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여객 11.1%, 항공화물 7.40% 증가(전년 동기 대비)

 


2014년 7월 항공운송시장은 여객 및 화물시장 모두 전년 동월 대 증가세를 기록하여 상승세를 지속했습니다.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2014년 7월 항공여객전년 동월 대비 11.1% 증가했고 항공화물7.4%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국제선 여객은 항공사 여객기 운항 확대 및 중국홍콩 방한수요 확대따른 직항여객 수송증가, 아시아 근거리 시장에서의 한국여행 선택 확대 으로 전년 동월대비 10.6% 상승하여 역대 7월 중 최대실적 기록(513만 명)습니다.

* 국제여객 : 333만명(’07. 7) → 310만명(’08. 7) → 306만명(’09. 7) → 357만명(’10. 7) → 394만명(’11. 7) → 434만명(’12. 7) → 463만명(’13. 7) → 513만명(’14. 7)




지역별로는 중국(23.2%)유럽(10.4%), 동아시아(11.1%) 노선이 전년 동월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 그러나 일본* 노선은 한일간 정세악화 지속 등으로 4.1% 감소했습니다.

* ’13년 3월부터 최근까지 17개월 연속 전년 동월대비 마이너스 성장



항별로는 중국노선 운항이 큰 폭으로 확대되면서 양양(7,108명→26,039명, 266.3%)청주(133.8%)・대구(109.9%)공항 실적이 크게 증가하고, 제주공항도 21.3% 증가하는 등 성장세기록습니다.


항공사별로는 국적항공사 점유율 61.8%로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대형항공50.7%, 저비용항공사11.1%를 기록했습니다.


* LCC 분담률 : 2.5(’10.7) → 4.5(’11.7) → 8.0%(’12.7) → 10.5%(’13.7) → 11.1(’14.7)





국내선 여객김포-제주 노선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LCC 취항 증가에 따른 지방공항의 실적이 증가하면서 7월 전체 국내선 실적은 전년 동월대비 12.1% 증가습니다.

* 국내여객 : 135만명(’07. 7) → 137만명(’08. 7) → 152만명(’09. 7) → 168만명(’10. 7) → 173만명(’11. 7) → 184만명(’12. 7) → 193만명(’13. 7) → 217만명(’14. 7)


공항별로는 7월 여름 성수기로 인해 김포(11.2%)와 제주(14.9%)공항의 여객이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제주노선의 높은 탑승율로 대구(63.5%)와 양양(5,066명, 순증)공항이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항공사별로는 대형항공사가 전년 동월대비 7.7% 증가한 106만명을 수송하여 49.1%의 점유율을 보였으며 저비용항공사는 1.9%p 증가 110만명을 수송하여 50.9%의 시장을 점유했습니다.

* LCC 분담률 : 34.2%(’10.7) → 41.8%(’11.7) → 43.0%(’12.7) → 49.0%(’13.7) →50.9%(’14.7)



항공화물의 경우 항공사의 화물기 운항 확대와 수출입 호조에 따른 내 및 국제화물 가로 전년대비 7.4% 성장여 31만톤을 기록습니다.

* 항공화물 : 29만톤(’07. 7) → 27만톤(’08. 7) → 27만톤(’09. 7) → 31만톤(’10. 7) → 30만톤(’11. 7) → 29만톤(’12. 7) →29만톤(’13. 7) → 31만톤(’14. 7)



국제화물의 경우 항공사의 화물기 운항편 확대 및 선진국 경기회복에 힙입은 수출 및 수입 호조 인한 화물 수송량 증가 로 전년 동월대비 6.4% 증가(27.0만 톤 → 28.8만 톤)했으며 국내 화물 제주노선 화물 증가로 2.4만톤으로 전년 동월대비 20.7% 증가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주변 국가와의 경쟁 심화, 환율 변동성 확대, 세계 경제 성장 둔화 및 국내 경기회복 지연 등 대내외적 요인으로 인한 잠재적 리스크도 상존하나 국제․국내선 운항증가, 한류 영향에 따른 외국인 방한수요 확대, 휴대기기 및 반도체 관련상품 수출 호조 지속 및 원화가치 상승에 힘입은 수입물량 증가 등으로 성장세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습니다.

