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공항은 총 몇 개 일까요?' 현재 운영중인 우리나라의 공항은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운영하는 인천국제공항과 한국공항공사에서 운영하는 14개 공항까지 합하여 총 15개의 공항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15개의 공항들이 모두 수익을 내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지난해 국내 11개 지방공항의 적자는 양양공항 105억원을 비롯하여 여수공항 57억원, 포항공항 50억원, 울산공항 44억원, 청주공항 43억원, 무안공항 31억원 등 총 540억원에 달합니다. 특히 양양과 무안, 원주 공항의 경우에는 활주로 이용률이 연간 1% 미만에 불과한 상황입니다.


< △ 2013년 국내 공항 경영수지 / △ 사진 출처 : 한국공항공사>


이러한 공항의 적자는 고스란히 국민의 세금으로 매꿔질 수 밖에 없는데요.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 한국공항공사는 저가항공사를 대상으로 공항 유치에 나섰습니다만, 별 다른 진전은 없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역공항의 만성적자를 해결할 수익 모델을 보여주는 것이 바로 지금부터 소개할 김포국제공항 속 복합테마공간인 스카이시티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김포국제공항 테마파크 같이 즐겨보실까요?



< △ 지하철 5호선과 이어지는 김포공항 스카이시티 >


김포국제공항 스카이시티는 지하철 5호선과 9호선 등을 이용하거나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매우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자가용을 이용하더라도 공항과는 별도로 스카이시티 내에만 1000여대의 주차공간이 있기에 주차 걱정도 없이 편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 △ 공항 버스 플랫폼 모습 >

  

공항과 붙어 있는 만큼 이곳을 오가는 버스 종류도 다양하고 버스 플랫폼도 곳곳에 배치 되어 있습니다. 스카이시티는 여의도공원 크기의 복합 문화ㆍ쇼핑시설과 테마공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대형마트를 비롯해서 김포공항 아울렛, 영화관, 병원, 컨벤션센터, 골프연습장, 스카이파크(롯데몰), 백화점, 호텔 등 어마어마한 규모의 복합 테마 공간입니다. 

  

 < △ 스카이시티 중 스카이파크(롯데몰) 입구 >

 

스카이시티는 크게 지상과 지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지상에는 객실 100실 규모의 호텔을 비롯해서 각종 전시와 관람이 가능한 전시장 및 공연장, 식물원, 분수 등을 갖춘 스카이파크가 있습니다.


호텔과 전시장 등을 제외한 나머지 스카이파크는 80% 이상이 꽃, 나무, 연못 등 공원시설 등 녹지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렇게 자연친화적인 테마공원을 형성해 도심 속 휴식 명소로 자리잡았습니다.


실제로 주말에 스카이파크를 가보면 가족 또는 연인끼리 나들이를 온 것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취재를 하러 간 날은 비가 많이 내린데다가, 날도 어두워져서 야외 사진은 찍지 못하였습니다만, 아직 스카이파크를 가보지 못하셨다면 꼭 한번 스카이파크로 나들이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 △ 스카이시티 내부 모습 >


스카이시티 지하에는 강남 코엑스몰처럼 복합쇼핑, 문화공간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스카이시티 지하는 지하철과 연결되어 있어 접근이 매우 용이 합니다. 또한 스카이시티 이용객은 지상으로 굳이 나가지 않더라도 지하로 곧바로 공항진입도 가능합니다.


< △ 스카이시티 내부 모습 >


위 사진은 스카이시티 내부 모습인데요. 굉장히 많은 의류매장과 세계 각국의 다양한 종류의 음식점과 카페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 △ 스카이시티 내 영화관 모습 >


스카이시티 내에는 크게 두 개의 영화관이 있습니다. 이 두 영화관의 장점은 바로 크기인데요. 일반적으로 도심속에 있는 영화관보다 상영관 크기도 더 크고, 좌석간에 공간 여유도 더 큰편이어서 보다 편한 자세로 영화관람이 가능합니다. 


 < △ 스카이시티 내 아이들을 위한 시설 >


스카이시티는 가족단위 특히, 아이들을 데려오는 이용객들을 배려한 시설이 많습니다. 유모차 대여부터 시작해서 곳곳에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작은 놀이 시설과 놀이 기구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는 지하 공간은 물론이거니와 지상에도 곳곳에 물놀이를 위한 작은 풀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놀이공간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주말에 스카이시티를 가보면, 생각보다 외국인이 많다는 것에 놀라게 되지만, 더 크게 놀라게 되는 것은 곳곳에 뛰어다니며 놀고 있는 아이들의 수를 보고 놀라게 됩니다. 그만큼 가족단위로 많이 찾는 곳이고, 주말 휴게 명소로 자리잡았음을 입증하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 △ 김포공항 아울렛 >


다음으로 소개할 곳은 김포공항 아울렛입니다. 김포공항 아울렛은 총 3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1층은 여성, 2층은 남성, 3층은 유아를 위한 의류나 화장품, 관광상품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3층에는 각종 카페와 식당들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 △ 김포공항 아울렛 내부 >


스카이시티 이외에도 김포공항 내부에는 이용객들을 위한 다양한 편의시설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 △ 김포공항 내부에 위치한 편의시설 >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김포공항 내에는 다양한 쇼핑, 문화를 즐길 수 있는 복합 테마 공간 스카이시티가 있습니다. 단지 공항 이용객들만을 위한 공간이 아니라, 지역주민들이 와서 즐길 수 있는 이러한 공간을 만듦으로써, 항공기 운항을 통해서만 수익을 얻는 것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높은 수익을 창출해 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공항 총 15개 중 적자 공항 11개. 이러한 적자공항들에 김포공항 복합테마파크가 시사하는 바는 매우 큽니다. 다른 공항들도 김포공항 테마파크를 모델로 삼아 단순히 항공기 운항만을 위한 공항에서 벗어나, 다양한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해내 만성적자에 시달리는 공항이라는 오명을 씻고 높이 비상하기를 바랍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