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분양은 모델하우스 살펴보기에서 시작한다?
모델하우스에서 좋은 인테리어 보는 4가지 방법



커다랗고 시끌벅적한 모델하우스.
화려하고 어여쁜 전시품으로 가득 들어찬 모델하우스에 처음 방문하게 되면 사람에 휩쓸리고 인테리어에 시선을 뺏겨
정작 봐야할 것을 놓치고 그냥 다녀만 오는 경우가 종종 있게 됩니다. 이왕 시간을 내어 모델하우스에 가게 된다면 과연 무엇을 보고 오면 좋을까요?



후회 없는 내 집 마련을 위해서는 모델하우스를 꼼꼼하게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한데요. 꼼꼼하고 야무지게 제대로 모델하우스 관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주요 포인트를 콕 집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준비물을 가져가셔야 하는데요, 아래 준비물을 눈여겨보길 바랍니다.

준비물 :  메모 가능한 수첩, 그리고 (가구 등의 배치를 위해 사이즈 실측이 필요한 경우를 대비하여 줄자) 



이제 준비물을 챙겼다면 모델하우스를 향해 가볼까요? 


STEP 1 ! 모델하우스 내의 단지배치 모형도를 먼저 확인합니다. 


마음에 둔 평형대의 유니트(실내구조 이하 유니트)를 보기 전에 먼저 단지배치 모형도를 확인하세요. 물론 실내구조가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그전에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 단지배치 모형도 입니다. 비록 작은 모형도이지만, 모형도만 잘 살펴도 건물의 형태와 방향, 조망 여부, 동간 거리, 경사도, 주민편의 시설, 주차장 그리고 녹지공간까지 대략적인 파악이 가능하답니다.^^


또한 단지배치 모형도 옆의 주변현황 모형도도 그냥 지나치지 말아야 할 부분인데요. 이 주변현황 모형도만 세심하게 살펴보아도 대략의 입지여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 어떤 도로가 있는지, 학교는 어디로 생기는지, 공공시설이나 상업시설은 가까운지를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발전가능성까지 가늠해 볼 수 있으니 꼭 모형도를 꼼꼼하게 챙겨보세요.  


또 한 가지 팁! 모델 하우스의 직원을 100% 적극 활용하세요!

어떤 부분이 가장 인기요소인지를 직원들만큼 잘 아는 사람은 없습니다. 혼자 보는 것이 편하다는 분도 계시지만 보다 정확한 현장 파악을 위해 일단은 모델하우스 직원의 안내를 받으면서 보는 것을 권유해드립니다.



STEP 2 ! 실내구조를 보기 전에 평면도를 확인하고 들어갑니다.


관심을 가진 평형의 유니트 앞에 오셨습니까? 어쩌면 장차 우리 집이 될지도 모를 그 구조, 궁금하지만 바로 유니트로 들어가지는 마세요. 잠깐 그 전에 유니트 입구에 설치해둔 평면도를 살펴보고 구조를 대략 확인을 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일단 실내 안으로 들어가게 되면 전체의 구조를 보기가 어렵기 때문에 먼저 평면도를 살펴보고 각 방의 배치와 동선을 생각하여 유니트를 점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STEP 3 ! 실내구조를 볼 때는 전시용 진열품이 없다는 상상을 하고 바라보세요.

잘 꾸며진 모델하우스. 그렇지만 꼭 진열품과 설치품을 구분해서 보아야 합니다. 화려한 조명과 전시품으로 가득한 모델하우스에서 조명과 전시된 진열품을 뺀 모습으로 집을 바라보세요. 다소 번거롭더라도 견본시공자재에 현혹되기보다는 당장 입주해 산다는 생각으로 기본사양인지 전시품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꼼꼼함이 필요합니다. 마찬가지로 확장된 모습의 모델하우스라면 확장공사의 계약을 하지 않았을 때는 어떤 모습이 될까를 가정하고 보셔야 합니다. 사실 모델하우스가 지금은 그저 견본주택일 뿐이지만 장차 여러분들이 실제 살아야 할 곳입니다. 실제 입주할 아파트라면 더욱 생활의 편리함을 고려하고 다음과 같이 세세하게 살펴보세요. 


▲ ‘본 시공은 견본주택 연출용이며 본 공사 때는 다르게 시공된다’
라는 안내문. 놓치지 마세요.


▲ 발코니가 확장된 침실. 아래 빨간 점선 보이시죠?