  ■  2014년 상반기 항공시장동향



우리나라 항공운송시장


(총 괄)14년 상반기 항공여객은 항공 노선 및 운항편 확대, 원화 강세로 인한 내국인 해외관광 증가, 동계올림픽 및 월드컵 영향, 한류에 따른 외국인 방한수요 확대 등으로 전년 동기대비 9.4% 증가하여 역대 상반기 중 최대실적 기록(3,509만명3,838만명)


 ㅇ
14년 상반기 항공화물은 화물기 운항확대 및 수출호조 지속 등으로 전년 동기대비 5.0% 증가(170만톤 → 179만톤) 기록


<’14년 상반기 항공운송실적 요약>

구분

2013년 상반기

2014년 상반기

실적

증감률(%)

실적

증감률(%)

운항(회)

국내

78,344

-0.2

81,930

4.6

국제

164,918

10.5

175,225

6.2

243,262

6.8

257,155

5.7

여객(명)

국내

10,691,394

-2.5

11,648,437

9.0

국제

24,397,951

6.7

26,729,422

9.6

35,089,345

3.7

38,377,859

9.4

화물(톤)

국내

123,380

-13.6

131,651

6.7

국제

1,580,392

0.5

1,657,681

4.9

1,703,772

-0.6

1,789,331

5.0

* 유임, 국내선 출발, 국제선 출발+도착, 화물 우편 및 수하물 포함, 단, 국제선 국내공항 경유지는 출발 기준

** 증감률은 전년동기대비 증감률



(국제여객) 국제선은 원화강세로 인한 내국인 해외여행 증가, 항공사 여객기 운항편 확대, 한국 드라마 인기에 힘입은 중국과 동아시아 방한수요 확대에 따른 직항여객 수송증가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9.6% 증가하여 역대 상반기 중 최대실적 기록

* 국제여객 : 1,595만명(’09년 상반기) → 1,915만명(’10년 상반기) → 1,995만명(’11년 상반기) → 2,287만명(’12년 상반기) → 2,440만명(’13년 상반기) → 2,673만명(’14년 상반기)


<국제선 여객 증감률 추이>

(지역별) 중국과 유럽, 동아시아 노선이 전년 동기대비 큰 폭으로 증가

(단위 : 명)

구분

중국

일본

동아시아

미주

유럽

대양주

기타

’13년 상반기

5,621,143

5,480,811

8,411,558

2,018,598

1,594,973

875,920

394,948

’14년 상반기

7,045,092

5,222,449

9,245,390

2,063,092

1,812,142

887,085

454,172

증감률

25.3%

-4.7%

9.9%

2.2%

13.6%

1.3%

15.0%


<지역별 국제선 여객 실적>


 ㅇ
(중국) 한중 노선 운항 확대, 한국 드라마 인기에 힘입은 방한수요 확대 직항여객 수송이 크게 증가하면서 전년 동기대비 25.3% 성장


 ㅇ
(일본) 엔저 지속, 한일 정치적 갈등 으로 전년 동기대비 4.7% 감소

* 15개월 연속(’13.4∼‘14.6월) 전년동월대비 마이너스 성장


 ㅇ
(동아시아) 아시아지역 항공사 취항노선 운항 확대, 한류 영향에 따른 동남아 관광객 증가, 저비용항공사의 해외 근거리 노선 성장 등으로 전년 동기대비 9.9% 증가


 ㅇ
(유럽) 소치동계올림픽 개최, 한․러 비자면제협정(’14.1.1 발효) 및 유럽 관광수요 확대로 러시아를 포함한 유럽노선 여객 13.6% 증가


