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공항, 역 같은 곳에는 우리가 느끼지 못하는 사이에 문화가 존재한다. 그런 문화는 우리를 기쁘게 하거나 지쳐있는 우리에게 작은 위로를 주는 등 다양한 경험을 주게된다. 이제 단순히 지나쳐가던 교통이 아닌 그 안에서 즐거움을 찾아 보는 것은 어떨까?

 

■ 국내항공교통의 중심 김포공항, 한국을 알리다

 

 

▲ 태극기를 다양하게 배치해 놓은 전시물과 특이한 쓰레기통은 국내공항의 특징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인천공항이 들어서기 전까지만 해도 한국의 주 관문이었던 김포공항. 인천공항이 개항하고 많은 국제선기능이 인천공항으로 옮겨감에 따라 항공기 운항은 조금 감소하였지만 아직 국내선 항공기 운항면에서는 제일을 자랑하고 있다. 더욱이 몇몇의 국제 노선도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김포국제공항을 가보면 관광 온 외국인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제주도 노선의 운영이 활발함에 따라 많은 저가항공도 위치한다는 점에서 국민들의 이용도 높은 수준이다. 그런 높은 이용률을 바탕으로 주변에 있는 전시물 뿐만이 아닌 쓰레기통마저 공항이란 특색을 잘보여주고 있었다.



■ 대한민국의 수도, 그 중심 서울역

 

 

▲ 이동 통로의 벽면에 부착하는 방식으로 설치된 전시물과 전시전을 열고 있는 구 서울역사

  

서울역은 전철, 기차, KTX 등 다양한 철도 교통이 오가는 곳이지만 바로 앞에 있는 버스 정류장까지 더해져 하루에 오가는 사람들의 숫자가 엄청나게 많은 편이다. 많은 사람들이 오가는 만큼 역 사 내부나 근처에 다양한 편의시설과 문화시설들이 존재하고 있다.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것은 이동통로 벽면에 위치한 전시물들이다. 단순한 타일 전시물부터 짧은 글귀지만 여러 의미를 느낄 수 있는 전시물까지 사람들이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벽면에 구성되어 있다. 이밖에도 구 서울역사를 활용한 문화역 서울 284는 공연과 전시 등을 위한 공간 말고도 세미나, 회의 등을 열 수 있는 다목적 홀 등 다양한 시설이 위치해 시민들의 이용에 도움을 주고 있다.

 


 해돋이의 정석, 정동진역

 

 

▲ 정동진 역은 일출로도 유명하지만 이밖에도 드라마 촬영지로도 사람들의 기억에 많이 남아있다.

 

해돋이 명소로 꼽히는 정동진역은 역으로서의 기능도 있지만 지리적 이점으로 인해 관광객들의 유입을 끌어모으는 곳이다. 특히 주변에 별다른 고지대가 없어 바로 앞에서 일출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사람들은 역을 많이 찾는다. 사람들도 가족, 연인 뿐만이 아닌 일출을 바라보며 새로이 각오를 다지려는 관광객 등 그 유형도 다양하다. 물론 이밖에도 정동진이 유명한 이유는 또 있다. 바로 한 유명 드라마의 촬영지로 입소문을 타게 되면서 시작된 정동진역 열풍은 지금은 비록 줄어들었음에도 찾는 사람들에게 추억을 선사하며 인기를 이어나가고 있다.

 


■ 패션부터 전시까지 다양한 변화의 동대문역

 

 

▲ 동대문은 한국의 전통과 패션, 새롭게 전시 문화까지 어우러지고 있다

 

동대문역은 역 이름에 맞게 보물 1호인 문화재 동대문이 위치해 있다. 더욱이 우리나라에서 패션 1번지로 꼽히는 동대문 패션타운이 위치해 있기 때문에 국민들 뿐만이 아닌 외국인까지 관광을 즐기고 있어 옷뿐만이 아닌 음식문화까지 다양한 문화를 느낄 수 있다. 이렇게 전통과 패션이 한곳에 공존하던 동대문역에 이제는 전시문화까지 싹트고 있다. 전시문화를 만들어가는 첫걸음에는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가 있다.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에서 열려지는 전시전이 많기 때문인데, 기존의 대중문화뿐만이 아닌 판타지전, 트랜스포머 전시 등 다양한 전시전이 열림에 따라 주목받고 있는 이 곳은 독특한 건물 외관으로 데이트 및 사진가들의 방문도 많이 이뤄지고 있다. 이는 국내에 한정되지 않고 외국인 관광객들에게도 인기를 얻어 외국인들의 발길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교통은 사람의 발길이 많이 닿는 곳에서 발달하고 교통의 발달로 인해 사람들은 다양한 문화를 누릴 수 있게 된다. 우리가 흔히 이용하는 교통에서도 작지만 이용자들을 기쁘게 할 수 있는 문화들이 주변에 위치해 있다. 잠시 시간이 남아서 대기하는 순간이 있다면 주변에 위치한 문화를 살펴본다면 또 다른 재미를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