무척 편안해 보이는 침실입니다. 이 침실에서 책상과 침대를 빼고, 진한 녹색이 아닌 베이지색으로 도배를 하게 되면 어떤 분위기일까요? 보시다시피  ‘본 시공은 견본주택 연출용이며 본 공사 때는 다르게 시공된다.’라는 안내문이 있습니다. 현재 보이는 침실의 경우는 확장된 것을 전제하여 시공한 경우입니다. 만약 발코니 확장이 되지 않았을 경우 침실의 사이즈를 가늠해보고 미리 기존의 가구와의 조화라든지 생활여건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닥을 보면 방과 발코니를 구분하는 점선 모양의 테이프를 보실 수 있는데요, 확장된 부분을 감안하여 확인할 필요가 있는 것이죠.


주의할 점!
이 침실은 방이 참 넓어 보여서 좋다고 생각하시나요? 


혹시 일반 침대보다 사이즈가 작은 모델하우스용 침대가 따로 있는 사실 아십니까? 가구가 작아 상대적으로 방이 커 보일 수 있다는 것에 유의하고 보아야 합니다. 또한 간혹 모델하우스에서는 공간 확보를 위해 실제의 천정 높이보다 천고를 높게 짓는 경우가 있으므로 직원에게 실제 천정의 높이도 확인해 봅니다. 분양가에 포함된 가스레인지는 입주할 때 내 것이 되지만, 모델하우스의 멋진 그림과 그릇이며 커튼은 내 것이 아닙니다. 전기콘센트, 전화선, 싱크대 높이, 수납공간 등 모든 것이 지금은 그저 보기 좋은 것이지만 장차 생활이 됩니다. 대충 대충 ‘좋구나, 멋지구나’하고 바라만 보지 마시고 조금 더 꼼꼼하게 챙겨보세요.

모델하우스 관람 포인트 실별 점검 요령    

1. 현관의 신발장의 수납공간은 충분한지, 선반의 높낮이와 시설 등을 확인합니다. 
2. 어둡지는 않은지 조명시설의 여부를 확인합니다.
3. 현관 바닥의 자재가 대리석인지 타일인지, 무엇으로 시공되는지 확인합니다. 
4. 거실 인테리어와 분위기가 지금 갖고 있는 가구와 어울리는지 확인합니다. 
5. 구체적으로 전화나 TV 전원시설의 위치가 적절하고 충분한가, 에어컨의 실외기와 연결할 구멍이 있는가를
    확인해봅니다.  
6. 가스레인지, 세탁기, 도어록, 홈오토 등등 기본적인 설치물은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7. 주방은 주부가 움직이는데 불편하지 않는지 동선을 확인해야 합니다.  각종 가전제품과 전기용품을 사용할 수 있는
   콘센트가 충분하며 사용할 장소가 마련돼 있는지, 위치가 적절한지, 수납공간은 충분한지 다른 곳보다 더 꼼꼼하게
   확인해봅니다.
8. 침실은 방 치수를 확인하고 집에 있는 가구와 크기나 배치가 적당한지 확인합니다.
9. 침실의 경우 특히 확장공사를 하지 않았을 경우의 방 크기를 가늠하여 확인해봅니다. 
10. 욕실은 세면기와 변기 등의 위치와 비데 등의 설치여부를 확인합니다.



STEP 4!

모델하우스 외의 실제 현장으로 가서 주변 환경을 보고오세요.

모델하우스를 방문했다고 끝이 아닙니다. 현장 답사는 반드시 해야 합니다. 반드시 아파트가 건립되는 현장을 직접 방문해 주변 상황을 확인해 봐야 하는데요, 주변현황 모형도에는 나와 있지 않는 유해시설이 주변에 있는지 교통 여건은 어떠한지 실제 거주할 때를 고려하여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이제, 모델하우스 꼼꼼하게 잘 보고 오실 수 있겠죠?  이제부터는 모델하우스에 가서 꼭 봐야 할  따져봐야 할 것을 제대로 살피는 알찬 시간 보내세요!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해바라기

    잘꾸며진 모델하우스의 분위기에 매료되었던적이 많았었는데, 보여지는것에만 현혹될것이 아니라 하나하나 꼼꼼히 살펴봐야 할 것들이 많이 있군요

    2011.09.02 09:44 [ ADDR : EDIT/ DEL : REPLY ]
  2. 현장에 꼭 가봐야한다는 말 정말 공감합니다. 전에 은평에 지은 아파트중 너무 경사가 가파른 곳이라 비오는날 다칠뻔 했어요..

    2011.09.17 10:48 [ ADDR : EDIT/ DEL : REPLY ]
    • 저런 큰일날뻔했군요;
      실제로 현장에 가보지 않는 이상 그런
      작은 고충들은 상세히 알 수 가 없죠.

      2011.09.22 14:34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