(공항별) 아시아지역 운항 확대 양양(586.7%)·청주(76.8%)·제주(54.9%)·무안(11.3%) 공항은 실적이 크게 증가하고, 김해와 인천국제공항도 각각 9.2%와 8.1% 증가하는 등 국제선 모든 공항이 성장 추이 기록

(단위 : 명)

구 분

인천

김해

김포

제주

청주

대구

무안

사천

양양

’13년 상반기

19,520,009

2,125,597

1,898,863

620,182

96,317

68,927

55,685

632

11,739

’14년 상반기

21,098,720

2,320,326

1,961,898

960,848

170,285

73,605

61,966

1,167

80,607

증감률

8.1%

9.2%

3.3%

54.9%

76.8%

6.8%

11.3%

84.7%

586.7%


<공항별 국제선 여객 실적>


□ (항공사별) 국적항공사 국제여객 운송량은 전년 동기대비 6.5% 증가
하여 63.9%의 시장을 점유

국적 대형항공사의 국제여객 운송량은 전년 동기대비 1.5% 증가52.3%의 시장을 점유했으며 국적 저비용항공사 국제여객 송량은 전년 동기대비 37.1% 증가하였고 11.6%의 시장을 점유


  *
LCC 점유율 : 0.2%(’09년 상반기) → 1.8%(’10년 상반기) → 3.6%(’11년 상반기) → 6.8%(’12년 상반기) → 9.3%(’13년 상반기) → 11.6%(’14년 상반기)

(단위 : 명, 출발 및 도착여객)

구분

공급석

국제여객

탑승률(%)

13년

상반기

14년

상반기

증감

(%)

13년

상반기

14년

상반기

증감

(%)

13년

상반기

14년

상반기

증감

(%p)

대형

국적사

대한항공

11,307,463

11,082,512

-2.0

8,116,311

8,049,949

-0.8

71.8

72.6

0.8

아시아나항공

7,634,468

7,645,947

0.2

5,655,662

5,931,646

4.9

74.1

77.6

3.5

소계

18,941,931

18,728,459

-1.1

13,771,973

13,981,595

1.5

72.7

74.7

2.0

저비용

항공사

에어부산

582,759

744,466

27.7

419,900

575,345

37.0

72.1

77.3

5.2

이스타항공

495,045

610,645

23.4

425,179

531,251

24.9

85.9

87.0

1.1

제주항공

982,641

1,280,262

30.3

787,173

1,043,574

32.6

80.1

81.5

1.4

진에어

576,180

797,421

38.4

412,308

651,418

58.0

71.6

81.7

10.1

티웨이항공

282,459

380,361

34.7

217,550

298,690

37.3

77.0

78.5

1.5

소계

2,919,084

3,813,155

30.6

2,262,110

3,100,278

37.1

77.5

81.3

3.8

국적사 계

21,861,015

22,541,614

3.1

16,034,083

17,081,873

6.5

73.3

75.8

2.5

외항사 계

11,386,295

12,640,530

11.0

8,363,868

9,647,549

15.3

73.5

76.3

2.8

총 계

33,247,310

35,182,144

5.8

24,397,951

26,729,422

9.6

73.4

76.0

2.6



<항공사별 국제선 여객 실적>


(국내여객) 연초 평년보다 높은 기온적은 강수량 등의 기상조건으로 인한 국내여행 수요 증가 및 상반기 공급량 확대 등으로 제주노선 여객이 크게 증가하면서 상반기 전체 국내선 실적은 전년동기대비 9.0% 증가


 * 국내여객 :
859만명(’09년 상반기) → 998만명(’10년 상반기) → 1,005만명(’11년 상반기) → 1,096만명(’12년 상반기) → 1,069만명(’13년 상반기) → 1,165만명(’14년 상반기)


<국내선 여객 증감률 추이>


(공항별) 대구(18.1%)․제주(10.7%)․김포(10.5%)․김해공항(6.6%) 등을 중심으로 성장세


(단위 : 명, 출발여객)

