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차 항공 온실가스 감축 협약식…배출규제 등 변화에 부응



국토교통부
(장관 서승환)26일(오전 11시) 김포공항 메이필드호텔 “제5차 항공부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약식”을 결합니다.


번 협약식은 ‘10년도 이래 5번째 행사로 작년에 이어 7개의 국적항공사가 모두 자발적으로 온실가스 감축활동에 동참하게 되었습니다. 이 협약식은 항공사의 경영개선을 유도함은 물론 지구 온난화 현상을 방지하고 국제환경 배출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협약에 따른 항공유 및 온실가스 감축결과》

구 분

협약 항공사

항공유 절감

CO2 감축

1차(‘10.8~’11.7)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16.6만톤(약 1.6천억원)

52.4만톤

2차(’12.1~‘12.12)

1차 협약항공사 및

에어부산, 이스타, 진에어

16.7만톤(약 1.8천억원)

52.7만톤

3차(‘13.1~’13.12)

2차 협약항공사 및

티웨이항공

17.3만톤(약 1.8천억원)

54.7만톤

* (4차 협약) 7개 항공사(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이스항공, 티웨이항공)와 ’14.1~’14.12까지 진행 중


특히, 이번 5차 협약에서는 국제항공(ICAO) 부문의 환경목표 설정 방식이 연료효율 개선에서 배출량 기준으로 변경 예정(’16.10) 임을 고려하여 협약기간을 1년 단위에서 2년(‘15.1.1~‘16.12.31)으로 확대함으로써 운영체계 안정화를 공고히 했습니다.


7개 항공사의 국내선 구간은 내년부터 시행되는 배출권거래제 또는 기존 온실가스 목표관리제의 감축 대상으로써 중복규제를 방지하고자 적용범위를 국제선 구간으로 한정하여 비행 전체 구간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에 대한 감축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특성화 하였습니다.

* ’15년부터 국내항공규제(배출권거래제: 대한항공, 아시아나, 에어부산, 제주항공, 이스타항공, 목표관리제: 진에어, 티웨이) 적용에 따라 국제선 부문만 감축협약 체결



한, 자발적협약의 책임운영기관인 교통안전공단(이사장 정일영)의 ’14년도 상반기 검증결과*를 바탕으로 7개 항공사들은 기준년도(‘11∼’13) 항공기 연평균 연료효율(연료소비량/운송실적) 대비 2% 이상 개선을 목표로 하여 친환경 항공기 도입과 단일엔진 지상 활주 등 운항절차 개선 등 비행연료 절감을 위한 감축 활동을 적극 전개할 예정입니다.


   * ’14년 상반기
항공유 약 8.7만톤 절감(약 813억원) 및 온실가스 27.3만톤 감축



국토교통부는
운송실적 저조에 따라 연료효율이 낮게 평가되는 항공사에 대해서도 온실가스 감축활동에 따른 연료절감실적을 협약 가기준에 반영하여 평가 결과가 우수한 공사에게는 표창을 수여하고, 국제항공운수권 배분 때 가점을 부여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온실가스 감축정책을 장려할 계획입니다.


 ■ 항공온실가스 자발적감축협약 체결식(5차) 개최 계획


□ 목 적


 ㅇ 국적항공사의 온실가스 저감활동 촉진을 통한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등 국제 기후변화 규제에 선제적 대응력 확보


□ 일반사항


 ㅇ 일시 : 2014.9.26
(금), 11:00∼13:30


 ㅇ 장소 : 김포공항 메이필드호텔
(로터스홀)


 ㅇ 주최 :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
(항공기술과)


 ㅇ 주관 : 교통안전공단
(항공안전처)


 ㅇ 참석 : 국토부, 공단, 협약체결 7개 항공사 담당임원 등 총 30명


    * 서명권자 : 우리부(항공안전정책관), 협약사(항공사 임원)

□ 세부일정 계획

시 간

행사내용

비 고

11:00∼11:05

인사 말씀

항공안전정책관

철도항공본부장

11:05∼11:10

추진경과 및 차기 운영방안 보고

항공기술과장

11:15∼11:30

협약 서명식 및 사진촬영

항공안전정책관

7개 항공사 대표

11:30∼11:40

녹색항공발전 우수 직원 표창

철도항공본부장

(공단 이사장상)

11:40∼11:45

전체 기념 촬영

참석자

11:45∼13:30

오찬 및 토론

참석자




 ■ 제4차 항공온실가스 자발적 감축협약 추진현황


□ 추진내역


 ◦
’항공온실가스 자발적감축협약‘ 시행계획 수립 및 지침 제정(’10.1)


 ◦
자발적감축 운영 협의회* 구성(위원: 7명/‘10 → 14명/‘12 → 13명/‘14)


   *
(구성) 항공안전정책관(위원장), 항공기술과장, 항공사 임원(7명), 외부 전문가(5명)


   *
(임무) 목표, 대상, 이행기간, 기준연도 등 협약 세부사항에 대한 심의


 《협약에 따른 항공유 및 온실가스 감축결과》

구 분

협약 항공사

항공유 절감

CO2 감축

1차(‘10.8~’11.7)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16.6만톤(약 1.6천억원)

52.4만톤

2차(’12.1~‘12.12)

1차 협약항공사 및

에어부산, 이스타, 진에어

16.7만톤(약 1.8천억원)

52.7만톤

3차(‘13.1~’13.12)

2차 협약항공사 및

티웨이항공

17.3만톤(약 1.8천억원)

54.7만톤

  * (4차 협약) 3차 협약 7개 항공사를 대상으로 ’14.1~’14.12까지 진행 중

□ 5차 협약체결(안)

(협약대상)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에어부산, 진에어, 이스타, 티웨이, 총 7개 항공사에어인천은 취항일(‘13.3) 고려 제외


   *
’15년부터 국내항공규제(배출권거래제: 대한항공, 아시아나, 에어부산, 제주항공, 이스타항공, 목표관리제: 진에어, 티웨이) 적용에 따라 국제선 부문만 감축협약 체결


 ㅇ
(협약기간) ’15.1.1 ~ ’16.12.31(2년, 제1차~제4차까지는 1년 단위 갱신)

   * 국제항공규제안(ICAO MBM) 마련 예정(’16.10)에 따른 목표설정 방식을 고려하기 위해 2년으로 설정하되, 협약 운영 실적에 대한 평가․검증은 매년 실시


 ㅇ
(감축목표) ICAO 감축목표 권고수준인 연 2%의 연료효율 개선을 위해 대형항공사(KAL, AAR)2%, 기타 저비용항공사3%설정

   * 대형항공사들의 감축여력을 감안하여 저비용항공사와의 차별적 목표 부여

(기준연도) 협약기간('15~'16)의 감축목표 설정을 위한 기준연도는 실적자료가 검증된 최근 3개년(’11~’13)으로 함



140925(조간) 제5차 항공 온실가스 감축 협약식(항공기술과).hwp



Posted by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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