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대한민국 건설품질경영대상 대회공고(9.23일), 사례접수(10월31일)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가 주최하고 한국건설품질협회가 주관하는「제7회 대한민국건설품질경영대상」경진 대회가 작년에 이어 올해 12월 19일 개최됩니다.


올해는 경주 마우나리조트 붕괴 참사와 충남 아산의 오피스텔 침하 등 사건·사고가 이어지면서 건설품질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진 상황입니다.


건설품질관리는 사고를 예방하는 것은 물론 시설물의 유지관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장기적으로 예산 절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대폭적인 강화가 필요한 실정이나, 국내 건설현장에서는 단기적인 비용절감에 치중하다보니 품질관리에 소홀하기 쉽고 품질관리자에 대한 대우도 열악한 형편입니다.


<대한민국건설품질경영대상>은 건설품질관리에 대한 관심을 고취하고 안전관리 수준을 한단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매년 열리고 있다. 또한, 이를 통해 품질 관련 신기술 개발을 독려하고 종사자들의 지위 향상 및 사기 진작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올해 경진대회는 공정한 심사를 위해 일반현장은 WASCON LEVEL III* 이상, 건축/공동주택 현장은 AQUA** 70점이상을 취득한 업체 등을 대상으로 전문가(학계, 협회, 공무원)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심사합니다.

* World-wide Assessment System of Construction Quality Maturity Stage(건설품질시스템 성숙도 평가 메뉴얼에 의한 평가점수 80점 이상)

** Advanced Quality Assessment System(건설품질 평가시스템)


시공 적용성, 안정성 등 창의적인 공법 및 기능개선 등을 심사하여 토목, 건축, 기타분야별로 품질경영대상, 품질혁신상, 고객만족상 선정할 계획이며, 시상은 품질경영대상(3개, 장관상) 상금 각200만원, 품질혁신상(3개, 협회장상) 상금 각100만원, 고객만족상(3개, 신문사사장) 각100만원을 수여할 계획입니다.


 

금번 경진대회 심사를 통해 선정된 우수 품질경영사례는 각종자료를 취합, 사례집으로 제작 배포, 전파하여 건설공사의 품질관리 향상에 유용하게 이용 할 수 있도록 활용할 계획입니다.



  ■  건설현장의 품질관리 우수 사례 발굴시상 실시 계획


□ 목적

건설공사의 품질향상, 사업비 절감, 공법개선 기여 등 우수 품질경영 사례 발굴과 시상을 통해 성실 품질관리 유도 및 건설기술인으로서의 자긍심을 고취시켜 건설 산업의 선진화 촉진과 국가경쟁력 제고에 기여


자사 건축물의 품질수준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기법을 보급하여 고객에게 수준 높은 품질서비스 제공



□ 행사일정

내 용

일 정

· 추진계획보고(대회공고) 및 접수

2014. 9. 23∼10. 31

· 1차 서류심사

11. 10∼11. 14

· 2차 현장심사·사례발표

11. 24∼11. 28

· 수상자 결과·발표

12. 05

· 시 상

12. 19


□ 참가분야 (3개 분야)

분 야

공 종

토 목 분 야

도로, 하천, 철도, 항만, 수자원, 상·하수도 등

건 축 분 야

공동주택, 업무용상업시설, 공용청사 등

기 타 분 야

플랜트 및 환경산업시설 등


□ 시상계획

구 분

상 훈

상 금

건설품질경영대상

국토교통부 장관 상장

200만원

품질혁신상

(사)한국건설품질협회 회장 상장

100만원

고객만족상

건설경제신문 사장 상장

100만원

* 각 분야별(토목, 건축, 기타) 장관상, 품질혁신상, 고객만족상 각각 3개 수여

※ 참가회사 수를 고려하여 심사위원회에서 분야별 시상회사 수 조정 가능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