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 활주로에는 쉴 새 없이 많은 항공기가 드나듭니다. 이때 관제탑 안에 있는 사람은 항공기가 어떤 활주로로 이륙해야 하는지 결정하고, 착륙허가도 내립니다. 이들은 누구일까요? 바로 하늘의 교통경찰과 같은 항공교통관제사들입니다.


오늘은 이 직업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항공교통관제사의 꿈을 키우고 있는 한국항공대학교 정현태 학생을 만나보았습니다.









관제사들은 이륙과 착륙이 동시에 일어나는 상황을 빠르게 대처해야 합니다. 신속한 교통정리가 이루어져야 승객과 항공기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현태 학생은 “항공교통관제사의 역할은 항공기 간, 항공기와 지상 장애물간의 충돌을 방지하는 동시에 항공교통흐름을 신속하고 질서 있게 유지하는 일이라 생각해요. 비행안전을 보장하는 동시에 조종사를 돕는 일도 하는 거죠.”라고 말했습니다.


정리하자면 항공교통관제(Air Traffic Control)는 크게 3가지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① 비행장(공항) 관제탑에서 이착륙 항공기를 관제하는 비행장관제(Aerodrome Control),

② 항로에서 비행장으로 접근 또는 비행장에서 항로로 출발하는 항공기를 레이더로 관제하는 접근관제(Approach Control),

③ 넓은 지역에 있는 항로를 비행하는 항공기를 레이더로 관제하는 지역관제(Area Control)







항공교통관제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국토교통부가 정한 전문교육기관에서 항공교통관제 양성과정을 이수해야 합니다.

① 한국항공대학교 또는 한서대학교에서 관련 전공 이수

② 항공기술훈련원 입과

③ 군(軍) 관제특기훈련 이수


정현태 학생은 “한국항공대학교에서 관제실습을 받고 있는데, 우선 관제사 면장 취득 후 국토교통부 항공교통관제사 시험에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항공교통관제사가 되기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은

① 항공종사자신체검사 3급,

② EPTA(항공영어구술능력증명시험),

③ 항공법과 항공교통관제절차 숙지 등이 있습니다.




“항공교통관제는 국제적으로 통일된 규정을 따르는데요. 그래서 모든 관제절차는 영어로 적용됩니다. 항공법과 항공교통관제절차 숙지도 중요하지만 영어도 잘해야 하여 저도 열심히 공부를 하고 있죠.” (정현태 학생)


항공교통관제사는 수많은 국민의 안전을 다루는 직업이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내적인 소양까지 갖추어야 하는데 정현태 학생은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집중력, 신속하게 결정을 내리는 결단력, 자신이 내린 결정에 대한 책임감도 갖추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항공교통관제사들의 업무 환경은 좋은 편으로, 쉬는 시간을 포함해 하루 9시간을 근무합니다. 계속된 근무로 인한 집중력 저하를 막기 위해 2시간 일하면 의무적으로 1시간을 쉽니다. 5일 이상 연속근무도 금지하고 있죠.





“하지만 일반적인 생활패턴이 아닌지라 스스로의 관리가 많이 필요한 직업인 것 같아요. 하지만 제가 선택한 직업이니만큼 자리관리도 기쁘게 해야겠죠?”(정현태 학생)




정현태 학생은 인터뷰 내내 관제사의 꿈을 가진 자신을 자랑스러워했습니다.



“저는 학창시절부터 관제사가 되고 싶었어요. 항공분야는 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이고, 특히 우리나라는 지리적 이점으로 동북아시아 항공허브 국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들었어요. 이렇게 잠재력이 높은 직업이 또 있을까요?” (정현태 학생)



우리나라 수도권은 군사분계선과 근접해있고 좁은 지역에 많은 비행장이 밀집해 있다보니 항공교통이 혼잡한 지역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항공교통관제사들은 매일 수백 대의 항공교통량을 처리하며 훌륭한 역량을 펼치고 있습니다. 국민안전의 사명감과 직업에 대한 자긍심이 있기에 가능한 것이겠죠?



항공교통관제사!
들이 있는 한 대한민국 하늘은 언제나 안녕할 것입니다. 국토교통부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국민의 안전을 위해 힘쓰고 있는 항공교통관제사 여러분을 언제나 응원합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신혜연

    와~~
    정말 멋진 직업인것 같아요.

    2014.09.24 16:13 [ ADDR : EDIT/ DEL : REPLY ]
  2. 제주 정석비행장 관제탑 가보았는데 관제사님들 정말 멋있었어요!!

    2014.09.25 21:17 [ ADDR : EDIT/ DEL : REPLY ]
  3. 정말 좋은 정보네요.^^

    2014.09.30 23:0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제발 영어 발음 이상하면 다른 진로 생각해주세요..발음 진짜 좋으신분도 많지만...정말 희한한 발음 다 있습니다..해가 갈수록 자신만의 발음과 강세 억양 운율을 멋대로 만들어서 퇴행하는 사람 몇몇 있는데요 국제적인 망신입니다...

    2014.11.04 22:20 [ ADDR : EDIT/ DEL : REPLY ]
  5. 강이안

    정말 중요한 직업같아요.

    2014.12.02 19:30 [ ADDR : EDIT/ DEL : REPLY ]
  6. 조유진

    와~~~
    완전 멋진 직업인 것 같아요.
    저도 경험해 보고 싶어요

    2015.06.15 11:03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