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머니를 포함한 삼촌네 가족들과 함께 전라북도 장수군에 위치한 지지계곡으로 가족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친척들까지 포함해 모두 즐겁게 여행을 다녀왔는데요.

 

 

 

 

 

 

 

 

지지계곡은 장안산과 백운산 사이에 위치한 섬진강의 최상류 10km의 계곡입니다. 울창한 숲과 맑고 푸른 물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사시사철 아름다운 곳입니다. 특히 늦가을의 온통 붉은색으로 물든 계곡은 탄성이 절로 나온다고 합니다.

 

 

그리고, 자연보호구역이기 때문에 취사는 불가능하고, 캠핑을 하기 위해서는 계곡 주변의 민박집이나 펜션 등을 찾아 숙박과 취사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지지계곡의 물은 무더운 여름날이었지만 정말로 차가웠습니다. 차가운 계곡물에서 사촌동생들과 물놀이를 하니 즐거움이 두 배가 되는 것 같았습니다.

 

 

아버지와 함께 낚시도 했는데, 낚시는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재미있었던 것이 잠자리채를 이용해 물고기를 잡는 것이었는데요. 잠자리채를 물에 넣었다 빼면 물고기가 들어가 있으니 그렇게 즐거운 것이 없었습니다.

 

 

 

 

 

 

 

 

2박3일로 떠난 가족 여행에서 첫째 날을 제외한 두 번째 날과 마지막 날에는 비가 주룩주룩내려 첫째 날과 두 번째 날만 물놀이를 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많이 아쉬웠지만, 지지계곡 주변의 아름다운 꽃들을 보며 아쉬움을 달랠 수 있었습니다.

 

 

나리꽃, 초롱꽃 등 많은 종류의 야생화들이 활짝 피어 있었는데, 정말 예뻤습니다. 예쁘게 핀 꽃들과 함께 어우러진 지지계곡의 풍경 역시 더할 나위 없이 멋졌는데요. 물도 깨끗하고 시원하며 넓어서 좋았습니다.

 

 

물이 얕은 곳도 있고, 깊은 곳도 있어 두 군데 모두를 드나들며 놀았는데요. 물장난도 치고 바위 위에서 미끄럼틀도 타며 놀았습니다. 그래서 이번 가족여행이 더욱 재미있게 느껴졌습니다.

 

 

물놀이와 함께하는 여행은 정말 즐거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즐거운 계곡만 앞으로 골라 다니며 취재를 해볼까하는 생각과 함께 즐거웠던 가족 여행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잠깐!

 

계곡 물놀이 안전상식에 대해 한 번 알아볼까요?

 

 

① 수시로 기상정보를 확인하세요.

 

계곡 또한 실내가 아닌 야외인 만큼, 해당 지역의 날씨가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조금이라도 궂은 날씨가 예상되면, 무리하게 강행하지 마시고 일정을 변경하세요.

 

 

② 수심을 항상 주의하세요.

 

강과 계곡은 소심을 알 수 없는 곳이 많습니다. 특히, 갑자기 깊어지는 웅덩이가 많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반드시 물놀이에 적합한 계곡인지를 먼저 확인하고, 유속이 급격히 변하거나 빠른곳, 바위들이 많은 계곡에서의 물놀이는 피해야 합니다.

 

 

③ 물놀이 주의사항 표지판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강과 계곡에는 물놀이 불가 지역에는 표지판이 있기 마련입니다.

물놀이를 하기 전에 주변을 살펴 주의사항 표지판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④ 계곡에서 다이빙은 절대 하지마세요.

 

계곡에서 다이빙을 하는 것이 물놀이 사고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라고 합니다. 다이빙을 하려면 적어도 2~3m의 수심이 필요한데요. 그러한 곳은 언제나 수심이 깊고 유속에 대한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눈으로 확인할 수 없는 바위나 돌이 다이빙하는 사람을 다치게 할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⑤  불편해도 신발은 꼭 신고 물놀이하세요.

 

계곡은 바위나 뾰족한 돌, 자갈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귀찮더라도 물놀이를 할 때는 반드시 잘 미끄러지지 않는 아쿠아 슈즈를 신고 물에 들어가야 발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