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국토교통부 대학생 기자단 임지은 기자입니다. 

2014 인천 아시안게임이 시작되어 요즘 우리 대한민국 선수들에게 힘찬 응원의 박수를 보내며 북한 선수들 역시 큰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한민족인 두 나라의 대결이 어쩐지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우리나라의 지도를 보면 한반도가 둘로 나뉘어 있는 모습이 너무나도 익숙한데요. 가깝지만 멀게만 느껴지는 38선의 위쪽, 북한의 모습이 궁금하기만 합니다.

 

▲ 한반도 지도 (출처: 다음지도 http://map.daum.net/)

 

기존 지도에서 북한 지역을 확인할 때 도시와 산맥의 큰 구분 정도만 보일뿐 자세히 확대해서 보는 것은 불가능 했습니다. 하지만 지난달 29일 부터 다음 커뮤니케이션에서 국내 포털 최초로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의 북한 지역 수치지도를 이용하여 생생한 북한의 지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올해 3월, 국토교통부에서 그간 대북관련 국가기관에만 제공하던 북한 지역의 지형도와 위성지도, 수치지형도를 민간에 공개하기 시작하면서 여건이 마련되었습니다. 위성지도를 통해 북한의 9개 도와 시,군 단위 행정 구역 경계선 및 지명은 물론 주요도로와 산의 위치, 건물정보, 철도역까지 생생히 확인 가능합니다.

 

 


지도에 신의주 지역의 기차역들이 보입니다. 위성지도로 확인하니 더욱 신기한데요. 지형이 어떻게 생겼는지까지 확인 가능하네요. 거의 최북단이지만 생각보다 평탄해 보입니다.

 

 

 

지도위에 보라색으로 표시된 고속도로를 보니 대한민국의 지도와 다를 바가 없지만 조금은 낯선 듯한 도시의 이름들이 북한의 지도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남북과 동서를 가르는 큰 고속도로 두 개가 평양에서 만나는 모습이 보이는데요. 북한의 수도인 평양의 모습은 어떨지 정말 궁금합니다. 

 

 


평양을 확대 해보니 역시 수도다운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나라의 도시만큼이나 복잡해 보이는데요. 평양역을 포함해 많은 기차역들과 함께 주변에 즐비한 대학들을 보니 정말 북한이 맞나? 하는 생각까지 듭니다. 평소 제가 상상하던 평양의 모습보다 훨씬 발전되어 있습니다.

 

 

평양을 더 확대해보니 이렇게 특이한 모양의 건물들이 자리 잡고 있는 것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자세하게 보일것이라곤 생각도 못했는데... 정말 생생하네요. 또 다른 도시도 찾아볼까요?

 

 


우리나라 강원도 철원군 위쪽에 위치한 원산시를 확대한 모습입니다. 우리에겐 생소한 도시지만 상당히 발전된 모습입니다. 오른쪽에 공항도 자리 잡고 있는데요. 북한 지도를 보면서 북한에 생각보다 공항이 많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백두산 천지의 모습을 위성지도로 확인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북한의 지도를 살펴보았는데요. 또 다른 궁금한 지역은 다음 커뮤니케이션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모바일 웹 또는 어플리케이션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고 하니 언제 어디서든 북한의 지도를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북한 지도를 보며 어떤 생각을 하셨나요? 저는 현재 북한의 모습을 지도로 보고 있자니 신기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남북통일에 대한 염원이 뜨겁게 밀려옵니다. 지도상으로 살펴본 지역들을 직접 찾아갈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지금은 비록 지도상으로 밖에 볼 수 없지만 언젠가는 지도로 본 땅 위에 서있는 날이 올 것이라 생각하며 이번 기사를 마치겠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김지원

    근데 38선이 아니라 이제는 휴전선이라고 합니다.

    2016.03.21 21:13 [ ADDR : EDIT/ DEL : REPLY ]
  2. ㅇㅇ

    진짜 대학생이 쓴 글 맞아요?

    2017.11.06 19:53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