과의 조화를 이루며 사는 삶의 아름다움에 대해 깨닫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김태규

    대나무 정말 시원해보입니다~

    2014.10.26 20:34 [ ADDR : EDIT/ DEL : REPLY ]
  2. 박경준

    대나무 사진이 너무 멋지네요.

    2014.10.26 22:57 [ ADDR : EDIT/ DEL : REPLY ]
  3. 보기만해도 시원해지는 곳 같아요ㅎㅎ

    2015.07.30 22:38 [ ADDR : EDIT/ DEL : REPLY ]
  4. 이단영

    잘 보고 갑니다!

    2016.08.11 11:41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