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국토교통부 대학생 2기 기자단 이상권입니다.

오늘은 광역버스 좌석제가 시행된 이후 출근시간 광역버스 운행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본 기자가 직접 광역버스를 탑승한 체험기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달 16일, 국토교통부는 고속화도로를 달리는 버스의 안정성을 높이고 사고의 위험으로부터 이용객을 보호하고자 수도권을 운행하는 광역버스에 대해 전면적으로 좌석제를 시행했습니다. 직접 체험본 장소는
의왕 톨게이트 입니다.

 


의왕톨게이트 정류장은 톨게이트 앞, 그리고 고속도로 상에 위치해 있습니다. 얼핏 보기에는 접근성이 떨어져 이용객이 많지 않으리라 생각되었는데요, 실제로 체험해본 결과 17개의 버스 노선이 경유하며 동시간대에 20명 가량의 이용객이 버스정류장에서 기다리는, 교통의 요충지였습니다.

 

의왕톨게이트는 서울 외곽순환 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등 전국 각지로 이어지는 고속도로로 접근이 용이하며 인근에 의왕, 군포, 수원, 안산 등 주거 도시가 밀집되어 있어서 교통 이용자가 많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호우주의보가 발령된 경기 남부지역. 그러나 시민들의 출근에는 예외가 없습니다. 출근 러시아워인 오전 8시, 정류장엔 수도권 각지로 향하는 버스를 타기 위한 승객들로 넘쳐납니다.


 역시나 출근시간답게, ‘잔여좌석 없음’ 이라는 안내판을 붙인 채 정류장을 통과하는 버스들이 여럿 보였습니다. 하지만 출근시간에는 배차간격이 5분~15분인 만큼, 시민들도 다음 버스를 기다리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6분 정도를 기다린 끝에, 오늘 탑승할 버스 7900번이 도착 했습니다.

 

 

의왕톨게이트를 출발하여 7900번 버스를 이용해 경유했던 노선입니다. 수원 지역에서 승객을 태운 버스는 의왕톨게이트를 출발한 뒤 과천-의왕 간 고속도로를 지나 한남대교를 통과후 서울 시내에 진입하였습니다.

 

 

이른 아침 시간 대부분의 승객들이 숙면을 취하고 있는 버스는 고속도로를 지나 서울로 접어들수록 정체가 더욱 심해짐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서가는 승객이 없어서 위험 요소가 많은 정체 구간에서도 승객들이 안전하게 버스를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어느덧 버스는 차가 붐비는 서울시청 앞을 지나고, 비는 더욱 거세게 내리고 있습니다. 마주 오는 광역버스 또한 잔여좌석 수를 표시함으로써 서서가는 승객이 없도록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의왕톨게이트에서 7시 53분에 출발한 후, 한 시간 가량을 달려 8시 54분, 빌딩 숲속 서울역에 도착했습니다. 지하철 의왕역에서 수원역까지의 소요시간이 대기시간 포함 1시간 10분임을 감안하면, 지하철보다 빨리 도착했다고 할 수 있네요.

실제로 수원에서 광화문을 종종 오간다는 한 승객은 광역버스 좌석제가 초기에는 여러 혼란도 있었지만 경험해보니 버스 내부 환경도 더욱 쾌적하고 안전도 보장되어 좋다는 평을 내렸습니다. 시간 측면에서도 지하철을 이용하는 것 보다 편리하고 빠르다는 의견이었습니다.

그러나 체험하면서 아쉬웠던 한 가지는 바로 20분가량 이어졌던 정체인데요, 과천에서부터 시작된 정체는 한남대교를 건너기 전까지 계속 이어졌습니다. 이는 이 지역이 여러 고속도로와 도심 지역으로 이어지는 요충지인 만큼 차량의 몰림이 불가피한 상습 정체구간이기 때문입니다.

 

 

정체 문제는 도로 확장이나 연장 등 장기 정책과도 관련이 있기에 즉각적인 해결은 불가능하지만, 이러한 정체가 근본적으로 해소된다면 시간이 더욱 단축되어 이용객의 편의가 증대되고, 배차간격 문제 또한 해결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이렇게 해서 광역버스 좌석제가 실시된 이후 수도권의 출근 현장을 살펴보았습니다. 국토부에서는 휴가철이 끝나고 대학교 개강이 다가옴에 따라 광역버스를 추가로 배차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이용객들 또한 버스의 도착 시간과 승객이 덜 몰리는 구간을 미리 파악하여 준비한다면 버스 이용의 혼란이 줄어드리라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국토교통부 대학생 2기 기자단, 이상권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저도다음에서울사당역을갑니다

    2018.02.15 13:29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