구분

제주

김포

김해

광주

청주

대구

인천

여수

울산

’13년 상반기

4,353,941

3,711,190

1,244,125

321,619

279,101

229,214

158,016

124,547

118,276

’14년 상반기

4,819,338

4,102,343

1,326,374

320,657

286,763

270,687

136,712

111,625

110,412

증감률

10.7%

10.5%

6.6%

-0.3%

2.7%

18.1%

-13.5%

-10.4%

-6.6%


(항공사별) 대형항공사가 전년 동기대비 6.6% 증가한 595만명을 송하여 51%의 점유율을 보였으며 저비용항공사는 11.5% 증가한 570만명을 수송하여 49%의 시장을 점유


*
LCC 점유율 : 23.3%(‘09년 상반기) → 34.0%('10년 상반기) → 40.5%('11년 상반기) → 43.1%('12년 상반기) → 47.8%('13년 상반기) → 49.0%('14년 상반기)


(단위 : 명, 출발여객)

구분

공급석

국내여객

탑승률(%)

13년

상반기

14년

상반기

증감

(%)

13년

상반기

14년

상반기

증감

(%)

13년

상반기

14년

상반기

증감

(%p)

대형

국적사

대한항공

4,930,333

4,886,019

-0.9

3,397,269

3,426,011

0.8

68.9

70.1

1.2

아시아나항공

2,991,386

3,433,192

14.8

2,179,435

2,519,349

15.6

72.9

73.4

0.5

소계

7,921,719

8,319,211

5.0

5,576,704

5,945,360

6.6

70.4

71.5

1.1

저비용

항공사

에어부산

1,532,853

1,750,632

14.2

1,172,156

1,388,045

18.4

76.5

79.3

2.8

이스타항공

964,233

941,013

-2.4

855,468

859,723

0.5

88.7

91.4

2.7

제주항공

1,578,435

1,643,271

4.1

1,423,531

1,508,888

6.0

90.2

91.8

1.6

진에어

957,093

1,120,479

17.1

827,393

1,006,927

21.7

86.4

89.9

3.5

티웨이항공

923,415

1,033,455

11.9

836,142

939,494

12.4

90.5

90.9

0.4

소계

5,956,029

6,488,850

8.9

5,114,690

5,703,077

11.5

85.9

87.9

2.0

총 계

13,877,748

14,808,061

6.7

10,691,394

11,648,437

9.0

77.0

78.7

1.7


<항공사별 국내선 여객 실적>

 


(항공화물) 항공사 화물기 운항 확대와 수출입 호조에 따른 직화물 수요증가로, 국내 및 국제화물이 증가하여 항공화물은 전년동기대비 5.0% 증가(179만톤)


 * 항공화물 :
145만톤(’09년 상반기) → 178만톤(’10년 상반기) → 174만톤(’11년 상반기) → 171만톤(’12년 상반기) → 170만톤(’13년 상반기) → 179만톤(’14년 상반기)

<항공화물 증감률 추이>

(국제화물) 항공사의 화물기 운항편 확대 및 메모리반도체와 LTE폰 수출 선전 등에 힘입어 전년동기대비 4.9% 증가(158만톤 → 166만톤)

(지역별) 중국(9.2%)을 중심으로 일본을 제외한 전 지역 성장세

(단위 : 톤)

구 분

중국

일본

동아시아

미주

유럽

대양주

기타

’13년 상반기

289,178

203,368

458,209

320,737

252,529

25,005

31,366

’14년 상반기

315,683

202,156

472,887

335,305

264,245

26,123

41,282

성장률

9.2%

-0.6%

3.2%

4.5%

4.6%

4.5%

31.6%


<지역별 국제선 화물 실적>


(국내화물) 국내선 여객 증가에 따라 특히 제주노선의 수하물이 증가하면서 전체 국내화물은 13.2만톤으로 전년동기대비 6.7% 증가


140825(조간) 2014년 7월 항공여객 역대 최고(항공정책과).hwp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